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2019.04.12 17:08

안테나케이블 참고

조회 수 475 추천 수 2 댓글 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F일반.jpg F고급.jpg

시중에서 구입할수있는 안테나 케이블들의 종단 처리 방법을 보면 ...


일반형(윗그림), 고급형(아랫그림) 의 종류 등 이 있습니다..


일반형은 비교적 싸구요..고급형은 비쌉니다..

일반형은 그 성능이 잘하면 보통이고 아니면 보통 이하입니다..

고급형은 그 성능이 대부분 보통 또는 보통 이상 입니다..


어떤분들은 케이블과 터미널을 각각 구입하여 스스로 만드십니다..


일반형 만들기는 쉽구요..공구류도 간단한것으로 가능합니다..

고급형은 만들기가 다소 까다롭고 공구류도 고가(10만원이상) 가 필요합니다..


질좋은 케이블과 좋은 종단처리는 안테나소자로 부터 오는 미약한 전파에 대해 손실이 적어

약전계 지역 일수록 더 좋은 결과를 볼수 있을 것입니다..  


  • ?
    앙이 2019.04.12 18:32

    최학권 선생님 많은것을 배움니다... 고맙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1. 고품질 동축 케이블은 어떤 것일런지요?  국산으로 비교적 고가인 유진이나 LS산전 5C-2V의 경우 기본적으로

    200미터를 구입하지 않으면 안될것 같더군요... 혹시 다른 선택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도움을 주십시요,

    2.고급형 터미널은 정확하게 명칭이 무엇을 구입하면 될까요?  (이런 터미널의 공식이름이 혹시 RG6 인가요?)

    3.동축 케이블 구입시 터미널을 장착해서 구입할 경우 집에 뚫어놓은 창틀의 좁은 구멍을 통과 시키기가 쉽지않을것 같군요..
    이경우 케이블과 터미널을 별도로 구입하여 집에서 장착해야되는데... 공구류 (위에서 말씀하신 10만원이상) 는 무엇을
    구입해야하며 정식 명칭이 무엇인가요? 또 저같은 시로도가 사용(단자 장착)이 어렵나요?

    좋은 소리에 대한 갈망과 튜너 구입에 지불한 금액을 생각하면 고품질 케이블/ 터미널/ 장착 공구류의 투자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기초/기본 지식이 없어 귀찮게 여쭙니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1. 200 M 씩 구입하면 낭비가 심하군요.. 기성품이 50M 짜리도 있습니다..

      옥션 같은데서 " RF 안테나케이블 50M" 등 으로 검색해보세요..

      10만원 이상짜리라면 신뢰성과 성능도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2.F 형 컨넥터 종류입니다..

      예를들면

    럭F플.jpg

    위 그림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핀이 금도금되어 장기간 녹이 쓸지않아 안정되며

    굵기도 F 규격대로 이고 견고하고 휘어지지않아 접촉성도 좋구요..


    3. 집안에서 철사줄을 구멍 밖으로 빼내서 안테나선과 테이프로 잘 묶어서 살살 달래면서 집안으로

     땡기세요..잘못묶거나 과하게 땡기거나..구멍이 너무 적어 중간에서 분리되지않도록...

     연구과제입니다..


    자작에 필요한 공구는 예를들어

    툴전용.jpg


    탈피기.jpg

    전용단자압착기와 탈피기 등입니다..

    케이블 굵기에따라 단자의 종류도 다르기때문에 선택및 구매에 주의를 요하고..

    정밀한 탈피작업과 압착작업은 숙련을 요함으로 연습을 몇번 해야하는데..

    작업에 실수가 생기면 단자를 버려야합니다..


    성경에 두드리라..열리리라..라는 말이 있는데..

    사람들은 열리는것만 생각하고 잘 두드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열심히 두드리시고 탐구하시는 앙이님 모습이 좋습니다.. 




  • ?

    선생님 고맙습니다. 활용 가능하게 소상히 설명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1. 동축케이블 : 설명 잘 알았습니다.


    2.F형 커넥터 : 제가 찾아낸것이 위의 사진의 것입니다.  튜너 안테나 용도에 맞는것을 찾은 것인지 한번만 확인 부탁드립니다.


       첫번째 사진은 pair에 (사진속 네개) 가격이 약 11,500원 (미국 해외배송) 이며 두번째 사진은 국내에 재고로 보유하고

       있는듯하며 가격은 한개에 약 3,500원 (Amphenol Aerospace) 정도입니다. 세번째 사진은 한쌍에 47,000원정도 하네요.


       선생님께 특정 상품을 선택해 달라는 부탁이 아니라 소생이 용도에 맞는것을 찾았나를 여쭤보는 것입니다.


    3.압착기, 탈피기 : 설명 잘 알았습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 profile
    최학권 2019.04.13 08:17
    첫번째거는 F 형과 SMA 형을 서로 결합하는 변환 젠더로 보이구요..두번째 것이 바로 F 형이군요..그런데 케이블 심선과 핀과의 결합이 압착방식이 아니고 납땜 방식 이어서 납땜을 잘 하실수 있다면 조립에 조금 편리한점도 있겠습니다..남땜도 숙련이 필요하죠..또한 단자 뒷부분의 구조가 케이블 내부절연체와 구경이 맞아야 합니다..또 외부압착링도 케이블 외경을 덮어 알맞게 잘 압착할수 있는 구경 이어야 하구요..
  • ?
    앙이 2019.04.13 08:22

    선생님께서 답을 주신뒤에 제가 세번째사진을 올린것 같습니다. 번거로우시겠습니다만  세번째 사진에 대해서도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최학권 2019.04.13 08:30
    실내용 인거 같기도하구요...내외경의 크기와 조립방법도 잘 모르겠습니다..제 의견으로는 조금 과도한거 같군요...
  • ?
    앙이 2019.04.13 08:37 Files첨부 (1)

    네번째 사진입니다. 잘 몰라서 죄송합니다.

  • profile
    최학권 2019.04.13 08:49
    네..수고 많으시니다...이 물건이 좋아보입니다..다만 케이블 구경과 맞기만 하다면요...그리고 방습보완이 필요하다면 열수축 튜브로 마감을 할수도 있구요...
  • ?
    앙이 2019.04.13 08:51
    고맙습니다. 건강하십시요... 선생님 성품이 느껴집니다. 감사합니다.
  • ?
    yimidi 2019.04.12 19:55

    제가 실험해 보면, 고급형을 추천할 수 밖에 없습니다. 75옴 커넥터에서 임피던스의 변화가 빠르게 발생하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시중에 팔고있는 고급형 커넥터 처리된 제품은 오히려 케이블이 좋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까보면 가는 심선의 실드(접지)선들이 빈약한것을 발견 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들 께서는 케이블의 견고성을 우선 살피신 뒤, 고급형 처리된 제품이 좋겠다고 생각 합니다. (일반 케이블이라도 똑바르게 규격대로 처리한 것은 고급형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 합니다) 케이블에 대해서는 전문가분들이 워낙 많으시니 이만 오늘은 하차할께요 ^^ 

    * 창틀은 굵고 긴 드릴날로 뚫면 뚤립니다. 1회용? 중국산 해머 드릴 강추 입니다.  다른 방법은 안테나 성능에 영향이 가더군요...

  • ?
    앙이 2019.04.13 07:56
    고맙습니다. 설명 잘 활용 하겠습니다.
  • ?
    서마지기 2019.04.13 06:58
    보기 좋다고 비싸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코넥터 구조가 동축선의 구조 비율과 비슷하게 만들어지고, 외부 빗방울 등의 물이 들어가지 않게 만들어진 것이 제일 좋은 것입니다.

    coaxial cable(동축선)의 임피던스는 동일한 유전체에서 내부선의 반지름과 중심에서 외부 도체까지의 거리의 비에 의해 정해집니다. 즉 coaxial cable의 구조와 코넥터의 구조가 얼마나 동일하게 유지 시키느냐가 관건이죠. 그러나, FM 방송 주파수에서는 파장에 비해 코넥터 구간의 길이가 워낙 작아서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동축선의 특성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FM방송 주파수에서 중요한 것은 100MHz대에서의 손실율입니다.
    같은 특성의 도체로 만들었을 때, 유전 손실율이 가장 작은 것이 공기이고 그 다음이 테프론, 폴리에틸렌 등등의 순서입니다.
    선의 유연성과 가격과 사용성을 고려하여 폴리에틸렌을 대부분 사용하고, 유전 손실을 줄이기 위해 공기 거품을 만든 것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생산 업체에서의 자료에 손실율이 나와 있습니다. 이 것으로 좋은 것을 판단하면 되겠죠.
    주변에 도체가 없으면, 동축선보다 사다리꼴 피더선이 손실율이 훨씬 더 작습니다. 일반 상식과는 다른 점입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동축선의 손실율은 대략 100MHz에서 10m당 1dB정도로, 안테나의 게인을 조금 올리기 위해 좋은 장소를 찾는다고 해도 거리가 수십m정도가 되면 안테나 쪽에 증폭기 없이는 오히려 나빠질 수도 있다는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 ?
    앙이 2019.04.13 07:55
    서마지기 선생님 좋은 조언 고맙습니다. 단 저같은 사람은 이런 좋은 설명도 이해조차 어럽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내가 써보니 이것을 구매하면 좋겠다로 해주시면 안될까요? 아마 아무도 선생님께서 특정상품의
    판촉및 홍보하신다고 오해하지는 않을것입니다.

    전문가도 많이 계서서 도움의 종류도 다양합니다만 저같은 문까출들은 이해도 어렵고 또 이걸 실제 필요한 물품구입으로
    연결시키기가 어려워 부탁드리는 것입니다.
  • ?
    서마지기 2019.04.13 08:40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 실외용 코넥터에서만 물이 들어가지 않게만 만들면 크게 지장이 없습니다. 물이 들어 갈 일이 없는 실내용은 관계가 없겠죠. 자작할 경우 실리콘 씰런터로 선과 코넥터 부분을 방습하고, 코텍터 부분에 WD-40 등으로 물기가 들어가지 않게 해 주면 좋겠죠. 고주파 특성을 가장 나쁘게 만드는 것이 물이죠.

    동축 케이블은 10m이내면 어떤 선이라도 상관이 없겠죠. 50m이상이라면 안테나 측 증폭기도 고려해야 합니다. 금속물에 접촉하지 않으면, 300옴 안테나의 경우는 일반 사다리형 피더선을 그냥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든 전깃줄과 마찬가지로 동축선도 모두 규격화 되어 있어서 어느 회사 것이 좋다는 것은 없습니다. 요즈음은 동축선을 JIS규격 방식 표시하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JIS 표기 방식 코드로 찾으면 어떤 특성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 3946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글에서의 규격 번호(ECX 5C-2V, 5C HFBT 등) 를 찾으면 특성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 특성에서 같은 주파수에서 같은 길이 당 감쇄율을 비교하면 됩니다.
  • ?
    앙이 2019.04.13 08:45
    답변 고맙습니디.

    실외용입니다. 또 적어도 40m는 되어야 됩니다. 현재는 매그넘 ST-2 에 약 40m를 연결해서 튜너를 듣고 있습니다만
    KBS classic과 CBS 음억 fm을 큰 불편없이 듣고 있습니다.

    욕심에 동양텔레콤 (10여년 전에 사용경헝 있습니다) 을 다시한번 설치해 보려니 여러가지 궁리를 하게됩니다.
  • ?
    서마지기 2019.04.13 09:44
    ECX 5C-2V와 5C HFBT 의 데이타를 찾아보면,
    ECX 5C-2V은 10MHz의 손실율(27dB/km)만 제공하고 있으나, 다른 데이타를 보면 100MHz에서 대략 10m당 1dB의 손실로 60m 전후면 대부분의 FM야기 안테나의 게인을 다 까먹는 수준이 되겠죠.

    5C HFBT 선은 5C-2V의 손실보다 dB값으로 절반 정도라서(100MHz에서 10m당 0.5dB정도), 120m정도의 길이 손실이 60m 5C-2V의 손실과 같아지겠죠.

    선택은 사용하는 사람이 하시는 것이죠. 다른 사람들은 여러 정보만 드리는 것이고..... 책임 없는 정보라, 책임비용은 사용하는 사람의 몫이죠.
  • ?
    앙이 2019.04.13 10:21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profile
    최학권 2019.04.13 10:46
    서마지기님 제가 표현이 서툴러 조금 오해가 되신거 같습니다..앞서 옥션 “RF 안테나케이블 50M “ 등으로 검색 이야기는 실제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터미네이션된 기 완성품이야기 였습니다..200M 씩이나 되는 케이블 구입및 조금 까다로운 터미네이션작업을 직접 하시는거 보다 알맞는 길이(10~50M ,10M간격)의 기 완성품 을 구입사용하는것이 좋으실거 같다는 뜻이었죠..
    저역시 보기좋다고 비싸다고 다 좋은것이 아니라는데 동의 합니다..그리고 보시는 분들에게 오해하실수있도록 표현한것 또한 사과드립니다..또한 케이블 손실특성에대하여 좋은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서마지기 2019.04.13 12:15
    오해를 하게 글을 올렸다면 죄송합니다.

    안테나 선을 코넥터까지 연결하여 만들어진 것도 있지만, 옥외 안테나에 연결하는 케이블은 길이 일정한 것도 아니고 짧은 것이 더 좋기에 상황에 따라 만들어서 사용해야겠죠.
    케이블도 사고, F 코넥터도 사고….. 조립하고, 필요에 따라 방수처리도 해야 하고…

    어떤 것이 좋으냐는 각자의 판단에 달린 것입니다. 각자가 어떤 내용의 의견을 내어도 문제 될 것은 없겠죠.
    그러나, 누군가는 기술을 조금 아는 입장에서, 무조건 좋다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면 문제가 없고 어떤 것이 왜 좋은지를 알려주어서, 자신의 용도에 맞는 것을 고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겠죠.
  • profile
    소리사랑 2019.04.13 12:07
    음... 많은 동호인들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분야가 튜너라는 소스이고
    다른 오디오 파트와 달리 그 음원??이 밖에서 들어온다는 것이 다소 골치거리였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좋은 의견을 많이 주셨는데요. 좀 요약을 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서
    몇자 적어봅니다.

    1. 요즘 정보전송계통은 한전주 하중이 포화상태라 관리가 심해지니 기존의 중량대비
    정보량 제한으로 광케이블로 바뀌고 있고, 가정으로 인입되는 선은 거의가 가는 광케이블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서마지기님의 글에서 알 수 있듯 고급선으로 분류되는 HFBT 등은 성능에 비해 취급이
    쉽지 않습니다. 전용 공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
    방수형 커넥터인데... 이것도 한번 체결하면 해체가 불가한 점이 있어서 좀 그렇고요
    대부분의 선이 납땜이 불가하다는 단점이고 튜너에 조합하려면 별도의 변환조인트가
    필요하니 그 변환에 소요되는 스팩도 만만챦지요.

    아예 압착형 코넥터 사용을 염두에 두고, 종전에 열을 가해 부드럽게 한 다음
    코넥터를 끼우고 원형 링을 플라이어로 압착하던 원시적인??? 방법에서 육각압착기,
    콘형 압착기 등 전용공구를 사용하면서 좀 더 수밀도가 높아져 케이블로 물이 들어가는
    단점은 현저히 줄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편은 매 한가지.

    케이블 만들려고 압착기를 구입하는 것도 우습지만, 구입해놓으면 애물단지!!! ㅎ

    2. 고주파용 케이블에는 대략 3종류가 있습니다. 고급이라는 표현은 잠시 접구요.

    순동편조형에 순동단심(꼬임)선(은도금에 이중편조형도 있음)이 있는데 수분에는 쥐약.
    순동박(주름형 포함)에 순동단심선으로 이건 뭐, 거의 막대기처럼 뻐덕합니다.
    비닐에 알루미늄 증착포일에 경 알루미늄선에 단심선이 있는데 요것이 일명 유선줄이고
    가장 흔합니다. 앞의 두종류는 자체 가공성(납땜 등)이 뛰어난 편인데 마지막 선은
    아예 납땜시도를 안하시는 것이 좋을만큼 자체 가공성이 꽝입니다.

    물론 편조와 알미늄호일 동박의 장단점을 고려해 섞어서 만든 것도 있습니다.
    가격면으로 보면 대략 고발포동축선<<<순동편조형<<<순동박 단심선 등의 순입니다.

    3. 여기서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선에 주어진 고유 임피던스와 경직도(뻐덕뻐덕)죠.
    5C, 3C 등 숫자 뒤에 C가 붙으면 75옴으로 우리 님들께서 튜너에 적용하실 수 있는 선입니다.
    5D, 3D 등 순자 뒤에 D가 붙으면 50옴으로 프로나 아마추어 햄등에서 많이 쓰입니다.

    그럼 어떤 선을 고를까? 강직도 그런거 필요없다. 성능만 좋으면 된다는 분들은

    흰색 외장의 5C HFB시리즈 등을 구하시면 눈에 거슬리지도 않고 적당히 봐줄만 합니다.
    성능은 가격대비 최강이라 보시면 됩니다. 국산도 좋습니다. 아마 일반 가정집이시라면
    옥상에 버려진 것들이 많고, 운 좋으면 공유기에 피뢰기, 필터???까지 얻어걸릴 수 있습니다.
    신품도 얼마 안합니다.

    강직도는 악이다 부드러운 것만 원하시면... 인켈(지금은 나오는지 모르겠음)이나 기타
    뭐 까나레??? 등의 백색 5C2V형을 구하시면 됩니다만, 성능은 아무래도 좀 떨어지죠.
    이건 디지털용이나 내부 안테나 배선용인데 부드러워서 아주 마음에 들죠. 컬러가 다양하니
    마음껏 고르셔도 됩니다. ^^:;
  • ?
    앙이 2019.04.13 13:05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소리사랑님 "" 흰색외장의 5C HFBT" 를 추천하셨는데 흰색과 검정색의 어떤 차이가 있는것인가요?
    이왕이면 때가 타도 덜 티가나는 검정색을 선호 합니다만... 무슨 뜻이 있으신지요?
  • profile
    소리사랑 2019.04.14 00:06
    씨꺼먼거라 보기가 좀 숭악하다는 느낌이 들어서요.
    내벽과 외벽보면 거의 아이보리 등등이라 눈에 띄지 않았구요.

    서마지기님께서 지적하신 작업성의 문제는 다름이 아니라,
    코넥터 등이 전부 전용의 공구가 필요하여 납땜처럼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끼운다음 다시 압착 등을 통하여 하게 되니까 좀 성가신 부분이 많다는 뜻이었습니다.
    어쩌면 비 방수형이 훨씬 인간적이고 솔직하다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프라스틱 방수챔버 내에 고무재질의 방수층이 있어 안전 하다고 하시는데요.
    왠지 완전 충진방식 아니면 좀... 어디선가 들어갔는지 원... 꼭 부식되는 부분이 있더라니깐요.
  • ?
    서마지기 2019.04.13 18:08
    5C-HFBT는 특성의 예를 들기 위해 언급한 것이죠.
    그래도 이 케이블에는 외부에 구리 연선 braid 층이 있어서 전용 F 코낵터만 구하면 그렇게 조립이 어렵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인데, 그렇지 않는 모양이군요.
  • ?
    허수아비 2019.04.14 02:09
    케이블의 손실율에 대해서 100m 당 LS전선의 5C HFBT 규격은 50Mhz에서 4.72db, 150Mhz에서 7.72db이고 벨덴 RG6 1694A 케이블은 100Mhz에서 6.398db, 143Mhz에서 7.546db로 되어 있습니다.
    특성은 비슷한데 국산과 수입품으로서 제일 좋은 편일 것입니다.
    인터넷 판매사이트에는 염가로 파는 케이블에 오히려 더 좋은 특성으로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5C 규격이라도 쉴드 등에서 질의 차이가 꽤 크므로 너무 싼 것은 구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벨덴이나 카나레는 값이 비싼 것이 단점인데 미터에 2500원 정도이고 LS등 국산은 1000원 정도인 것 같습니다.
    필요한 길이만큼 잘라 살수 있다면 LS전선 정도 품질의 국산 제품들도 좋고 비싼 것을 살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참고: 개인이 소매로 제일 저렴하게 벨덴 케이블을 살 수 있는 곳은 여기 http://www.cabletool.kr/m_mall_detail.php?ps_ctid=02020000&ps_goid=198

    연결 커넥터는 공구 필요없이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있어서 윗쪽 다른 질문에 댓글 달았습니다.
  • ?
    서마지기 2019.04.14 10:44
    그렇죠.
    5C HFB나 5C FB형은 코텍터에 그냥 밀어 넣거나 밀어 넣은 다음 벤치로 고정 링을 눌러주면 끝이고, HFBT형도 주석 도금 구리망을 노출 시키면 HFB/FB형과 같이 간단히 조립되겠죠. 고정 링이 없는 커넥터에서 헐렁하면 구리망을 한번 겹쳐서 작업하면 되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970 SEA T102 튜너 회로도 혹시 회원님들 SEA T102튜너 회로도 가지고 계신분 공유좀 할수 있을까요~~ 가지고 있던 튜너가 먹통이 되었네요~~^^ new guitar7272 2019.04.25 21
3969 FM안테나 추천좀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요즘 튜너에 빠져 이것저것 해보다가 방법이 없어서 아파트 창문 밖에 안테나를 설치 하려고 합니다.가성비 좋은 안테나 추천좀 해주세요 제가 본건 ... 7 updatefile 덩렁이 2019.04.24 225
3968 스펙트럼 아날라이져 득템 일본 옥션에서 고장품으로 구입한 스펙트럼 아날라이져입니다. 구입가는 10만원 조금 넘고 운송비 더하면 2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고장원인은 탄탈콘덴서의 내부 ... 10 updatefile 해밀톤 2019.04.23 308
3967 사진첨부가 안되네요 혹시 재가입하면 사진첨부가 안되나요? 7 해밀톤 2019.04.22 165
3966 Accuphase T-107을 들였습니다^^ 국내에서는 거래 내역도 별로 없고 사용기도 별로 없는 기기인 것 같습니다. ​ 아큐의 발매가 기준으로는 제일 저렴하고 무게도 가벼운 모델입니다. ​ 이베이에... 14 file 사과와플 2019.04.21 434
3965 Revox 260s 영문 메뉴얼 부탁 드립니다. 혹시 회원님중에 리복스 260s 영문 메뉴얼 가지고 계신분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부탁 드려 봅니다. ^^ 2 김봉기 2019.04.20 94
3964 부품 구입 도와 주세요 동호회 회원님 안녕하세요. 처음글을 올립니다. 파아오니아 F-445 튜너 스테레오가 되지 않고, 다른 튜너에 비해  소리가 너무작아 사진속 알미늄 사각 가변저항... 4 file 태양광 2019.04.18 378
3963 Leader 3216 Stereo Signal Generator 맛튜에서 많은 지식을 얻고 있는... 가끔 들어오는 반 유령 회원입니다.. 계측기 관련하여 고수님들께 문의 좀 해봅니다. 여러메이커의 스테레오 시그널 제너레이... 5 권오인 2019.04.17 287
3962 알면 알수록 어려운게 튜너인가 봅니다. 어제 주말을 맞아 배달온 동축 케이블을 튜너 포터안테나선에 연결해서 베란다 여기저기 설치해보면서 수신율과 멀티패스를 체크 해봤더니 궁극의 수신율에 멜티... 7 file 김종태 2019.04.15 756
3961 무식한 질문입니다 튜너가 되는 리시버를 3개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피셔.텔레풍겐.브라운----막선을 이용해서 가끔들어보면 잡음도 심하고 어떤날은 잘되고 일정치가 않아서 튜너를... 4 uranosj 2019.04.15 344
3960 질문이 있습니다 맛있는 튜너는 아마도 가장 유익한 동호회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오늘 아침에도 잠깐 (밑에 있는) 안테나 선에 대한 글을 읽었는데, 비록 기술적으로 잘 모르지... 6 정선음악 2019.04.14 305
3959 튜너의 신호단 커플링  장터에서 글하나를 보았습니다~  아날로그튜너의 신호단 커플링콘덴서를 교채한다고 해서 수신율이 좋아지나요? 저의 단순하고 초보의 눈으로 봤을땐 전혀 상관... 11 file 예로니모 2019.04.13 418
3958 방수형 F형 커넥터- 이것 맞는가요? 일본에서 판매중인 방수형 5C 커넥터 입니다. 동축케이블 안테나 터미널로 즉 5C HFBT 케이블에도 연결 가능한것인가요? 또 이 압착기가 F 형 커넥터용으로 사용 ... 11 file 앙이 2019.04.13 261
3957 튜너 IFT코일 실험 안녕 하세요~~ 즐거운 주말입니다. 실용오디오 글을 읽다가 저도 재미나는 실험을 해 봤는데.. 용량 문제로 실험한 동영상이 올려 지지가 않네요...도루아미 타불... 5 guitar7272 2019.04.12 275
» 안테나케이블 참고 시중에서 구입할수있는 안테나 케이블들의 종단 처리 방법을 보면 ... 일반형(윗그림), 고급형(아랫그림) 의 종류 등 이 있습니다.. 일반형은 비교적 싸구요..고... 25 file 최학권 2019.04.12 475
3955 사람 욕심이 끝이 없네요... 멀티패스 잡음 문제는 해결 됐고 날마다 천국이었는데 이게 안테나가 베란다로 가니 잡음은 없는 대신 수신감도가 한칸 정도 떨어졌습니다. 근데 4칸정도는 되어... 4 김종태 2019.04.11 421
3954 같이 늙어가는 제 장비들 입니다. (튜너 아닙니다.)                                                                   제 1 송신소 (현재 거주지) 맛 있는 튜너방에  이런 것 올려도 되나 모르겠군요. 음악을 ... 47 file 가산노 2019.04.10 746
3953 튜너 하나 들였습니다. KT-1100 안녕하세요  맛튜에 형님 누나들 오늘 켄우드 KT-1100튜너가 도착해서 설레이는 마음으로 연결했습니다. 기존에는 피셔 FM2121 이라는 저가형 아날로그튜너를 사... 14 file 튜너인생20년 2019.04.09 700
3952 MULRIPATH 그동한 여기 가산노님, 소리사랑님 외 여러 고수님들 덕분에 저의 튜너 수신률이 상당히 향상되어 감사드립니다. 일전에 수신률은 좋은데 왜 잡음이 많은지 문의... 9 file 녀름 2019.04.09 370
3951 분배기 튜너  안녕하세요 튜너 2대를 번갈아가면서 듣고 있습니다 인티 RCA 단자는 하나 뿐이라서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좋은 방법을  알려주세요 고수님!~^^~  13 노년의향기 2019.04.09 372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9 Next
/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