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조회 수 423 추천 수 0 댓글 2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녕하세요...

튜너에 재미들어 이참에 또 문의 드리겠습니다~~^^


인켈튜너 TD3300입니다.

몇년전에 창고에 넣어둔 튜너인데 사용할려고 전원을 켜고 주파수변경 버턴을 누러면 이상적으로 동작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아래 증상내용을 정리해보면...


1. 간혹 AM.FM 번턴이 먹통일때가 있다...전원스위치를 수번 온/오프하면 정상작동


2. 주파수가 104.9MHZ이상은 수동이던/ 자동이던 주파수변경이 되질않는다.

    104.9MHZ이상 변경할려면 전원스위치를 ON/OFF하고난 후 UP번턴을 누르면105.1MHZ에서정지한다.

    105.1MHZ에서 다시 주파수 변경을 할려면 전원스위치를 ON/OFF하고 난 후 UP 버턴을 누러면 105.3MHZ에서 정지한다.

    108MHZ까지 변경할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ON/OFF하고 난 후 주파수 변경을 해야 한다.


3. 모던 주파수는 소수점이하 1.3.5.7.9만 주파수 변경된다.

    예) 90.1MHZ , 90.3, 90.5, 90.7, 90.9MHZ



조치사항내용은

1. 모든 전해콘덴서 교체.

2. 믹스코일 및 복동조코일 내 노후 콘덴서 교체


3. 사진에서 보이는 NEC D1703C 018  및  SN74LS137N  IC 새제품으로 교체해도 똑같은 현상.

4. 전원부 제너다이오드 기존060M인지W090인지 불량으로 판단되어 현재 5.3볼트 제너다이오드로 교체되어있음

   5볼트에서 ~ 15볼트까지 바꾸어 가며 테스트 했지만 똑같은 현상임.


5. 인켈스비스센터에 수리를 의뢰했지만 복동조코일 불량이라 자재가 없다고 수리 불가 판정받음.

    인켈T10튜너 복동조코일이 같아 보여 떼어 이식했지만 같은 현상임.

6. 트랜지스터,다이오드,저항, 크리스탈 스코프측정 등 양부 실험했지만 이상이 없어 보임.


# 정상적인 주파수에서는 방송수신 및 스테레오 작동 잘됨니다.... 


원인을 몰라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 ?
    이재원 2019.05.11 14:09
    종로3가 세운상가내에 업자수리센타를 찿아가는것이 지름길 입니다 한진전자 TEL. (02) 2279-3495 토요일은 오후2시까지 영업합니다
  • profile
    현준하연아빠 2019.05.11 15:07

    호... 멋집니다.

    ^^


    1.

    "심심한데 들어볼까?" 버튼입력 → 마이컴의 어쩌구 저쩌구 처리 → 공급 정전원을 기준으로 하는 드라이버 TR.에 의한 Varactor 전위변경 → 정전용량의 변경 → 어쩌구 저쩌구에 의한 파형의 변화 → "아하! 동조에 연동되는 OSC 클럭은 너무 빠르다"  클럭을 낮추는 프리스케일러로 분주하고 그것을 마이컴으로 피드백. 그러므로 PLL은 폐루프제어계  → "맞냐? 좋아!" 그러면서 지시계에 표시 → 사용자는 잘 보고 잘 듣는다. 


    이런 조건에서 Max Voltage가 작은 것 아닐까요? 최대 Varactor 전압이 곧 Max. Freq.라고 하면요. 

    막~ 상상해보았습니다. 

    이 논리가 맞다면 제너전압의 문제일 수도... 안가전압이 커지면 pF가 작아지죠?! pF가 작아지면 주파수는 높아지고.

    형명의 숫자는 제너전압을 암시할 가능성 있으니... 쪼끔 모자라는 것... 에라이~ 6V로 바꿔보시면요.


    물론 책임은 못집니다.

    ^^


    2.

    우리나라는 9 단위가 아니던가요? 방송국간, 센터주파수기준 상/하 100Khz = 200Khz씩 이격되는 93.1Mhz, 93.9Mhz,,,


    3.

    버튼 동작 이상은 Tact 스위치 내부접점 문제인 듯해요. 틈을 벌리고 WD-40 0.00001g을 귀신같이 넣어보시면요. 보통 그리 조치가 됩니다.


    4. 

    파워버튼 ON/OFF 반복에 108Mhz까지간다면 그 정전압 전원부 노후커패시터 등 교환을 고려해보심이. 혹시모를 냉땜도요.




    그나저나 선국 Span과 복동코일이 뭔 상관인지? 그 인켈서비스센터의 그 분은 쫌... 그냥 바쁘다하시지...

    네? 제가 틀렸나요?


  • ?
    guitar7272 2019.05.11 15:19
    VD전압이 몇볼트가 정상일까요?
    지금 OSC의VD전압이 4.925V(87.9MHZ) ~ 30.67V(107.9MHZ)까지 변경됩니다.
    인켈 기사분이 1시간정도 쪼물딱 거리고는 동조코일이 불량이라 수리불가입니다.
    불편해도 이렇게 들어야 합니다.. 라고 말씀 하시더라고요...
    저도 선국하고 동조코일이 관계 있나 싶은는데 아는게 없어 그냥 네하고 가지고 왔습니다.~~^^
  • profile
    현준하연아빠 2019.05.11 15:24
    "...OSC의VD전압이 4.925V(87.9MHZ) ~ 30.67V(107.9MHZ).."

    ???
    이 말씀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어떤 실행조건인 것이죠? 문구상으로는 정상인 것처럼 보여요.

    그게 아닐 것이니... 상위 끝 부분은 강제로 PWR ON/OFF해가며 끝까지 가보니 그렇더라는 말씀인가요?
  • ?
    guitar7272 2019.05.11 15:35

    전원스위치를 ON/OFF해가며 전압을 측정했는데
    87.9MHZ에서 107.9MHZ까지 주파수 변경이 되네요...
    주파수도 소수점 홀수만 잡힙니다.~~~

    다이오드6볼드가 없어 6.8V로 바꾸어 했습니다.~~

    다이오드를 바꾸고 난후는 87.9MHZ에서 107.1까지는 까지는 UP/DOWN이 수동/자동이 잘됩니다.

    107.1 이상 주파수 변경시에는 다시 전원스위치를 ON/OFF해가면 변경해야 합니다.,

    다음주 월요일 6V제너다이오드를 구매했어 다시 해봐야 겠습니다.

    그리고 SSG를 사용하여 신호를 넣어도 짝수주파수는 잡힐질 않네요~~~

  • ?
    guitar7272 2019.05.11 16:05

    답변주신 내용중에 "(우리나라는 9 단위가 아니던가요? 방송국간, 센터주파수기준 상/하 100Khz = 200Khz씩 이격되는 93.1Mhz, 93.9Mhz)"

    문구가 눈에 확 뛰어 다른 튜너들의 주파수 변경을 해봤는데요...

    인켈T102는 소수점이하0~9까지 변경되고,,,

    인켈RV6030G 소수점이하 1.3.5.7.9만 변경되네요...

    알고도 실전에서는 까막눈이되네요~~ㅎㅎ

  • profile
    현준하연아빠 2019.05.11 17:36
    네...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설계사양이겠죠 뭐. 어떤 녀석은 0.05단위로도. 그건 넘 귀찮아요. ^^

    컨트롤러에서 버튼 눌렀을 때의 범위, Step동작의 수치 등을 결정할 것입니다. 외부의 간단한 입력조합 또는 어떤 핀을 연결하고 아니고에 따라... 칩 설루션 민드는 이라면 겸사겸사형, 일 타 9피 정도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요?

    아... 그리고요. 현재 조건에서 프론트엔드 C와 L을 건드려도, Tracking 등 조정해서 전 대역 커버토록 만들 수 있을 듯합니다. 다만... 많이 부담스럽죠. 그냥 스치는 생각이었습니다.

    살 빼려고 1시간을 걸었는데... 덥습니다. 그리고 꽃가루? 코가 넘 간지러워서... 에~~취.
  • ?
    guitar7272 2019.05.11 20:13

    전 숨쉬기 운동만 합니다.

    요즘 일교차가 넘 심한데 건강잘 챙기시고 주말 잘 보내십시요.

    월요일 2차 질문 들어 갑니당~~^^

  • ?
    guitar7272 2019.05.13 11:09
    또 한주의 시작입니다~~
    오늘 날씨가 조금 덥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침 부터 제너다이오드6.1V를 구했어 납땜을 했봤지만..
    107.1MHZ에서는 아무 키가 먹지를 않고 똑 같은 현상이 일어 나는데요...
    도대체 뭐가 고장인지 알수가 없네요~~
    크리스탈 양단전압은 그의 제로전압에 가깝는데 스코프로 측정하면 4.5MHZ 싸인파가 측정됩니다.
    크리스탈 명판에는 4500.0 TEW 4D라고 쓰여저 있습니다~~
  • profile

    * 늘상 PC/자판만 만지니까, 또는 스맛폰 쭉쭉 문지르기만하니까 이젠 도저히 펜으로 글을 아릅답게 쓸 수가 없어요. 

      점점 근육이 퇴화되어 가는 느낌입니다. 책상 위 굴러댕기던 싸구려 펜이 안좋아서??... 그러면 다행이고요.



    아래는 최초, 제가 머리 속에 상상했던 블럭도입니다.

    T_asdsad.jpg


    우선, 프론트엔드 안에 Varactor들 몇 개 있고 각기 전압-pF 반비례 가변특성 갖고 있고 그에 의해서 종합적이 처리값이 달라진다고 하고요.

    그 다음으로... 예의 정전압 전원 X를 가지고...


    1) 마이컴이 판단하고 지시하는 바에 따라 드라이버 TR 종단의 전압이 달라집니다. 10~30V 오르락 내리락했던 그게 Varactor 통제전압이겠죠.

    2) 그런데 일방처리는 재미없습니다. 도대체 현재 상태가 어떤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니까... 

    3) 마이컴은 OSC 클럭을 분주(分週)하여 프론트엔드 상태를 관찰합니다. 모종의 사유로 OSC가 바뀐다 어쩐다... 유동하는 다양한 변동들은 즉응적으로 보정되겠죠. 93.1Mhz는 항상성 있게 유지된다는...  이게 Phase Loop Lock. 여기서 Phase는 수신주파수 안에 담긴 음성신호, 정보를 위상변화로 표현한 것으로 해두고 또... 본질은 pF를 보정하는 폐루프제어라고는 것 강조해서... 넴, 넴, 넴,


    암튼 위와 같이... 제가 이해하고 있는 바, 그 무한반복 순환고리에서 생각해보기를...


    1) Reg. Voltage로 표기된 전압이 규격미달이면 전체적인 와꾸, 틀이 달라지니까 낮은 전압에 의해 미리 정의된 pf가 커지는 셈이 되어 취급주파수가 작아지므로 아쉽게도 목전에서 107.7을 못보게 된다.

    2) 107.1에서 한 반짝도 더 못나가는 것은... 마이컴 입장에서 실제로 프리스케일러를 통해 전달받은 정보가 그 만큼만이라고 하니까.


    asdasdsadasdasd.png


    (전압 대 pF 특성... 마구잡이 예시입니다)




    3) 프론트엔드에 Span/Tracking 조정을 위한 트리머들이 있는데... 낮아진 Reg. Voltage를 그대로 두고 그것 건드려서(Varactor와 트리머의 합산 pF를 강제로 작게?) 어떻게든 조정해볼 수도 있을까 싶지만 글쎄요? 잘못 건드리면 골치 아프니까 전 항만 가지고 보정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죠.

    4) 마침 Guitar님께서 제너다이오를 교환했다 하셨기에 즉, 그전 상태를 모르므로 "정전압부 전압이 규정치보다 낮아서 107.7Mhz를 못보는 것이다"라고 생각했던 것이예요.

    5) 말씀인 즉, 더 쭉~쭉~ 늘리면 107.7Mhz를 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냥... 책임질 수 없는... 제 상상입니다.


    다시 질문 드리옵기를... 


    레귤레이터 제너다이오는 본래규격을 모르는 것 맞습니까? 모른다 하셔야 위 장광설 논리가 통하는 것일텐데요?

    -.-;


    ??

    그리고... '크리스탈 양단전압'은 뭘 말씀하시는거죠? 마이컴 클럭 소자 말씀인가요? 그런 정도면 정상인 듯합니다. 더 빨리는 못움직이겠죠. 구형 마이컴이니까... 마이컴의 머리회전 문제가 아니라... 마이컴 인지하는 것 그 이면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니당~ Reg. Voltage.


  • ?
    guitar7272 2019.05.13 15:52

    월요일부터 신경쓰게 했어 죄송합니다.

    크리스탈은 마이컴주변회로에 붙어있는 부품입니다.

    크리스탈 발진기의 2개의 다리를 스코프로 측정했습니다~

    제너다이오드 정격전압은 모릅니다~

    어느뱡향으로 보아야 정확하게 보는건지 모르겠습니다.

    W090인지 060M인지 구글에서도 자료가 없네요.

    제너다이오드를 약 4.**V에서 13.**V까지 바꿔가며 해봤지만 별다른 반응이 없습니다.

    일단은 다시 잘살펴 보겠습니다~^^


  • profile
    현준하연아빠 2019.05.14 09:55

    네. 조금 이상해요. 제 말이 이상했거나 현 상황이 이상하거나.

    가물가물기억으로 Varicap 구동전압이 5V~20여V 정도였는데요. 기기마다 다를 것이니 그냥 30V라고 통칭하고요.
    오잉? 그 전압은 확실히 제너다이오드 6V, 13V 등등과는 안맞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곰곰히 생각을 해보면요.

    1. 제너다이오드가 붙은 예의 정원공급부는 RF부에 균일한 동작전압을 보내주는 것일 가능성 크다.
    2. 그렇다면 예를 들어 30V 전압은 전혀 다른 라인에서 온다는 뜻이겠죠?!
    3. 그러므로 "바리캡 전압이 너무 낮다"는 가설에 의한 탐구는 거시기... 그 제너다이오드가 붙은 곳이 아니라 다른... 그러니까 (제너다이오드가 붙어 있든 아니든) 20~30V쯤을 취급하는 엉뚱한 곳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그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4) 그곳이 어딘가하면... 우선 30V라는 실탄?을 확보한 마이컴이 어떻게 임의의 제어 전압을 만들어내는가에 대해서는요.

    어쩌구 저저꾸 입력변수들을 던져주었다고 하고 → 마이컴에 있는 어떤 출력선 → 펄스폭제어신호 → PWM을 전압으로. 그러니까 시간 당 총 에너지량을 일정한 전압의 크기으로 바꿔주는... 적산회로 → 그것을 모든 바리캡의 동작점을 지정하는 전압으로 쓴다.

    입니다. 

    그러므로 위 논리에 의하면 적산기가 문제이거나 적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어떤 회로의 문제이거나.

    회로도가 없으니까... 이거이... 

    마이컴 주변에 TR 몇 개, 커패시터 몇 개가 모여 있는 & 버튼 동작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하는 & 그 회로의 출력선이 바리캡들과 직접 연결된 것들을 살펴보시지요? 그리고 그 적산기 회로의 동작전원은 파워회로에 있는 또다른 30V일 것이네요.

    글을 쓰자니 자꾸 헷갈립니다. 요약하자면...

    1) 파워부 30V(예)의 정상 여부 확인. 찍어보고 그런가보다 한 후
    2) 그 전압이 마이컴 인근의 적산기회로에 그 30V가 도달하고 있는가?
    3) 그렇다면 적산기회로의 출력(=바리캡에 연결된 라인)이 x~XXV에서 가변하고 있는가?
    4) 약간의 전압강하는 있겠죠. 그런데 수 V 말고... 막막한 이야기인데 너무 크면 뭔가 이상한 상태.
    5) 기타 등등이요.

  • ?
    guitar7272 2019.05.14 13:49

    정심은 드셔나요?
    가까이 계시면 밥이라도 한끼 할껀데....
    댓글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은 시간내어 다시 한번 제너다이오드 4.1v/ 6.1v/8.2v/9.1v/10.0v를 달아 다시 실험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똑같이 자동모드에서 107.1MHZ에서 스톱되는 현상을 발견 했습니다.
    현재는6.1V제너다이오드를 취부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수동모드를 놓고 주파수 변경을 하니 107.1MHZ 이상의 주파수도 잘변경이 되네요.....
    참알수가 없네요
    분명히 수동 모드에서도 107.1MHZ이상은 변경이 될질않았는데....
    귀신이 곡할 일입니다.~~~^^


  • ?
    guitar7272 2019.05.14 15:10

    현재 D1703C 018마이컴 IC 3개를 인터넷으로 구매했습니다.
    똑같은 D1703C 018을 교체하니
    107.3MHZ에서 스톱되고 버턴이 먹지를 않네요~
    나머지IC도 교체해 봤는데 107.1MH에서 정지 합니다.
    수동모드는 잘됩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한 D1703C 018 IC가 중국산 짝퉁이 아닐까 의심이 되네요...



  • profile
    현준하연아빠 2019.05.14 17:39
    이유가 뭘까요?

    아무튼 그 제너다이오드로 비롯된 전압변화는 바리캡 통제전압이 아니라 다른 회로들의 일반적인 동작용 전압인 듯해요.
    위 댓글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요.

    너무 높은 전압은 엉뚱한 곳에 충격을?
    조심하시기를...

    암튼 최초 제너전압을 알면 고민도 아닐 것인데... 서비스매뉴얼만 있어도 아무 일도 아닐 것인데... 참... 대한민국 국산품들의 빈티지 오디오세상... 요놈의 세상이 안타깝습니다.

    -.-;
  • ?
    guitar7272 2019.05.15 08:39
    고맙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하나 하나 배워 갑니다~~^^
  • ?
    애니아범 2019.05.14 17:30

    비록 디지털 튜너이지만 프론트 엔드 내에는 local OSC 나 나머지부위들에 LC 가 과거의 부품들도 이루어있네요,,,아마 현재 상태에서 SSG 로 신호를 보내보면 107.1 Mhz 까지만 반응을 할것 같구요,, spectrum analyzer 로 local OSC 의 발진 주파수를 확인해 보면 107.1 + 10.7 Mhz 까지만 발진이 될것 같네요,,

    local OSC 의 L 과 C 값이 tracking 이 안 맞아서 생긴 결과일수도 있습니다.

    나머지 controller 들은 정상인데 local OSC 의 L 과 C 값이 약간 틀어져서 발진 범위가 안맞아서 그럴수있을 가능성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아나로그 튜너의 tracking 조정과정처럼 해보시면 수리가 가능할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
    guitar7272 2019.05.15 08:48

    예 알겠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건 국부발진 L,C 가 안맞아면 주파수창의 숫자가 움직이지 않을수가 있다는 가능성이 조금 이해는 가질않지만
    일단 부품을 떼어 용량 해 보겠습니다.
    저개인적인 생각은 LC 및 기타여러가지 조건이 맞지 않아도 숫자표시는88~108MHZ는 표시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 ?
    경민 2019.05.16 10:07
    PLL 회로의 루프필터 값이 틀어져서 높은 주파수에서 Lock 이
    안 걸리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메인 IC 2 번 핀 출력에 연결되는 회로의 소자를 잘 살펴보세요...
  • ?
    guitar7272 2019.05.16 13:37

    예 알겠습니다.

    주IC란 D1703C 말하는것인지요?~~
    어제 B553AC IC를 주문했는데 오늘 도착하면 교체 해봐야 겠습니다.
    튜너값은 얼마 안하는데 지금까지 교체한 부품비해도 튜너 몇대 사고도 남을 금액이네요...
    고맙습니다...

  • ?
    guitar7272 2019.05.16 16:59

    2번핀 라인쪽으로 이상이 없는거 같습니다.
    오후에 택배를 받아 B553AC IC교체해 보았어나 증상은 똑같네요...

    마지막으로 D1703C IC의 발진용 크리스탈 4.5MHZ를 떼어 내고 똑같은게 없어 4MHZ를 달고 실험해 보았습니다.
    방송국 주파수가 다르게 선국이 됩니다.(예 92.7MHZ가 105.7MHZ에서 수신이 되네요)
    그리고 107.1MHZ에서 미동도없던 주파수도변경도87.9 ~ 107.9까지 주파수 변경이 잘 되는거 같습니다.

    이상합니다.
    분명히 스코프로 측정했을때 4.5MHZ사인파가 나오는걸 확인했는데...
    단지 크리스탈 발진기 두단전압이 0볼트에 가까운 전압이 측정되어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서나 주파수가 정상이라 맞겠지 하고넘어 갔습니다.

    지금 크리스탈 발진기를 주문했습니다.
    부품상가 여러군데를 돌아 다녀도 4.5MHZ없네요....
    인터넷을 검색하여 한군데 찾았는데
    종류가20PF.18PF 가있다 하네요..
    20PF현재없어 4.5MHZ/18PF를 주문 했습니다.
    크리스탈이 불량일까요?

  • ?
    경민 2019.05.16 17:34
    마이컴용 클럭 발진기가 IC 내부의 PLL 기준주파수를 공급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크리스탈 주파수를 바꾸면 PLL 기준주파수도 그 비율만큼 바뀌게 되는겁니다..

    즉 4,5 MHz 에서 4 MHz 로 바뀌면 PLL 의 기준주파수도 0.88 배 만큼 낮아지게 되어 발생 주파수도
    0.88 배 낮아지게 되는겁니다.. 그래서 105.7 MHz 를 수신하기 위하여 105.7 + 10.7 = 116.4 MHz 를
    발생시키는 명령을 수행시켰는데 회로에서는 그 비율만큼 낮아진 103.4 MHz 를 발생시키고 결과적으로
    주파수창은 105.7 MHz 이지만 실제로는 103.4 - 10.7 = 92.7 MHz 를 수신하게 되는 겁니다..

    지금 상황으로는 IC 맟 크리스탈은 정상 동작하는 것으로 판단 됩니다.

    기준주파수가 4,5 에서 4 로 낮아졌을 때 원활하게 동작한다는 내용으로 보아서는 앞에서 지적한
    PLL 루프 필터의 소자값이 잘 못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 ?
    guitar7272 2019.05.16 19:13
    예 알겠습니다..
    죄송한데
    사진상의 기판에서 PLL루프 필터가 대충 어디쯤에 있는지요...
  • ?
    경민 2019.05.16 19:47 Files첨부 (2)

    회로도가 없어서 대신에 IC 데이터시트상의 그림을 올려드립니다...


    1.png



    그리고 데이터시트상의 다음 내용이 현재와 비슷한 상황인 거로 보입니다..


    11.png



  • ?
    경민 2019.05.16 20:02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오토튜닝 모드에서 PLL 동작이 비정상이면, IC 가 오토튜닝 동작을 멈추고 PLL 회로가

    lock 이 될 때까지 기다리며 이때 모든 키는 먹통이 됩니다..

    이 상태를 해제하려면 IC 의 CE 단자를 로우로 보냈다가 하이로 보내야 하는데, 보통 세트 설계시에 이 단자를

    전원 회로에 연결시켜 놓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는 세트의 전원을 껐다가키면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다시

    동작시킬 수 있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 ?
    경민 2019.05.16 20:14
    그리고 여담입니다만 취미로 수리를 하시는 거 같은데 위의 상황은 이론상 추정해 나가는 과정일 뿐 실제로 수리를

    해보면 별 생각지도 않았던 부분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단계가 마구잡이 삼단식이라는 초식을 사용하는데요, 의심 가는 부분을 모조리 양품과 바꿔가면서 증상의

    변화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 세트도 부품을 낱개로 구하는 거보다 정상적인 세트를 하나 구해서 비교 및 서로 부품을 교환해 가면서 수리도 하시고

    나중에 다시 정비해서 내 보내는 게 더 효과적일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 ?
    guitar7272 2019.05.16 20:26
    취미생활 하기 참 힘드네요....^^
    영어가 안되다 보니 ...
    라디오 광고가 생각나는군요..(영~~어가 안되면 시원ㅅㅋ)
    고맙습니다.
  • profile
    현준하연아빠 2019.05.17 06:04
    역쒸~! 경민님이시네요.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992 돼지털 튜너의 튜닝 어긋남 문제 질의 어디서 관련 글을 본거 같은데..찾질 못하겠군요. 어디서 싸구려 튜너를 하나 사왔읍니다. 마란츠 st-520 model. 거지 근성을 어찌하지 못하고.....싼거로,, 튜... 16 file 유니할배 2019.05.16 387
3991 [질문] 가변 코일의 제작에 대하여... 처음에는 고정 인덕터 를 사용하여 주로 설계를 해왔습니다만,  시중에 판매되는 고정 인덕터는 대체로 Q 값이 낮다는 걸 알았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실험을 ... 15 file yimidi 2019.05.16 319
3990 매번 질문만 하네요.. ㅠㅠ 요즘 외부 안테나 설치를 위해서 좌충우돌하고 있습니다. 요롱게 생긴걸 아시바 클램프라고 하나 봅니다. 그런데 저 아시바클램프에도 각각의 규격이 있다는걸 알... 11 file 김봉기 2019.05.15 355
3989 TR/IC 중/단파 라디오 키트   IFT 옆에 마이카 콘덴서가 보임. 저잡음 메탈 저항 사용. OSC 코일 옆에 세라믹 트리머 사용. 필립스 트리머도 사용되지만, 온도계수 맞추기가 까다롭죠.   저... file 박규호 2019.05.13 359
3988 러그판 이용석 국장님이 갖고 있는 미국산 러그판 일본에서 팔리고 있는 금도금 러그판. 중국산인 듯.. 오사카 실리콘 하우스에서 파는 러그판. 사고 싶은 트리오 코일. file 박규호 2019.05.12 239
3987 고1라디오 회로 http://www.asahi-net.or.jp/~hp6y-isym/4stube_r.htm   6X4 정류관으로 회로를 바꿔야겠죠. 안테나 코일 가격 올라서, 비수기인 여름에 다시 도전해 봐야죠.   ... 8 file 박규호 2019.05.12 261
» 인켈TD3300고장문의 합니다. 안녕하세요... 튜너에 재미들어 이참에 또 문의 드리겠습니다~~^^ 인켈튜너 TD3300입니다. 몇년전에 창고에 넣어둔 튜너인데 사용할려고 전원을 켜고 주파수변경 ... 28 file guitar7272 2019.05.11 423
3985 동축케이블용 열수축 튜브 동축케이블 단자 부분 방수처리를 위한 마무리용 열수축튜브를 구입하고자 합니다. 열수축튜브를 찾아보았더니 지름(?) 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동축케이블 단자... 8 앙이 2019.05.11 312
3984 좌충우돌 외부 안테나 설치하기 튜너 생활은 꽤 했는데, 몇달전 맛튜를 알게 되면서 새롭게 튜너에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켄우드 KT-1100를 사용할때만 해도, 포터 안테나를 실외에 대충 던져(?... 10 file 김봉기 2019.05.11 473
3983 팡파레 동축선 얼마 전에 팡파레 안테나를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안테나를 연결하기 전, 동축선만 체결했어도 신호가 풀로 잡혀 놀랐습니다. 팡파레 동축선에 무슨 비... 3 file 마럭스 2019.05.09 459
3982 아날 디지 아날 디지 아날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왔다리 갔다리 각각의 매력을 버릴수가 없네요 그러다 장터에 나온 스트라우트4120을 얻어왔습니다~ 근데 이게 왠지 욕심인지  조금더 잘들... 예로니모 2019.05.09 242
3981 펑션제네레이터 교정작업 신호발생기을 조율합니다. 메뉴얼대로 조정하는데 몇칠걸리네요 비싼장비는 파형도 정말좋습니다. 이번에 안사실이지만 스펙트럼아나라이져는 정말 대단합니다. ... 9 file 해밀톤 2019.05.08 268
3980 캔우드 KT-7001 튜너 안테나 연결 단자 문의 드립니다. 원하던 아날로그 튜너 캔우드 KT-7001 을 구입 하게 되었습니다. KT-7001 뒷면 사진을 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실선 안테나와 어떻게 연결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11 file 밤안개흑장미 2019.05.08 303
3979 주파수 밀리는 것의 상관관계. 선배님들,아나로그 튜너는 주파수 밀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하는데요. 그럼  주파수 밀리는 것하고 수신력과 음질은 아무 상관이 없는가요? 답변 미리 감사드... 2 file 마럭스 2019.05.08 336
3978 나는 페템 발견..  정크통을 심하게 뒤지다 바닥에서 나온 템 입니다.. 앤드류 라는 통신회사에서 나온 FSJ1-50 이라는 Heliax 동축케이블 이군요.. 대충 계산해보니 30여m( 100 ft... 6 file 최학권 2019.05.08 279
3977 나도 득템 자랑 저도 득템 자랑 올려봅니다.. 득템 내용물은 로데 CMU200 이라는 계측기 입니다.. 몇달 전에 옆 동네에 하도 싸게 나왔길래 아까운 생각이 들어서 넙죽 구입했습... 7 file 경민 2019.05.07 425
3976 텐드버그 3011A 튜너 시그널과 튜닝 수치 설명 부탁드립니다. 부천 테크노 전자에서 수리하고 시그널이 끝까지 올라가지않길래 사장님께 물었더니 텐드버그는 원래 저 정도만 올라가는게 정상이라고 하더군요 몇년후 지금에야... 4 file 울트라맨이야 2019.05.07 233
3975 안테나 커넥터가 조금 이상하게 생겼습니다. 이번에 산 실내용 안테나인데 단자가 헤드폰 잭처럼 생겼습니다. 이렇게 생긴 단자는 처음 보는데요... 기기쪽의 RF커넥터와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있을까요?? 4 file 현재혁 2019.05.07 262
3974 안테나 설치했습니다   2소자 타입 보급형 fm안테나입니다 기둥인 25미리 알루미늄파이프와 앵글은 따로 구입해 조립했습니다 확실히 포터안테나보다 우수합니다 제가 사는 지역기준  ... 11 file 슈렉 2019.05.06 511
3973 이 자재의 이름이나 구입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세요.. 외부 안테나를 설치하려고 아래 그림 모양의 자재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정확한 이름도 모르겠고, 국내에서 파는 곳을 못 찾겠네요. ㅠㅠ 혹시 국내에서 구입 가... 4 file 김봉기 2019.05.06 27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206 Next
/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