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제가 한 20 년 티알소리만 듣다  이제 나이가 드니 진공관소릴 듣고싶네요

여쯤니다

엠프는 모노모노로 듣고있는데   프리랑 파워둘다 바꿀려니 부담이와서  그럽니다

진공관소리를 조금이라도 더볼려면 파워를 먼저 바꾸는게 좋나요

아니 프리를 먼저 바꾸는게 좋습니까

고수님들 꼭 좀 부탁드립니다  ^^

  • ?
    이상훈 2018.10.03 19:31
    저도 같은 생각이라 현 진공관 사용회원님께서 답변해 주시면 참고되련만 ^^ 답변 기다리고 있습니다.
  • ?
    자연과자유 2018.10.03 19:32
    출력 좋은 kt-88 pp 진공관 인티 앰프를 사용하면
    괜찮을거 같습니다.
  • profile
    사파이어 2018.10.04 13:13
    제가 느끼기엔 프리를 먼저 바꾸 시는게 맞으실것 같네요..^^
  • ?
    형광등 2018.10.07 01:10
    청국장과 된장국 차이 입니다 ㅎㅎ

    진공관이 후자 입니다.
  • ?
    형광등 2018.10.07 01:14
    술집 여자 와 마누라 ㅎㅎ

    진공관이 후자 입니다.
  • ?
    위스키 2018.10.22 02:50
    진공관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는 각각 특징이 있습니다.
    -진공관 프리앰프의 특징은 트랜지스터(이하 TR 로 약칭) 방식에서 나타나는 화이트노이즈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진공관의 구조에 따라 기인된 것입니다. (TR과 같은 접합면을 갖지않고 진공중에 전극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진공관 파워앰프는 TR과 달리 증폭도가 낮아 내부 부궤환이 없거나 매우 작게 걸려있습니다.
    그리고 TR앰프에는 없는 매우 여유있는 출력 트랜스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태는 진공관의 하이 임피던스와 스피커와의 메칭을 위해 변압비가 매우 크고, 누설인덕턴스도 크고, 이에 따른 전력 저장용량도 매우 큰 트랜스 와 스피커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고조파 (HAMONICS)를 일부 허용하게 되며, 아울러 부궤환이 강하게 작용하는 TR앰프에 대비해 증폭의 선형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계측기 측정상으로는 불리한 조건이 됩니다 만, 사람의 귀는 고즈녁하고 여운이 있는 이 소리가 더 좋다는 것입니다.
    TR앰프에 비해 내부 잡음이 거의 없다는 것은 큰 덤이 되겠습니다.
    - 그래서 우선 순위는 진공관 앰프부터 갖추시는 것이 나을 것으로 추천드리며, 이와 함께 앰프에 걸맞는 스피커를 같이 준비하실 것도 권합니다.
    -TR 고출력 앰프에 걸맞는 스피커는 내부의 보이스코일이 굵어 물리적인 전력 효율이 떨어지며, 자체의 용량이 크므로 진공관 앰프에 장착된
    트랜스에 누설값으로 저장된 하모닉이 의 매력이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진공관 앰프의 매력이 크게 나타나게 하기위해서는 보이스코일이 가늘어 물리적인 효율이 좋은, 저출력용의 스피커가 좋은 메치가 됩니다.
    진공관 프리앰프도 좋은 특성을 보이지만 당장 느낌을 크게 받으시려면 앰프와 스피커를 우선 마련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profile
    김기덕 2018.10.24 12:44

    저는 메인암푸는 관구EL34이고요 프리는 IC&TR사용했읍니다.....쩐이 부담되지요 프리까지 관구로 하려면
    일반적인 소스가 거지반 TR이나 IC를 사용하는기기에서 소스음이공급되기에 거기에 착안하여 프리를 반도체로 한것입니다.
    부천이오니 오셔서 청음해보세요 010)7731-0574 먼저 문자 부터 주세요...

  • ?
    서마지기 2018.10.24 22:17
    진공관의 잡음(백색잡음 또는 기타 잡음)이 반도체의 잡음보다 더 크답니다.

    전자 회로의 자체 잡음은 크게 열잡음과 shot noise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외적인 요인의 잡음이 있습니다.
    열잡음 전압은 ((Vrms)**2 = < vn(t)**2> = 4 k T B R [V**2])의 식으로 주어지며, 온도T가 높거나 저항R이 크면 백색잡음인 열잡음이 증가합니다.
    증폭 소자의 gm의 역수가 증폭소자의 열잡음의 소스 저항 R역할을 하며. 진공관이 반도체의 2배 이상이 됩니다. 그리고 에미터의 온도는 케소드의 온도에 비해 훨씬 낮죠. 또한, 주변 회로의 저항도 진공관 쪽이 훨씬 크고, 주변 온도도 높죠. 그러니 진공관의 열잡음이 훨씬 크겠죠(수배는 훨씬 넘을 것입니다).
    또다른 잡음인 Shot Noise는 흐르는 직류 전류에 비레합니다. 초단의 트랜지스터 앰프에서는 잡음이 최소가 되는 전류로 동작시킬 수 있지만, 진공관은 어느 이하의 전류에서는 gm이 너무작고 찌그러짐이 극단적으로 크기에 바이어스 전류를 줄이는 것이 한계가 있죠. Shot잡음을 줄이면 gm이 급감하여 열잡음이 증가하니 말짱 도루묵이죠. 12AX7을 초단에 사용하는 이유는 저 바이어스전류에서 동작하게 만든 것 때문이죠(작은 shot noise이나 반도체보다는 큼).

    반도체에서 정션에서의 불순물로 발생하는 1/f잡음은 진공관에서 더 심하게 발생한 답니다. 그래서 Flicker Noise 라고도 하죠. 완전한 진공이 아닌 것과 플래이터의 표면의 온도 차이 등등이 원인이죠.
    그리고 진공관은 히터라는 것이 잡음을 만들고, 큰 저항치를 시용하면서 저항에서 발생하는 열잡음, shot noise와 flicker noise등은 반도체 앰프보다 몇 십배도 크질 수 있습니다. 진동에의한 전극의 진동으로도 잡음이 발생하죠.
    그래서 반도체가 나오자 저잡음을 요구하는 앰프를 모두 반도체 앰프로 바꾸었죠.


    스피커의 콘이 무겁고 지름이 클수록 저음에 유리하고, 가볍고 작을수록 고음이 잘납니다.
    최신 재질로 만든 것은 유니트에 비해 통의 크기가 작아도 저음이 잘 나오는 이유죠. 재료 기술이 없고 대출력 앰프가 없어서 구경이 크고 가벼운 콘에 매달린 구닥다리 유니트는 엄청난 크기의 통이 있어야 현대적인 소형 스피커와 같은 수준의 저음을 만들 수 있죠. 이런 방향으로 소형화 경향을 주도한 것이 AR3 등의 스피커로 당시에는 획기적인 제품이었죠. 책장형 크기에서 엄청난 저음을 재생했으니…., 지금은 더 작은 유니트로 저음을 내지만....

    진공관 앰프용 스피커라는 것이 따로 없죠. 단지 출력이 약하니 효율이 좋은 스피커가 필요하고, 효율을 높이려면 진동판의 무게가 가벼워지니 큰 통에다 집어 넣어서 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20W급 진공관 앰프만 되어도 아무 스피커나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 ?
    위스키 2018.10.25 01:35
    -궁금해서 그러는데 열 잡음의 근본적인 원리는 무엇이죠? 산탄잡음 이런것 말고요.
    퀄리티 콘트롤이 된 진공관은 그런 문제에서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 윗글에서 언급하다시피 반도체의 불순물에 의한 잡음은 공정에서 콘트롤은 하지만 전극이 연결이 된 상태이고 진공관은 전극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전혀 환경이 다르죠.
    -알고 계시다면 진공관보다 잡음이 적은 tr이나 opamp 의 형명을 부탁드립니다.
    -진공관이 불리한점도 꽤 많습니다 만 , 노이즈 측면에서는 구조적으로 tr이나 여타 반도체가 이걸 이길 수는 없읍니다.
    -스피커에 귀를 데 보세요 . 어떤소리가 들리는지, 괜찮다구요? 그건 저잡음 반도체로 구성하면 거의 않들리는 수준까지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측정기로 보면 drift가 나타납니다. data sheet에도 엄연히 표기하고 있구요 ~
    -저잡음 tr이나 opamp의 data sheet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실용에 문제가 없다구요? 물론 그럴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공관은 측정기를 들이데도 비교 불가 할 정도로 잡음이 없습니다. 그것은 현실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구닥다리 전공관 찬양론자가 전혀 아닙니다.
    -그러나 각각의 부품이 어떤 특성을 갖는지에 대해서는 선입견은 버리고, 무지함도 버리고, 지극히 논리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에서 원론적인 지식을 구하는 정도를 넘어서, 생생한 현실을 감안해서 말이죠.
  • ?
    서마지기 2018.10.25 08:03
    Thermal Noise나 shot noise를 찾으면 얼마든지 많은 자료가 나온답니다. 전자의 불규칙적인 분포와 온도에 따른 불규칙적인 운동으로 생기는 잡음으로 물리적으로 없앨 수 없는 잡음이랍니다. 모든 통신 이론이 이 잡음과의 싸움이죠. 전류가 흐르는 곳에는 어떤 곳에서나 발생한답니다. 전극이 연결되거나 말거나....
    진공관에는 더 많은 불순물(낮은 진공도)이 문제를 일으키죠. 몰랐죠.

    진공관의 잡음의 현실을 경험하지 못했군요. 반도체는 그나마 잡음지수를 나타낼 수 있지만, 진공관은 그렇지도 못하는 수준이랍니다. low microphonic이라는 정도로 표시하는 것이 전부랍니다. 대부분의 진공관 이야기는 무지함이 낳는 비논리적인 미신이죠.

    반도체 부품의 자료에는 잡음 특성이 대부분 나타내고 있으니 그 것을 찾아보시죠. 얼마드지 있으니....
    진공관은 그나마 그런 것도 발표하지 못하죠. 너무 지마음대로의 엉터리라서...., 일부 아주 비싼 통신용 진공관을 제외하고는....
  • ?
    위스키 2018.10.25 13:22
    1. Thermal Noise나 shot noise를 찾으면 얼마든지 많은 자료가 나온답니다.
    -원론적인 자료들은 많습니다.

    2. 전자의 불규칙적인 분포와 온도에 따른 불규칙적인 운동으로 생기는 잡음으로 물리적으로 없앨 수 없는 잡음이랍니다.
    모든 통신 이론이 이 잡음과의 싸움이죠.
    - 도체에서 전하로 이동하는게 전자이고, 부도체에서는 원자 구성이 전자와 이온의 결합인데 전하가 없는 상태에서 전자만 따로 불규칙하게 분포가 가능한가요? 원자 구조내에서는 가능한 예기가 될지 몰라도 원자의 구성원인 전자와 이온과의 전하의 합은 중성입니다.
    - 도체는 전기를 통하지 않아도 전자의 이동에 따른 노이즈가 존재합니다. 이런 문제는 진공관이나 반도체나 사용 재료로 보면 공통적인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잡음은 통신에서 통상 수신기의 입력 레벨 -120 dbmw 보다 몇십 db 이하의 더 낮은 레벨에서의 문제이고 오디오 제품에서의 GAIN 과 mV 또는 micro V 정도 와 귀로 듣는 정도의 레벨에서 와는 다른 차원의 예기가 됩니다.

    3. 진공관의 잡음의 현실을 경험하지 못했군요. 대부분의 진공관 이야기는 무지함이 낳는 비논리적인 미신이죠.
    - 진공관의 큰 단점은 귀하가 지적한 제품마다의 VARIATION 에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제품으로 만들어진지도 한참오래전이며, 현실적으로
    옛날에 만들던 제품이므로 퀄리티콘트롤이 지금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것도 맞습니다.
    -윗글에서도 언급하였지만 개인적으로는 진공관 예잔논자가 아니며, 아마추어나 리스너 정도의 수준에서 거론될수 있는 "미신"ㅎㅎ 차원의 이야기도 전혀 아닙니다.
    제품간의 차이는 많지만 그건 품질관리 수준의 문제이고, 양호한 파라메터를 갖는 진공관을 전재로 했을때 현재의 싯점에서 트랜지스터가 그것의 절대 잡음지수를 능가할 수 있는가 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 ?
    서마지기 2018.10.25 20:14
    왠 부도체 이야기? 전자가 이동하는 곳에서는 다 발생한다고 하질 않았나요. 어떤 한 부분 글만 따와서 뭐라고 하는 꼴이 어떤 집단과 꼭 닮았군요.

    오디오에서도 포노 앰프 등등은 열잡음과 shot noise의 영향 수준에 있답니다. 저잡음 트랜지스터의 잡음 특성은 열잡음과 shot noise의 합이 각 조건에서 얼마가 되느냐를 나타내는 것이랍니다.
    백색잡음이라는 것이 열잡음과 shot noise랍니다. 오디오 앰프에서 발생하는 백색잡음은 모두 누군가가 만든 이 종류의 잡음이죠. 아시겠습니까? 아는 척하시려면 공부 좀 하셔야죠. 아니면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지 마시거나….

    상온(300도k)에서 1옴의 저항이 만드는 열잡음 전압은 1Hz의 대역에서 0.129nV랍니다.
    보여준 식에서 진공관 케소드 온도를 섭씨 727도라하고 gm을 1600μA/V라고 하면, 20kHz 대역의 그리드 기준의 잡음은 0.83μV 정도가 됩니다.
    이 열잡음만으로도 2.5mV MM 카트리지에 대한 SNR은 70dB가 한계가 되겠죠(EQ특성을 무시하면... 딴지 방지용). 0.2mV의 MC카트리지 전치 앰프의 SNR은 48dB이상은 안 나오겠죠.
    카트리지의 내부저항이나 주변 회로성분에서 만들어지는 각종 열잡음과 shot noise와 자체에서 나오는 shot noise는 아직 계산되지 않은 것이죠.

    무식한 사람들의 특징이 이론과 실제가 다르다고 주장하면서 엉터리 소리를 하죠. 실제와 다른 이론은 사기에 해당하는 것이지 이론이 아니죠.

    12AX7를 저잡음용으로 특수하게 만들고 관리한 7025관의 자료를 찾아보시죠. 그 진공관의 자료에는 관리되는 진공관의 잡음 크기가 나와 있을거니…
    그 수치와 저잡음 트랜지스터나 저잡음 OP AMP와 비교 한번 해보시죠. 그 수치보다 못한 저잡음용이라고 하는 트랜지스터가 있는지 한번 찾아보시죠 그려. 아무것도 모르면서 남을 욕하는 소리는 그만하시고…
  • ?
    위스키 2018.10.25 23:20
    귀하의 상대방에 대한 태도 때문에 뎃글 달기가 매우 싫어졌지만, 한가지만 집고 갑니다.
    - 거론하신 7025관의 자료에 MAXIMUM 잡음레벨이 7uV로 거론이 되었으며,
    평균치 1,8uV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플레이트 전압이 100V~ 250V 입니다.
    저잡음용 TR이나 OPAMP 의 잡음지수가 얼마나되죠? VCC +/- 5V 급과 비교하는건 아니겠지요?
    그래도 이야기가 되려면 VCC +/- 18V 는 되어야 비교가 되지않겠습니까?
    같은 노이즈 레벨이라도 다이나믹 레인지가 다릅니다.
    S/N비로도 충분히 설명이 되겠군요~
    진공관이든 반도체든 원재료에 대한 특성이 결과로 나타나므로 이에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

    내가 모든걸 다 아는사람은 결코 아닙니다.
    그러나 모르는걸 안다고 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확실하게 아는것만 뎃글에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이나이와 경력에 내가 갖고있는 지식이 잘못되었다고 공부 더하라고 훈계 받는건 처음이군요~ ㅎㅎ

    그리고 윗글에서 보시다시피 나는 귀하에게 예의에 어긋난 언사는 한적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면식도 없는 나에게 귀하가 달아논 뎃글입니다.
    개안적인 생각으론 지식은 둘째치고 모양새가 대단히 나빠보입니다.

    " 왠 부도체 이야기? 전자가 이동하는 곳에서는 다 발생한다고 하질 않았나요.
    어떤 한 부분 글만 따와서 뭐라고 하는 꼴이 어떤 집단과 꼭 닮았군요.
    오디오 앰프에서 발생하는 백색잡음은 모두 누군가가 만든 이 종류의 잡음이죠. 아시겠습니까?
    아는 척하시려면 공부 좀 하셔야죠. 아니면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지 마시거나….
    무식한 사람들의 특징이 이론과 실제가 다르다고 주장하면서 엉터리 소리를 하죠.
    실제와 다른 이론은 사기에 해당하는 것이지 이론이 아니죠."
  • ?
    서마지기 2018.10.26 00:27
    왠 횡설 수설?
    VCC는 왠 VCC??? 잡음 이야기하다가 왠 다이나믹 레인지??? 주장하는 것이 도대체 뭐죠????
    저잡음 TR이나 OP가 +-5V짜리만 본 모양이죠??? 더 찾아 보시죠. +-18V에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진공관 수준 보다 훨씬 잡음이 작은 것도 많으니....., 최대출력대 잡음비가 더 큰 것도 많으니.....

    이 것도 아는 것만 댓글을 올린다는 수준인가요???? 지금까지 맞는 이야기가 별로 없는 것 같군요. 제발 기술에 관한 이야기는 정확히 아는 것만 이야기하시죠. 기술적인 것은 명확하답니다. 엉터리 무식꾼들이나 원론은 어떻고 현실은 어떻고 하는 거짓말을 해대죠.

    먼저 시비는 댁이 걸었죠. 선입견이니 무지함이니 원론적이니 아는 형명을 대라느니 운운하는 등등은 예의에 맞다고 생각하시는 모양이죠????? 한 문장만 옮겨다가 트집잡고 시비를 거는 것은 공격하겠다는 선전포고가 아닌가요???? 그 수준의 대꾸를 해드린 것 뿐이랍니다.
  • ?
    위스키 2018.10.26 00:54
    공급전압은 신호의 스케일과 직결입니다.
    다이나믹레인지도 뺄수 없는 파라메터이죠.
    결국은 스피커에서 나오는 오디오 신호와 노이즈와의 비율이 목표이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파라메터를 거론하는데 횡설수설이라뇨? ㅎㅎㅎ 어이가 없네요.
    선전포고요? 내가 뭐가 아쉬워 댁같은 사람과 시비합니까? ~
    수준은 알았으니 그만 하겠습니다 ~
  • ?
    서마지기 2018.10.26 07:13
    프리앰프에서 필요한 출력 전압은 고작 2.5V면 충분한 것도 모르시는 모양이죠. 아무리 엉터리 파워 앰프도 5V신호면 충분하답니다.
    어떤 파워 앰프에 연결한다고 해도 프리앰프의 출력은 5V이상은 전혀 필요하지도 않다는 것을 이해도 못하니, 스피커에서의 잡음 운운하죠........, 공부 쫌 하세요.
    고작 5V 출력을 만들기 위해 250V를 가해준다고 더 좋다고 할 이유가 전혀 없죠. 신호의 스케일???? 정말 억지 부리는 웃기는 이야기죠. 또 다른 무식을 들어 내시군요.

    진공관이 낼 수 있는 최대 전압 기준의 다이나믹 레인지 이상을 낼 수 있게 트랜지스터로 프리 앰프를 만드는 것은 아주 쉽답니다. 잡음 차이가 워낙 커서 신호가 크봐야 별 수 없답니다.

    억지쓰면서 다른 주제로 시비걸면서 미꾸라지 처럼 빠져나가려는 모양에, 엉뚱한 것을 주장한 것이 또 다른 무식을 들어내는 횡설수설이라는 것도 모르는 모양이죠.
    예의도 모르고, 말꼬리 잡기가 얼마나 비열한 짓인지도 모르는 수준이니, 그 것이 선전포고 수준이라는 것도 모르는 모양이죠.
    댁이 하는 수준을 그대로 따라 하면서, 댁이 어떤 수준인지를 스스로 깨닫게 해드리는 중이랍니다.
  • ?
    위스키 2018.10.26 12:40
    진공관 데이터에 권장 공급전압이 100V~250V 라고 했다고 그범위로 써야되는지 아는 사람이 댁같은 사람이고
    수준이 된다면 전압을 낮춰 설계합니다. 그래야 저잡음의 특성을 충분히 살릴수 있으니
    트랜지스터의 내압이 30V라도 전압을 낮춰야 잡음도 주는겁니다.
    그래서 다이나믹 레인지를 예기했더니 그게 무슨 소린지도 모르는 것 같은데~
    공부 더해야 할 사람이 누구인 것 같아요?
    나더러 공부 더하라고 호통을 치고 있으니 참 웃기는 모양새 입니다.
    회로설계를 해 본적이 있나요? 기술자 정도는 됩니까? 아니면 그냥 자칭 평론가 인가요 ?
  • ?
    서마지기 2018.10.27 07:13
    전압이 높아 신호 스케이니 뭐니하면서 좋다고 스피커에서 어떻고 하며 무식한 소리를 하기에, 프리앰프 출력은 5V이상이 필요 없다고 하니 또 횡설 수설 야단이군요.
    댁이 뭐라고 한 전압이 잡음이나 다이나믹 레인지에 도움이 않된다고 했더니, 자기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해 난리법석을 하는 꼴이 우습군요.

    또 무식을 들어내는 군요. 하나 라도 정확히 아는 것이 있어야 하겠죠. 모르는 것을 안다고 하지 않는다는 분이, 바른 말을 한번도 하지 못하군요.
    진공관회로는 공급 전압을 올리는 것과 잡음과의 관계는 개별 진공관마다 달라서 뭐라고 할 수 없죠, 12AX7계열은 권장 사용 공급전압까지는 높은 것이 좋답니다. 그러나, 트랜지스터는 오디오 앰프에서는 공급 전압이 허용하는한 높은 것이 잡음에 더 유리하답니다.

    다이나믹레인지 운운하기에 얼마나 알고 그러냐는 것을 알아보려고 낚시 바늘로 던져 주었더니, 바로 낚여서 야단이군요. 다이나믹 레인지라는 용어의 정의나 찾아보시기를…. 힌트로 준 것도 모르는 수준하며….. 공부 쫌 해요.

    그 주제에 '원론적인' 운운하는 꼴이 정말 웃기군요. 공부나 좀 하고 이야기를 하시요. 아니면 기술적인 이야기는 하지도 말거나….
    기술적 내용은 명확하답니다. 이론과 실제가 맞아떨어지죠. 설계한 대로 정확히 동작한답니다. 댁 같은 수준으로는 이해가 안되겠지만….
  • ?
    위스키 2018.10.27 16:30
    한마디로 기가 막히는 군요. ~ㅋ

    "기술적 내용은 명확하답니다. 이론과 실제가 맞아떨어지죠. 설계한 대로 정확히 동작합니다"
    이런 예기는 내가 할 말이고, 다시 묻겠는데 그런 댁은 그런 설계가 가능한 수준은 됩니까?
    아마추어 말고 진짜 프로를 만나보니 충격이 좀 옵니까?
    내 판단에 댁은 설계기술자는 아닌것 같고 품질관리 나 해본 정도로 보입니다.
    그런 사람과 말을 섞은 내가 부끄러워 집니다~
  • ?
    서마지기 2018.10.27 21:42
    아무 것도 모르면서 자칭 푸로라고요???? 정말 웃기는 군요.
    지금까지 횡설 수설한 글 중에 맞는 말이 하나도 없는 것 같은데....
    맞다고 생각하는 것 하나라도 찾아보시기를 ...

    측은하기는..... 어디서 그런 실력으로 설계를 하는지 한심도하시지...
    제발 모르면서 아는 척이나 하지마시기를..... 아니면 공부나 열심히 하시거나....

    원론적??? 그 실력에??? 웃기시네... 그런 주제에 이론과 실제가 맞아 떨어진다고 하니까 또 횡설 수설 말을 따라하고 있네요????? 계속 원론적이라고라고나 하시지 않고... 성격도 가지가지 군요.
    왜 또 진공관이나 트랜지스터 회로의 전압이 높아야 좋다고 또 따라하시지 그래요.... ㅋㅋㅋ~~~~~~
  • ?
    위스키 2018.10.28 03:58
    내가 묻는 말에 대답은 하나도 않하면서 무슨 실력을 논하시나,
    답을 못하는 이유는 밑천이 들어날까봐 그렇다고 보는데 아마 내말이 맞을 것 같군요 ~
    내가 쓴글에 맞는 말이 하나도 없다고 그랬나요? ㅎㅎㅎㅎㅎ
    그건 댁의 수준을 나타내는 겁니다 ~ ㅎㅎㅎ

    내가 프로라고 하니까 그냥 기분으로 하는 소리로 들리는 모양인데 ~ ㅋ
    시간나는데로 글을 올릴테니까 보고 공부나 하는데 이로울꺼요.
    어설픈 지식으로 토달다가 밑천 들어내지 마시고 ~

    실력은 둘째고 기본 예의와 교양부터 갖춰야 되는데 ~
    얼마나 시간이 지나야 자신이 쓴 글을 보고 부끄러움을 알련지~ ㅉㅉ
  • ?
    서마지기 2018.10.28 07:48
    사둔 남말. 우선 인간부터 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댁의 글 스타일대로 해주고 있답니다. 자신의 모양을 스스로 깨닫게 해준다고 하질 않았나요.

    뭘 그렇게 물어봤죠???? 설계를 해보았느냐는 것 외 다른 것을 물어본 적이 있나요??? 묻지도 않은 것에 답을 하라니??? 말꼬리 잡고 뒤집어 씌우기를 전공하는 프로인 모양이죠. 말꼬리 잡는 짓은 비천한 자나 하는 것이라고 했었죠.

    그런 것을 물어보는 것 자체가 무례한 것인지도 모르나요. 그 수준의 질문을 해볼까요?
    어떤 회사인지 그런 프로를 고용하고 있는 회사 이름이나 압시다. 그려. 그 곳에서 무슨 일을 하는 프로인지…..
    실력은 전혀 없으면서, 남의 말꼬리나 잡고 남의 말을 따라 한다고 횡설수설하는 자칭 프로라니.... 나원.

    그래, 다이나믹레인지가 뭔지는 이해했나요. 프로라면 대학에서 가르치는 정도는 이미 알고 있어야 쓰겠죠.
    프로에게 질문다운 질문을 해보죠.

    1. 7025진공관 RC결합회로로, 소스 저항이 1k옴인 1mV 소스의 신호에 대해, 얻을 수 있는 다이나믹 레인지(dB)와 SNR을 진공관 회로에 가해지는 전압 90V와 180V 회로에서 각각 프로답게 구해보시죠. 간단하게 GE 12AX7 data의 RC 결합 회로 예를 이용하시오(잡음의 크기는 플레이트 전압과 무관하며, gm의 루트 역수에만 반비례한다고 가정).
    2. 1k옴 소스 1mV의 신호에 대한 증폭기를 콜렉터 전류 0.1uA에서 1k옴에 대한 NF가 1dB인 트랜지스터로 공급전압 40V인 회로로 구성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다이나믹 레인지와 SNR을 프로답게 구해보시죠.
    모두, 초단의 부하저항 값이 콜렉터 저항 값이나 플레이트 저항 값과 같다는 조건에서 구하시기를(worst condition).

    프로라면 심심풀이 암산 수준으로 전부를 반시간 내에 풀 수 있는 수준이랍니다. 이런 정도는 쉽게 답을 할 수 있어야 설계 정도는 할 줄 아는 최소한의 프로 수준이 되죠. 글 올리는 시간에 풀 수 있는 문제로 시간이 없어서 못한다는 소리는 소용없답니다.
    이 두 문제를 풀면 프로라고 인정해주죠. 아니면 아무것도 모르는 뻥치기 거짓말쟁이가 되겠습니다.
    변명이나 하시지 마시고 잘 풀어 보셔요. 남탓이나 변명은 엔지니어로서 최악의 수준인 자만 하는 것이니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90 스테레오 시그널 겹칠정도인데 소리가 안나오는데... 안녕하세요. 피셔 400 진공관 리시버입니다. FM 스테레오 시그널이 겹칠정도로 빵빵한데 소리가 안나옵니다. 모노로는 소리가 제법 잘 나오는데...  어떻게 된건... 2 이윤구 2018.12.12 40
289 OLD링크를 보시면 출력트랜스 측정방업이있지요 NEW모델에서는 유트브동영상 나옵니다...  OLD 링크보기                     진공관앰프 교육용교제                 2018년 NEW MODEL 링크보기 file 김기덕 2018.12.11 50
288 진공관암프 자작 과 동영상 암푸 측정법에요 측정법 :   여기를 링크하여 주시기바랍니다.. file 김기덕 2018.11.20 196
287 진공관 앰프 off 시에 스피커에서 퍽~하는 소리가 납니다 진공관 앰프에 대해서는 왕초보입니다 얼마전 진공관 앰프(스톰버그 칼슨asr444)를 구입하였습니다 다른것은 좋은데 앰프를 off시에 스피커에서 퍽~하는 소리가 ... 3 update 라포 2018.11.15 274
286 진공관 암프제작시 3정수로 설계한 후에 바이어스등 제데로 설정이되여나 들여다보는게있습니다.   진공관암푸제작시   3정수로 설계한 후에    바이어스등 제데로 설정이되여나 들여다보는게있습니다. 그 들여다 보는법이 측정입니다...링크해주세요.. file 김기덕 2018.11.15 86
285 Gz34  안녕하세요  Gz34  구합니다. 01030056929 장지스 2018.11.11 98
284 소장하고 계신 암프의 성능에 만족하고계신지요???  아주 예전 에 제작했던 오도 왓트메타입니다..내부에 소프트스타터가 내장되있습니다..                            출력 300왓트   SP300왓트 링크해보세요    ... 3 file 김기덕 2018.11.01 529
283 Altec A5 + 앰프 관련 문의드립니다. Altec A5 에 어떤 엠프들을 물려 듣고 있으신가요? 고수님들의 의견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2 송하영 2018.10.31 156
282 안녕하세요? cn191 안녕하세요,소인은 경기도 양평에서 까페를 운영하며 노후를 지내고있읍니다 다름이아니고,cn191,바이타복스를 대물로받어서 사용할려하니..... 도대체 진공관쪽... file 온바다 2018.10.24 247
281 진공관 포노앰프 좌우밸런스 이상? 진공관 포노앰프를 가지고 있는데요... 언제부터인지 우측보다 좌측의 소리가 작아져 좌우 밸런스가 무너진거 같아요. 연결 조합을 바꿔보고 하면서 확인한 결과 ... 2 유광훈 2018.10.24 177
280 10/28(일) - 풀트랜스결합 진공관 앰프 제품 시청회 (우드스탁 : 포노 + 프리 + 엠프) [ 파워앰프(상-측면), 프리램프(상-측면), 포노앰프(상-측면) ] 경남김해의 우드스탁에서 풀트랜스방식으로 제작한 앰프의 제작 발표회를 동호인 여러분들과 공... file 문수 2018.10.14 340
279 진공관 앰프 출력문의(스피커매칭) 안녕하세요 케인 300p mk2 를 사용하고있는 유저입니다 이번에 스피커를 새로 구입하게 되었는데 스피커 요구사항이 50~200와트 엠프를 원하네요 제가 갖고있는 ... 5 둠벙둠벙 2018.10.03 407
278 수리  보겐진공관을 사용하는데 한쪽이 안 나오네요 수리하는곳 알려주세요 2 장지스 2018.10.03 244
» 진공관 소리에 질문좀드립니다 고수님들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제가 한 20 년 티알소리만 듣다  이제 나이가 드니 진공관소릴 듣고싶네요 여쯤니다 엠프는 모노모노로 듣고있는데   프리랑 파워둘다 바꿀려니 부담... 22 이정환 2018.09.30 492
276 TV7에서 진공관체크후 u(증폭도...) 튜브테스타에서 진공관을 측정후 그값을  gm으로바꿔주는계산기 진공관의 증폭도 u 는  u=rp x gm (증폭도=내부저항x상호콘닥턴스) 3 file 김기덕 2018.08.06 635
275 스피커양단의 전압을알면 암프의 출력을 알수 있읍니다..  오됴왓트메타 여기서 링크하세요 스피커 양단의전압(AC V)을 알면 그때의 암프출력을 알수 있읍니다.. file 김기덕 2018.08.05 490
274 본인이 보유한 기기에 성능을알려면 자타가 인정하는 측정법이있읍니다.. 스테레오암프 측정법입니다..(명시하지않았을때 부하는 8옴입니다) 1 file 김기덕 2018.08.05 767
273 암프는개개의 음색이있읍니다... 8월은 기다림의 미학입니다.....이레서 7전8기 인가봅니다.. 스텐 바이유어맨과  마지막춤은 나와 함께입니다.... 그리고 암프에는 개개의 색깔이있습니다....크... 4 김기덕 2018.08.04 937
272 교제로 맹길었던 암푸입니다... 청음 해보실분은 미리 문자를 주세요    010)7731-0574    여기는 부천입니다...                 OLD AMP 링크보기                                           ... 1 file 김기덕 2018.08.04 916
271 측정기를 프리앰프로 사용 우연한 기회에 일부측정기를 사용해서 프리앰프로 사용 해도 되겠다는 생각에 지금 그쪽에 꼿혀 사들이고있습니다 제가 현재까지 구입한기종는 대략 3 기종으로 ... file 박경호 2018.07.15 38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