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조회 수 752 추천 수 1 댓글 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들어가며~~~

그동안 맛튜방에서 튜너, 안테나에 대하여 기술적 지도편달해주신 소리사랑님, 가산노님, 서마지기님 등 외에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오디오 바꿈질 하느라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이제는 오디오 바꿈질은 종료하려 합니다.

 

제가 오디오 입문한지는 2015(34년 전에 인켈 3년정도)부터이며 그동안 어떤 기기를 선택해야하나 맨땅에 헤딩하는 격으로 무조건 사들이고 하다보니 시행착오를 너무 많이 격어 혹시 저같은 분이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튜너에 대한 비교청취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본인의 개인적인 취향이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1. 대상 튜너

. kenwood kt-917 (이하 “917”) - 유럽 수출용임

. 아큐페이즈 T-1200 (이하 “1200”)

. 아큐페이즈 T-105 (이하 “105”)

. 인켈 TD 1221TR (이하 “1221”)

 

2. 기본조건

. 앰프 : 아큐페이즈 E-650 (917은 럭스만 550A로 청취함)

. 스피커 : 스펜더 2/3 뉴클레식

 

3. 편리성

917은 리모컨이 없어 불편하고, 1051221은 리모컨이 없어도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으니 그런대로 괜찬고 1200은 편리함

 

4. 디자인

외관상 느끼는 감정은 각 개인적 취향이기 때문에 곤란하나 비교하기는 어렵고, 저의 개인적 취향은 밤에 주광색 불빛이 비치는 917 이 좋다고 느끼고, 1200이나, 1221 도 디자인은 그런대로 모두 괜찬다고 느낍니다.

 

5. 수신력

1221 > 1200 > 105 > 917

4기종에서 수신력은 1221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6. 기능

. 멀티패스 감소기능

917은 멀티패스 감소기능 없으나 어느정도 잡음은 제거되기는 하며,

1200은 멀티패스 감소기능 있다는데 917과 별차이를 못느끼겠으며,

1221에도 멀티패스 감소기능은 없으나 잡음 발생은 1200보다 더 없습니다.

 

. 스캔기능

105, 1221 에만 있으며, 1200에는 없고,

스캔기능을 1200 에서는 쉽게 말하는데 절대 필요한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저의 지역 경기도 광주시 경안동에는 반사파 수신하는 지역으로서 어떤 방송은 관악산 송신을 백마산에서 반사한 신호를, 어떤 방송은 원주 백운산 직사파 신호를 수신하므로 각 지역방송마다 주파수가 다르기 때문에 스캔기능이 있어야 주파수를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문화방송 91.998.9 원주문화방송 직사파를, 95.992.7원주문화방송 직사파를 수신하는데 스캔기능이 있어 알아낸 결과이며, 이외 방송은 관악산의 송신을 백마산에서 반사한 반사파로 수신합니다.

  

. 메모리기능

120020, 122130개 각각 채널기억 저장됩니다.

 

7. 음질

저는 전자공학 전공이 아니므로 제가 신체적으로 느끼는 청취감으로 비교한 것이며 위 4개의 튜너는 모두 제가 소장했거나 현재 듣고 있는 기기로서 어느 기기에 대하여 편향적으로 비교하지 않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917105는 맛튜에 노년의 향기님이 917105에 대한 음질 문의 글을 올려 제가 비교 청취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물에 비교했을 때 그 내용은

917은 깊은 산속의 오염되지 않은 자연그대로의 맑은 물과 같고

105는 정제된 수돗물과 같다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 1200IF 고역대가 어쩌구 저쩌구, 멀티패스 기능이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검색하면 알수 있고, 음질은 정수가 아주 잘된 물(: 암웨이 정수기의 물, 활성탄의 표면적이 잠실종합운동장 넓이의 8배라고 말합니다.)이며, 가슴속에서 우러나오는 맑은 음원으로 표현하고 싶고, 저음에서도 발음이 명확하게 들리는 장점이 있습니다.(917도 저음에서 대단히 명확하고 똘망똘망하죠.)

 

여기서 강**님께 여쭈어보고 싶은 내용이 있는데 아큐 t-1100 과 켄우드 917을 비청했고 켄우드 917보다 아큐 1100 이 더 좋다는 평을 하셨는데 당시 켄우드 917 이 혹시 일본 내수용을 주파수 개조한 것이 아닌가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저는 켄우드 917 유럽수출용을 1년이상 들었고, 지금 아큐 1200을 설치해서 비교 할 때 음질만 보더라도 아큐 1200이 켄우드 917보다 우수하다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취향이 다르니 누가 옳은 판단이라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12211200과 차이점을 잘 모르겠으며 단지 차이가 있다면 1200이 깊은 속에서 우러나오는 맑은 음원과 저음에서의 명확성 외에는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 음향이 스피커가 아닌 기기에서 나는 소리 같은 느낌. 그러나 1221도 이런 느낌은 있는데 앰프의 영향이 아닌가 합니다.

 

8. 결론

오디오의 완성은 앰프와 스피커라는 것을 느끼며, 소스 기기에 많은 투자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며

제가 느낀 튜너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온라인에서 검색하면 튜너는 아큐 1200 이 좋다고하니 얼마나 좋을까하는 마음에 기대감을 갖고 구입해서 어제 받아 설치했는데

돈 지랄한 느낌 같습니다.

1200에 기대감과는 달리 1221과 다른 점이 뭔가???

문득 네이버 중고나라에 쥬크박스 방장님이 인켈 튜너 TD 시리즈의 우수성에 대하여 언급한 내용이 떠오릅니다.

1200의 우수성이 뭔가??? 1221과 비교하면 일단 가격이 100배 이상 우수한 것 외에 또?? 1200는 음원이 가슴속에서 우러나오는 듯한 맑은 음질? 어쨋던 음질은 좋으나 1221보다 얼마나 좋은가?? 뭐 거기서 거기? 차이를 체감할 수 있는 느낌이 없다고 봅니다.

디자인? 리모컨의 편리성? 사실 디자인은 917이 월등하죠,

편리성은 리모컨 없어도 그정도는 움직여도 신체적 운동상 이로울 것이구여~~~

누군가 이런 글을 올렸으면 전 절대로 1200 구입하지 않았을 것이며 917을 방출하지도 않았을 겁니다.

아마도 온라인상에 1200에 우수성을 강조하시는 분은

저와 같은 유저가 아니라 제작사 측에 어떠한 연관이 있지 않나 생각이 되기도 하구여~~~

 

아큐페이즈의 이상한 점이 있는데 고가의 기기임에도 불구하고 앰프도, 튜너도 리모컨에 on-off 기능이 없다는 것과 아큐에서 제공하는 튜너의 인터케이블이 대단히 허접하고 40여전에 인켈에서 제작한 인터케이블만 못하다는 것입니다.

? 도대체 왜?? on-off 기능이 없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판매처에 문의를 했더니 그냥 없다고 하는데 전 물건을 받고서야 알았습니다.

역시 일본사람들 머리가 나쁜것 같습니다. 제가 전에 아큐 T-105 때 뚜껑 열어보고 메모리 저장기능 배터리 보고 일본사람들 머리 나쁘다는 것을 알았는데 지금 또 한번 느꼈습니다.

 

지금은 1200에 좋은 점을 잘 모르겠으나 모든 부품이 새것이기 때문에 약 3개월 정도 지나야 모든 부품들이 자리를 잡고

저 또한 1200에 적응된 후 무엇인가는 좋은 점이 있기를 막연히 기대해 보기만 합니다.

 

저의 오디오 생활에서 가장 큰 실수는 917을 방출한 것과 고가의 1200을 구매 한 것이며 가장 최대 이익은

인켈 TD 1221TR(표시램프를 LED로 개조해 발열 없음)12001/100 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구매한 것입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은 튜너 구매시 신중하고 또 신중하면 건강에 좋은 도움이 될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profile
    녀름 2019.07.11 08:32
    국내에서 아큐페이즈에 대한 신뢰도가 상당히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것 같은데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합니다. 어떤 분은 무조건 “아큐가 최고야” 하는데 제가 아큐사의 최고 튜너를 사용해본 결과 기기의 내구성 외에는 높이 평가할만한 요소가 없다고 봅니다.
    이러한 과장된 표현 때문에 오디오에 전문 지식이 없는 유저들이 실수로 충동구매하는 결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 profile
    녀름 2019.07.11 08:54
    안테나는 2개 설치하여 튜너 2개를 각각 사용합니다.
  • ?
    앙이 2019.07.11 09:17

    아큐페이즈 튜너를 아주 좋아하고 또 최신 기종에 관심이 많습니다. (보유중인 튜너중 아큐페이즈 T-109가 있습니다)
    맛있는 튜너 전체를 훑어 보던중 알게된 여러 고수님들의 아큐페이즈 튜너 음질에 관한 의견들을 조각조각 모아봤습니다.
    들으시는 분에 따라 청감이 다를수 있겠고 또 아래의견이 절대적은 아니겠습니다만 T-109 , T-109v, T-1000, T-1100 까지
    음질 변화가 "클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신형 (T-1000, 1100, 1200) 아큐페이즈 튜너에 대한 폄하가 아닙니다 튜너의 우수성은 여러 부분이 종합적으로 평가

    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글을 쓰신분들은 검색이 가능함으로 성함 언급은 하지않았습니다.   또 쓰신글의 부분만을 발췌하여 옮기다 보니

    뜻이 왜곡(?) 되지 않았는지 염려(?)도 됩니다.



    1. 2014년 6월16일 (제목 : 아큐페이즈 튜너 109v 와 1000)

    지난 주에 샵에 아큐페이즈 튜너 T-109V가 나왔더군요. 궁금해서 쓰고 있던 T-1000을 들고 가서 비교해 봤습니다.
    아큐페이즈 튜너는 109 이후에 109v, 그리고 1000이 나온 후 지금은 1100이 나오고 있지요.
    이 중 109v는 세계 최고의 튜너네 어쩌네 하는 기종입니다. ㅋㅋ
    KBS1FM을 틀어놓고 두 튜너를 번갈아 연결해 가며 비교해 봤는데요,
    동일한 곡의 동일한 부분을 비교하는게 안되니, 좀 헷갈리기도 하더군요.

    역시나 짐작했던대로, 차이는 아주 적었습니다


    2, 2014년 2월 26일 (제목 : 아큐 튜너 T-109(v)와 T-1000를 들어본 주관적 느낌)


    제 개인적으론 T-1000보다는 T-109가 나았습니다.(계속).... / 본문 위에서 11번째 줄



    3, 2012년 12월 19일 (제목 : 세상 사는 이야기 III 중 댓글 두번째)

    아큐페이즈 튜너는 T-109를 듣다가 얼마전 T-1000으로 바꿔 듣고 있습니다.
    사실 막귀라서... T-109 보다 T-1000 이 저음이 더좋다라는 것은 잘 느끼지 못했고 T-1000 의 소리가 T-109보다 통통거림이 더 있다라고

    느꼈습니다.

    가지고 있는 다른 튜너에 비해 찰진 질감이 더 좋다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이런 표현이 옳은지는...




    4, 2011년 7월 15일 (제목 : 아큐페이즈 T-1100 튜너 청취소감 (본문 아래에서 부터 17번째 줄/ 문장만)

    다음은 새로 나온 T-1100 에 대한 평입니다.
    ==========================================================================================================

    수신상태가 좋은 경우의 음질은 T-1000을 그대로 계승했다.

  • profile
    녀름 2019.07.11 09:58
    네~~ 감사합니다.
  • ?
    앙이 2019.07.11 10:16

    녀름님 " 저의 오디오 생활에서 가장 큰 실수... " 중에 하나로 고가의 T-1200 구입을 말씀하셨는데..

    외람된 말씀이지만 잘 사셨습니다. 저도 같은 금액대의 매킨토시 MR-87을 사서 듣고 있습니다만 마음속으로 잘 산거야를 늘

    강조하며 튜너 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사실 소리 참 좋다고 느낌니다( 불출?)

    또 켄우드 917은 장터에 자주 나오니 상태 좋은것을 또 한번 구입하심이... 괜히 날씨도 찌뿌둥해서 우스개 말씀 드렸습니다.

  • profile
    녀름 2019.07.11 10:34
    네~~ 감사합니다.
    아큐 1200 좋아여~~단, 가성비가 떨어지죠, 아마도 2~3개월 지나면 모든 부품들이 전기를 제대로 먹어서 지금보다는 더 좋은 소리를 낼것이라 믿습니다. 그리고 켄우드 917 현재 중고장터에 나온것 모두 일본내수용입니다. 그건 그냥 줘도 가져갈 마음 없구여~~
    917이 40년이상 50년에 근접하는 기기라 발열현상 감안하면 들일 필요는 없고,
    지금은 어떤 튜너를 들여도 아큐 1200만한 튜너는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thepianist 2019.07.11 11:09

    잘 읽었습니다. 튜너를 고르는 기준이 무엇일까 생각하게 되네요 ㅜㅜ


    저는 개인적으로 튜너 성능 = 전파 성능 + 오디오단 성능 아닐까 생각하곤 합니다.
    전파 성능 = 수신감도, 채널분리도, 스테레오 분리도, 주파수 특성, S/N비 등등
    오디오단 성능 = 동일한 전파성능일 때 프리앰프로 들어가는 음색, 음질 특성. 즉, 오디오 단의 설계 및 구성.

    예를 들어 10B의 경우 전파 성능도 최상급이겠지만,
    그것보담 오디오단 성능의 설계 및 튜닝에서 타 튜너보다 월등한 것 아닌가 싶어요.
    마란츠 7, 9을 만든 회사가 다 쏟아부은 오디오단 성능.

    사례) 우리 집에 인켈 TK 600, 켄우드 L 1000T, 10B가 있는데,
    전파 성능들이 차이 나면 얼마나 차이 나겠냐, 영향은 미치겠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을지?? (잘은 모르겠어요),
    아마 오디오단에서 성능 차이가 벌어지고, 전파 성능의 차이가 증폭되어
    최종 소리 품질이 그토록 다르지 않을까, 이렇게 상상하고 있습니다.

    즉, FM 93.1의 가곡, 피아노, 바이올린,오케스트라 소리가 이들 세 튜너 간에 다릅니다. 동일한 스피커, 앰프.
    - 10B의 사실스러운 악기 음색, 음악성, (물론 증폭소자 차이도 있겠죠)
    - 1000T의 꽤나 자연스러운 중역, 활기찬 소리, 저음량, 뻗는 고음
    - TK 600의 피라미드 식 음역 밸런스 (고음은 가늘고 거칠거칠, 중역은 보통, 저음은 퍼짐. 한국인 취향이라죠?)

    차이 원인은????? ===>>> 저는 그 태반이 오디오단 실력 차이 아닐까 상상해 보는 겁니다.

    다른 예) 인켈 프리앰프 AP 1312t, 마란츠 7, 마크레빈슨 LNP 프리의 차이 원인은?
    ==> 튜너가 아니므로 전파 성능 차이 0%, 오디오단의 설계 및 구성 차이 100%

    튜너 고수께서 전문적으로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녀름 2019.07.11 11:32
    네~~~ 감사합니다.
    저는 인켈에 대하여 쥬크박스 방장님이 우수성을 강조하여 설마 그럴까 했었는데
    제가 직접 느껴보니 인켈 제품들 외국산에 비하여 성능이 떨어지지 않는다 생각합니다.
    단, 왜? 가격이 낮게 설정되었나 이상할 뿐입니다.
    선택하는 부분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처럼 일반적인 유저라면 큰차이 못느낄거라 봅니다.
    저의 지역은 93.1 kbs 클레식이 100.3 로 잡히는데 멀티패스 0 에 가깝고 아큐 1200이나 인켈 1221 이나 별차이 못느끼며 거의 같습니다.
    저는 안테나가 2개(아큐 1200에는 야기, 인켈 1221에는 포터안테나) 설치해서 비교하기 쉽습니다.
  • profile
    thepianist 2019.07.11 13:25

    멀티패스 0급 ㅜㅜ 부럽네요 


    비슷한 성능 기기들의 가격차이에 대해서는 이렇게 봅니다.


    가격 = 전파 성능 + 오디오단 성능 + 부품 품질 및 내구성 + 설계비 + 디자인 + 브랜드 가치 + 음악 도달력

    만약 전파 성능 + 오디오단 성능이 비슷한 기기라고 하여도,
    상품가치는 그 이외의 요인들으로도 차별이 많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예)
    아마 지금 인켈가격 = 중간 정도 전파 성능(중간 이상일 수도 있음) + 중간 정도 오디오단 성능(중간 이하 일수도 있음)  + 중간 정도 부품 품질(중간 이하 일수도 있음) + 저렴한 설계비 (일본 차용?) + 그럭저적 또는 구태의연한 디자인 - 사라진 브랜드 - 자국 상품 디스카운트 + 별로인 음악, 등등 복합되어 결정되고 있는지도 모르죠 ㅜㅜ 


    아마 지금 텐비가격 = 당시 (지금도) 최고급 전파 성능 + 최고급 오디오단 성능 + 최고급 부품들 + IC 대신 디스크릿 설계 제작 +  나름 디자인 + 죽어서도 전설이 된 브랜드 + 오오 깊은 음악적 구현 


    eBay같은 국제 시장에 내 놓아보면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거의 정확하게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 그리고 같은 성능이라도 시장에서의 인지 차이 !!


    (예) 3/5a 성능이 잘 인식되지 않았을 때 = 40~50~60만원, 심지어 엿 바꿔 먹기도 하고, 오디오 샾에서 조차 10만원에 팔기도 했음 (엿장수 ==> 3만원 받고 누군가에 팜 ==> 소리도 안좋고, 대충 듣다가 몇만원 받고 샾에 넘김 ==> 샾은 얼른 10만원에 팜) 

    성능이 퍼지기 시작하자 가격 급등 시작. 100만원 정도까지는 용인가능한 성능. 전설이 섞이고 1,000만원까지 가격 뜀 (3/5a 골드버전)


    eBay 덕분에 사실상 오디오 시장은 세계 단일시장. 인켈 성능은 세계 시장에서 알아주는 사람 거의 없음. 가격형성 잘 안됨. 

    뭐 이 정도 ㅜㅜ  

  • ?
    김봉기 2019.07.11 12:06
    저도 아큐페이즈 제품을 몇몇 써봤고, 지금도 쓰고 있는데..
    음색이나 기기의 성능 때문에 사용하는 이유도 있지만,
    많이 기기중에 그나마 년식에 구애를 덜 받는게 아큐페이즈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profile
    최학권 2019.07.11 22:25
    아큐 신형 튜너들의 잠재력을 좀더 끌어올릴수 있는 방법이 있긴합니다..아큐 신형튜너들은 일단 수신된 rf 시그널을 처리하여 48k x 24 bit 디지털 신호로 만들어서 이를 내장 dac 으로 아날로그로 변환 출력합니다..그리고 48x24 출력을 외부dac 에도 연결할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만일 내장 dac 보다도 좋은 외장dac 을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음질이 더 좋아질수 있습니다..
  • profile
    녀름 2019.07.12 07:58
    아~네~~그렇군여 ~~ 감사합니다
  • profile
    정희천 2019.07.11 22:33

    저도 여러 튜너들리 거쳐갔고 현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첫번째는 앰프와 스피커의 조합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어큐 앰프는 구형을선호합니다만 리모컨달린 어큐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1970년대 전후앰프는 좋아라하지만 ..........
    제가 E-406V를 사용해보고 크게실망하여 바로 방출한 기역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튜너인데 음질 디자인 여러가지 비교를하자면 켄우드 917이 제일 좋았습니다.
    음질로는 텐더버거 3001이 917과 동등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러나 3001은 잔고장이 많아서 방출한 기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큐튜너는 T-108 정도면 더 욕심 안부려도 되지않나 쉽습니다.
    개인적인 귀의 청취소감이니 참고만 하십시요...

  • profile
    녀름 2019.07.12 08:04
    네~~ 튜너는 역시 저도 917이 좋은것 같습니다. 단지 발열 때문에 걱정스럽긴 하죠.
    진작에 정희천님같은 견해를 들었으면 아큐보다는 켄우드 아나로그를 구매했을텐데 아쉽습니다.
    이제는 여기서 바꿈질은 끝내려합니다. 앰프도 럭스만이 더 명랑한 소리를 내는것 같은데 이또한 발열때문에 방출했는데
    방출당시 가저가는 분이 아큐 E-600 을 사용해보고 방출했다해서 왜? 럭스만 550A2 을 가져가려하십니까? 물으니 별 답변을 안하셨어여
    지금 생각해보니 럭스만이 더 좋으니깐 가져간거라 생각됩니다.
  • ?
    ahaa 2019.07.11 23:02

    T-1200, 내수용인지요 아니면 수출용인지요? BAND WIDTH(주파수 대역)가 다를거라는 생각에서 여쭙니다.

  • profile
    녀름 2019.07.12 08:06

    정식으로 수입하는 분당소재 샾에서 구매한 수출용입니다. 튜너만큼은 절대 일본 내수용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 profile
    사과와플 2019.07.11 23:17
    아큐 앰프랑 튜너 함께 있으니 넘넘 이뿐 것 같습니다^^
  • profile
    녀름 2019.07.12 08:07
    보기만 그렇습니다.
    성능은 지금느끼는 감정으로는 절대 아닙니다.
    저와같이 시행착오를 하실분이 있을까 염려되어 사진까지 올렸습니다.
  • profile
    동희 2019.07.12 10:28
    안녕하세요, 같은 경기도 광주 시민분을 실용에서 만나니 반갑습니다. ^^
    저는 쌍령동 거주 중입니다.


    경기도 광주가 경기도에서는 산으로 둘러 싸인 오지 이다 보니 2년 전 까지 안테나 가지고 씨름 많이 했었습니다.
    (FM 수신률만 보면 관악산 거리가 먼 이천/여주/평택 등이 광주보다 더 좋더군요)

    다행히 빌라 옥상에 동양텔레콤 야기 안테나 힘들게 설치 한 후 모든 방송이 깨끗하게 수신되어 요즘은 행복하게 라디오 듣고 있습니다.

    제가 있는곳이(경안동 과는 달리 ^^) 높이가 있는 산기슭의 빌라다 보니 대부분의 방송국이 직접파로 수신 되는 것 같습니다.
    멀티패스 체크 기능이 있는 금성 GST-1000으로 확인 해보면 거의 모든 방송국의 멀티패스가 0에 가깝게 나오고, 깨끗하게 수신되내요.

    다만 튜너를 너무 많이 사게되는 부작용이 ㅠㅠ

    저도 수십종의 튜너 바꿔가며 써 보다가, 결국 제 귀가 음질을 예민하게 구분 할 만큼 특별하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고(^^) 이쁜 튜너를 쓰는것으로 스스로 마음 정리를 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튜너는
    마란츠 모델 125, 파이오니아 TX-9100, 켄우드 KT-7000 (셋 다 우드 케이스에 녹턴형 주파수창의 조명이 이쁜 모델이죠.)
    마란츠 ST7001 (리모컨의 편리함 용도로),

    아남 AT-40 (무상으로 수리 해 주실 분이 계셔서 수리비 스트레스 안받아서),
    금성 GST-1000 (누가 공짜로 줬는대 팔기에는 외관이 너무 험해서)
    켄우드 KT-7500 (917과 디자인이 비슷한듯 하면서도 다르내요)
    7개 정도 가지고 있내요, 예전에는 정리 해 가면서 새로 샀는대 요즘은 귀찮음에 정리도 안하고 사기만 합니다. ㅠㅠ

    리시버도 사바 9260, 9240s, 8080, 브라운 Regie 550 4대나 가지고 있는대, 특히 사바 리시버의 튜너부는 50만원 이하의 튜너들 중에서 이것보다 나은게 있을까? 싶을만큼 훌륭한 것 같습니다.

    저도 녀름 님 처럼 국산 튜너의 성능이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금성/아남에다, 과거 인켈 TD2000, TK-600, SAE T102 등 써 봤는대 솔직히 튜너 성능으로만 따지면 더이상 바랄게 없었습니다.
    거기다 인켈 튜너는 가까운 성남의 인켈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도 가능하니 그점도 좋았습니다.
    다만 문제는 디자인적으로 너무 안이쁜건 사실입니다. ^^
    이쁜 튜너 찾다보니 결국 조명이 이쁜 아날로그 모델이 주력기가 되었습니다.

    실용에서 보기 힘든 경기도 광주시민 만나니 반가운 마음에 주저리 말이 많았습니다. ^^
  • profile
    녀름 2019.07.12 10:50
    네~~~ 반갑습니다.
    역시 인켈 TD 시리즈는 좋은가 봅니다. 구가의 외국산 튜너하고 비교하면 차이를 못느낄만큼여~~
    그러나 켄우드 917은 음향이 정말로 맑아여~~ 그래서 미련을 못버리고
    켄우드 600t 를 들일까하는데 자리가 공간이 부족하여 고민되지만 제성격상 머지않아 600t 를 들일것 같습니다
  • profile
    최학권 2019.07.15 15:36
    지금 사진을 다시보니 수신모드가 모노로 되어있네요...일부러 모노로 듣고게신건가요?
  • profile
    녀름 2019.07.15 16:07

    네~ 저의 지역은 반사파 수신지역으로서 91.9가 98.9 원주 문화방송으로 그나마 잡히는데 스테레오가 잘안되서 모노로 하고,
    mut 도 off 시켜야 좀 나은데, 이점이 인켈 1221tr 보다 못합니다. 인켈 사용시는 이런 점이 없었거든여
    지금은 아큐 1200 에는 야기안테나, 인켈 1221 은 포터안테나로 설치해서 듣는데 아큐 1200 의 수신력이 인켈 1221만 못합니다.
    물론 수신감도가 80% 이상일때는 아큐가 좋은 소리를 내기는 하죠
    다른 방송은 다 스테레오로 듣습니다.
    특히 93.1 은 100.3 충주방송으로 듣는데 멀티패스 0 입니다. 아주 깨끗하게 나옵니다.

  • ?
    강원기 2019.07.16 20:29
    개인적으로 좀 바빠 이제야 댓글 답니다.

    먼저, 제가 비교청취한 917은 주크박스의 김도범님이 오버홀 하신 것이므로
    일본 내수용을 개조한 것은 아니라고 추정합니다.
    (저도 일본 내수용을 개조한 튜너는 신뢰하지 않습니다)

    저와 같이 들어본 917 소유자께서도 1,100 소리가 더 정돈된 것 같다면서
    1,100을 구입하셨습니다.

    멀티패스감소기능은 실제로 멀티패스 영향으로 소리가 찌그러지는 경우에
    그 기능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직접 확인했지요.
    다른 튜너로는 모노로 밖에 못 듣는 상황(스테레오로 들으면 수시로 소리가
    심하게 찌그러집니다)에서 1,100 의 멀티패스 감소기능을 ON 하면
    스테레오로 들을 수 있었거든요.

    김도범님이 인켈 917F 튜너(국산으로는 드문 4련 바리콘)를 극찬하셔서
    호기심에 구입하여 잠시 들어봤습니다.
    가격 고려하면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1,100과는 비교불가라는 느낌이었습니다.

    녀름님께서도 언급하셨듯이 에이징이 큰 변수가 될 것입니다.
    저도 1,100 구입하고 최대 약 1년까지는 '소리가 다소 메마르고 답답하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거든요.
    조금 참고 기다려 보시죠....

    또 하나의 변수는 직접파 수신이 안 되는 경우라면, 튜너 간 정확한 성능의 비교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지 않겠나 하는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1,200 을 잘 사신 것 같습니다. ㅎㅎㅎ
  • profile
    녀름 2019.07.17 09:17
    네~~~ 감사합니다.
    저도 최소한 3개월은 기다려야 할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켄우드 917 방출하고 아쉬워 하는 중인데 어제 가져간분한데 잘들으시나 여쭈워 봤더니 방출한다해서
    오늘 입금하고 내일 917 받기로 했습니다.
    저는 아나로그 917 의 음질, 음량이 너무 좋아 다시 들이게 되어 기쁘고 역시 기기의 주인은 따로 있구나 생각이 듭니다.
    아큐 1200도 좋습니다.
    단지 가성비가 낮은것 같고, 온라인상에 너무 아큐를 극찬하는 글만 있어 저라도 단점을 알려야 할것 같아서 좀 심하게 평하였지만 나뿐건 나쁘다고 해야 올타고 생각합니다.
    즐거운 전원 생활과 좋은 튜너 생활되세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070 린 칸 전입 신고 합니다 런던 근교에서 로컬 픽업하느라 얼마나 고생했는지 말안해도 잘 아실 것입다만 ㅜㅜ 퇴근하고 택배받고 박스까고 대충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만족해요 7평 내외 ... 5 file thepianist 2019.07.16 406
4069 작심하고 초고가 튜너 하나 들였습니다. 무려...  깔고 앉은 2만 원 짜리 인켈 TD-140R의 두 배를 훌쩍 뛰어... 넘다가...  제 허리가 휘청~했다는. 약간 맛이 갔는데(?) 박카스 몇 병 먹여주면 정신 차... 11 file 현준하연아빠 2019.07.16 978
4068 산수이튜너 노브 산수이 튜너 317을 얼마전에 구입해서 듣는데 소리가 부드럽고 따뜻하네요. 매그넘 md90하나 빼고 40만원 미만대로 여러대 거쳐 갔는데 그룬딕st6000소리가 괜찮... 3 file 배두둑 2019.07.16 372
4067 튜너 추천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틈틈이 실용에 눈팅만 하는 회원입니다 처음엔 유명세 때문에 매그넘 입문기, 매킨토시 mr67,텐드버그3011,등 쓰다가 지금은 튜너를 소니 333ESG를 ... 12 Minje 2019.07.14 779
4066 TPC 안테나 자작 참고 하십시요. 첨부하였습니다. 5 file ahaa 2019.07.13 433
4065 아큐페이즈 튜너 T-1200 관련 (아래 녀름님 고견에 엉까는 글) 더위에 웃자고한 불경이니 용서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엉까다" 의 뜻이 대들다, 반박하다로 알고 있었습니다만  글쓰기전 네이버 사전을 찾아 보니 "엄살부리다,... 4 앙이 2019.07.12 552
4064 재활용품 분리수거 하다가 득템 재활용품 분리수거 하다가 보니 이런게 보이더군요. 처음엔 그냥 누가 버린거니 고물이겠지 생각하고 돌아왔는데... FM방송을 들으려고 오디오를 키는데 거실 한... 12 file Eroica 2019.07.11 758
» 아큐페이즈 튜너 T-1200 비교 청취      들어가며~~~ 그동안 맛튜방에서 튜너, 안테나에 대하여 기술적 지도편달해주신 소리사랑님, 가산노님, 서마지기님 등 외에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금... 24 file 녀름 2019.07.11 752
4062 [문의] 리복스 B260s 업그레이드 방법(Eroica님 봐 주세요~) 청주에 거하는 회원입니다. 오랜 시간 음악을 들어오면서, 기계의 노예(?)가 될지 말자고 결심, 명심을 하곤 하는데.. 그게 뜻대로 잘 되질 않네요. 올해 초 뭔 ... 7 file 김봉기 2019.07.09 410
4061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많이 아팠습니다 지금 강북 삼성병원이었던 곳에 일주일 입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참 무료했지요 옆에 환자분께서 밤에 ... 8 file 갈수록태산 2019.07.08 379
4060 Naim nat05 xs 디엠파시스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작년에 중고로 naim nat05 xs 구입해서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른 동호회에서 얼핏 보니, 국내에 정식수입된 위 제품의 ... 4 월석 2019.07.03 256
4059 IHF 실용감도 측정법 요즘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항목이지만 그래도 정확히 확인하고 넘어가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정리해 봅니다.. 가장 확실한 건 IEEE 185-1975 / IHF-T-200 원... 13 file 경민 2019.07.03 323
4058 900MHz대역 다이버스티 수신기 기판 입니다.. 죄송 합니다... 3 file 김기덕 2019.07.02 317
4057 FM 루프 안테나 만들기 제거주지는 부천입니다.....안테너 없이는 FM수신불가입니다.... 궁리하다가 안테너를 방문턱에만들어 수신하고있읍니다..  4 file 김기덕 2019.07.02 742
4056 (횡재?) 린 칸 스피커, Atacama 스탠드 포장도 배송도 따로 없고 156 파운드(23만원)에 알아서 가져가는 조건입니다. 낙찰금 지불 완료.  그런데 런던 근교 마을에서 서울 근교 아파트까지 무슨 수로 ... 19 file thepianist 2019.07.02 419
4055 KBS FM 다시 듣기가 왜 없어졌나요?  무슨 법이 오늘부터 시행되는 바람에 다시 듣기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얼핏 들었습니다. 나름대로 잘 이용했었는데 무슨 놈의 법이 그런 것까지 규제하는지 잘 아... 1 전직이장 2019.07.01 282
4054 올인원 앰프 하나 망가트렸습니다^^;; 오늘 도착한 프라이메어 DVDi10입니다.^^ 오후에 와이프한테 혼나가면서 셋팅하고 잘 들었습니다 ㅎㅎ 2시간 정도 듣다가 스피커에서 틱 틱 소리가 나길레 열어... 17 file 사과와플 2019.06.30 589
4053 FM수신기 에 실용감도가있읍니다... FM수신기 는 최대 감도와 실용감도가있읍니다... 궁금한것은  kimkd47@hanmail.net으로 문의하세요 측정조건은 명시를하고 3점조정주파수인 90,98,106에서도 측정... 18 file 김기덕 2019.06.29 469
4052 FM수신기 최대감도 측정법입니다... FM 수신기 최대 감도 측정법입니다(90.98.106에서도측정합니다..)측정조건을 명시해야됩니다... ...  궁금하신것은 kimkd47@hanmail.net 문의하세요 file 김기덕 2019.06.29 290
4051 메리디안504튜너 리모컨 오작동 삼성TV 리모컨 버튼을 누르다보면 메리디안 504튜너가 켜지기도하고 504튜너 방송채널이  바뀌어있기도 합니다 꼭 특정버튼 눌렀을때 그런현상이 생기는건 아닌듯... 3 file 백종택 2019.06.29 16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8 Next
/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