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조회 수 331 추천 수 0 댓글 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안녕하세여?

맛튜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가는데 그럴수록 더 많은 궁금증이 증폭합니다.

오늘도 염치를 무릅쓰로 문의 드립니다.

저는 현재 공동주택 앞베란다에 안테나(포터안테나) 설치하여 사용중인데 수신률 50%입니다.

10층 건물에 9층에 거주하며 지대가 높은 지역이라 낮은 부분에 25층 건물보다 높습니다.

튜너도 바꾸어서 이젠 안테나를 개선하여보려고

지난 토요일 공동주택 옥상에 안테나(포터안테나)를 설치하였는데 수신률 30%  선을 잘못 연결했나 싶어 자르고 다시 결선 그래도 30%

결국은 다시 베란다로 재설치하였습니다.

여기서 문의 드립니다.


문의 1

여기는 경기도 광주시 공동주택이고 옥상은 관악산을 향하고 있지만 앞에는 광주에서 성남으로 넘어가는 갈마터널이 있는 산이 장애가 될것 같습니다.

의문점은 앞베란다는 관악산과 반대 방향이고 옥상은 관악산 방향이면서 더 높은곳인데 왜 수신이 안되는지 의문이 갑니다.

혹시 사진에 있는 벽이 반사되서 그럴까여? (안테나와 벽과의 거리 약 3M)

또한가지는 안테나 설치 지점과 튜너 위치지점의 거리가 멀어서 수신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인지요?


문의 2

안테나 케이블은 현재 케이블 TV 케이블을 사용중인데

ANY안테나 회사 : LWR 200

우성  : WS-FM01S 또는 WS-FM001A

스펙트럼 : RGS

중 어떤것을 사용해야 수신감도가 개선되는지여?


문의 3

안테나를 바꾸어 보려고 합니다.

이천안테나 : FM 라디오 안테나

87~108Mhz  9.5dBi  FM 야기안테나

우성 : 이천안테나와 비숫한 야기 안테나

메그넘

위 안테나 중 어떤것을 선택해야하는지 아니면 또 다른 안테나가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옥상에 안된다면 베란다에 설치하여야 하는데 야기안테나는 설치가 곤란합니다.

  • ?
    이재원 2018.11.06 10:15
    접지봉은 설치를 하셨는지요?
  • profile
    녀름 2018.11.06 10:25
    방법을 몰라서여~~ 접지도 해야하는군여. 접지봉 설치한다해도 어디에 접지를 하나여 ? 옥상이라 접지선이 올라온 곳이 없는데여
    앗 ! 전기 접지와는 다른가여?
  • profile
    소리사랑 2018.11.06 11:17
    안테나는 보이지 않는 규칙대로 동작합니다. 공간, 위치, 방향이라는 요소중에 공간과 위치는 어쩌지 못합니다만
    방향은 설정이 가능하지요. 방향이 현실적으로 변경가능한 주요한 요소입니다.

    그럼 포터안테나의 안테나설치방법에 따른 변화 요소를 살펴봅니다. 방향은 기본적으로 없습니다.
    없다는 표현은 좀 답답하지만, 전방향이라는 역설입니다. 그렇다면 왜 안테나의 성능이 변화가 있을까?
    이걸 바꿀 수 없을까? 하는 욕심이 있으시겠지요.

    문의 1의 답. >>> 검토요소 베란다의 구조물방향이나 리플랙터 역활을 하는 구조물이 있는가?
    베란다는 낮지만 방향성의 요소가 수신율 강화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정방향이 아닌 역방향 즉 반사파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예상입니다. 어떤 안테나도 지형지물에 의하여 방향성이 부여됩니다. 원하지 않은 요소들입니다.

    더 높은데 수신이 안된다?는 공간, 위치는 좋은데 방향이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다 좋은데 건축물 등의 반사로 인한 집중현상, 즉 상대편 건물의 존재가 전파를 모이게 하였다는 가정.
    무지향성 안테나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설치부의 금속성 물체가 안테나의 방향성에 영향을 줍니다.
    공교롭게도 그 물체가 안테나에게 어떤 방향을 향하도록 하였고 그 역활이 수신율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작용했습니다.

    안테나의 설치지점과 케이블의 영향은 그리 많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공간전파율과 도체의 전파율을 비교하는 것은 좀...
    단, 안테나로 달려오는 전파중 직접파와 간접파의 차이는 있습니다. 둘이 강도가 비슷하면 상당한 문제가 되지만
    간접파가 강할 경우는 약간의 시차만 있을 뿐, 같은 전파로 알고 들을 뿐입니다. 시차는 전파의 속도나누기 거리니까 계산 범위 밖이지요.

    문의 2의 답. >>> TV 케이블은 75옴 케이블 중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즉, 시판되는 케이블 중 유선줄(이중피복 고발포시리즈)이
    웬만한 동축선보다도 훨씬 뛰어납니다. 뭐, 테프론선이고 그런거 다 필요없습니다. 안테나 선으로는 최고입니다. ^^:;
    지금 한전에서 한소리를 해서 통신사에서 일반 고발포 동축선을 광케이블로 바꾸는 작업을 하더군요. 버려지는 동축케이블 많습니다. ^^:;
    전신주가 견딜 수 있는 부하(케이블의 작용으로 인한 전신주의 파손 등) 이상으로 작용하면 전신주가 휘어지거나 안전에 문제가 되죠
    한전은 전신주를 공공용으로 저가에 빌려쓰고 통신사에 가설비용을 받는데 엄격하게 통제를 하니까 kt등은 통신주를 따로 세웁니다.

    LWR 200은 안테나로 검색하니 정보가 없는데요 좀 알려주시면 좋겠고요.

    WS-FM01S는 폴디드 안테나에 도파기를 장착한 간이형 안테나입니다, WS-FM001A안테나는 도파기가 없는 안테나입니다.
    둘의 차이는 약간의 방향성을 부여한 것인데요. a형 안테나는 수평으로 설치할 경우에는 방향성이 직각방향으로 형성되지만,
    세로로 설치할 경우에는 무지향성입니다. s는 약간의 방향성(도파기의 직각방향)입니다.

    스펙트럼안테나는 옴니형이라 좀 꼬인 안테나이고(WS-FM01a를 구부려서 공간을 축소하고, 내측에 다시 소자를 삽입한 것)
    이 경우 방향성은 의미가 별로 없고 적정한 공간이 허락될 때 정확한 공진점과 임피던스메칭에 따른 안정적 수신이 가능한 타입이니
    이 둘이 경합하면 전계강도 보다는 약전계에서의 방향성이니 WS-FM01a로 방향성을 주었을 때보다 수신율은 낮습니다.

    문의 3의답. >>> 안테나를 바꾸기 전에 우선 결정하실 사항이 있으십니다. 방향성을 우선할 것인지의 문제인데,
    이것은 위 포터안테나의 위치변경으로 나타난 문제점에서 이미 확인 되었던 점이 일부 있는데요, 분명히 베란다 포터설치의
    장점과 위치의 낮은 단점을 보완할 제3의 해결책이 있을 것입니다.

    1. 표준안테나를 만들어 시험합니다. 세탁소에서 세탁후 배달되는 옷에는 피복된 옷걸이가 있지요.
    이걸로 75cm정도의 직선막대 2개를 만들고 각각을 볼펜대 등에 끼워서 어른 키만한 표준 안테나를 만들어
    pvc막대에 붂은다음 베란다에 내어서 수직/수평의 수신상태를 각각 측정해봅니다. 어떨 경우 포터안테나를
    집어던질만한 결과가 나옵니다. 모기장(방충망) 앞으로도 옮겨보시는 등 살짝 미친???짓을 해보시면 전파가 어디에서 오는지
    분명히 아시게 됩니다. 전파의 방향은 수직일 경우에는 잘 모르지만, 수평일 경우 어느정도의 방향성이 정해집니다.

    2. 1의 결과에 따라 방향성이 정해지면, 이것이 직접 수신되는 전파인지 반사파인지 알게 되지요. 이 경우 수신상태가 좋으면
    옥상으로 안올리셔도 되지만, 사람 욕심이 어디..... 만족할 결과가 나지 않는다면 옥상으로 갑니다. 옥상에서의 조정은 좀
    더 복잡하지요. 지형지물을 이용한 수신력 강화가 사라지고 안테나의 성능 만으로 승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표준 안테나를 수직 수평으로 동일하게 시험하세요. 만족할만한 결과가 분명히 나옵니다.

    3. 베란다 포터의 수신율 강화요인은 지형지물, 안테나의 동작특성인데 그것을 옥상에서 구현할 수 있는가?가 문제지요
    포터안테나 수신율강화에 대한 사항은 맛튜 포터로 검색하시면 개선책이 나옵니다. 보통 안테나는 주파수와 임피던스 정합이
    정해진 것으로 아시지만, 설치방법에 따라 강한 차이점이 발생합니다. 옥상에 커다란 철이나 루프슁글 마감의 구리판 홈통이나
    철구조물의 노출부가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세요. 물론 구조물의 길이방향에 따라 지향성이 부여되어 소발에 쥐잡기처럼 효과가...

    야기안테나는 모든 분들의 로망이지만, 경우에 따라 대체수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테나는 주인?의 의도대로 잔응하지 않지만
    가끔씩 주인을 놀래키는 특기가 있으니 구입 전에 반드시 옷걸이 표준안테나로 한동안 시험 하시고 구입하셔요. 이상입니다.
    안테나 전문가의 훈수를 원합니당. ㅎ
  • profile
    녀름 2018.11.06 11:27
    대단한 연구와 노력을 많이 하심이 장문에 묻어나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조언을 참고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 ?
    위스키 2018.11.06 22:56
    안녕하세요~
    글을 읽고 또 약간의 의욕이 생겨 글을 올립니다~ ㅎ
    우선 질문을 요약하면,

    1. 경기도 광주시 공동주택이고 옥상은 관악산을 향하고 있지만 앞에는 광주에서 성남으로 넘어가는 갈마터널이 있는 산이 장애가 될것 같습니다.

    : 그래서 제일 중요한 사이트 서베이를 해봤습니다. 사시는 아파트는 약칭 W N, FIRST B 로 예상되구요.. 아니면 아니라고 해 주세요.
    남산 방향으로는 250~300M나 되는 터널위의 산으로 막혀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아파트가 아무리 높은 곳이라도 해발로 25층 정도의 높이라고 하셨으니, 잘해야 해발 100M도 않되는 곳으로 보이며,
    이런 상태로 직접파는 수신하기 어렵습니다.

    2. 의문점은 앞베란다는 관악산과 반대 방향이고 옥상은 관악산 방향이면서 더 높은곳인데 왜 수신이 안되는지 의문이 갑니다.

    : 위의 그 지형에서 아무리 정방향으로 야기안테나를 설치하셔도 득은 없습니다.
    오히려 방향을 정반대로 두어야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남동쪽으로 약 8.5KM 후방에 갈마터널의 산높이 보다 높은 460M나 되는 백마산이 떡버티고 있으니 말이죠,

    3. 혹시 사진에 있는 벽이 반사되서 그럴까여? (안테나와 벽과의 거리 약 3M)
    : 주파수 100M 정도의 1파장은 3M 이며, 그리큰 영향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야기안테나의 FRONT를 벽으로 향하게 했다면 큰 영향은 있습니다 만, 무지향 안테나로는 큰 영향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 벽으로 방송국의 주 신호가 반사해오는 것이 아니라면.

    4. 안테나 설치 지점과 튜너 위치지점의 거리가 멀어서 수신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인지요?
    안테나 케이블은 현재 케이블 TV 케이블을 사용중인데,

    : 10층 아파트의 9층이라면 긴 케이블을 사용하신 것 같진 않고, 발포(FORM TYPE) 형태의 케이블은 그중에서도 저 손실 형 입니다.
    게중에는 비싼 테프론 케이블이 좋다 아니라라는 예기도 있었던 것 같은데,
    테프론 케이블은 저손실용이 아니라, 고온에 견디므로, 저직경으로 고출력을 견디는 상황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케이블이므로
    송신 출력용입니다. 무전기나, 중계기 등에 필요하지 수신 전용으로는 격이 맞지 않습니다.
    가장 저손실 케이블은 속에는 절연물은 거의없고 중심 도체의 이탈을 막기위한 가이드만 있는 헤렉스(HELIAX)케이블 입니다.
    그 다음이 공기층이 많은 발포 형태의 케이블이 됩니다.

    : FM수신용 안테나의 시중의 상품 종류를 제가 잘 모르므로, 추천은 어려우나,
    위 사례의 경우는 전방지향성이 있는 안테나로 오히려 반대방향을 향해서 최대 수신점을 찾는 것이 방법이 될 것입니다.

    5. 국내의 FM방송용 송출 안테나는 tv방송과 같이 편파는 수평편파입니다.
    (옆나라 일본은 수직편파를 사용합니다 -국가간 cross talk 방지를 위해서 입니다 )
    그러므로 안테나를 수직으로 세우시면 -10~ -20 db 편파손실이 생기게 됩니다.
    반사파를 수신하는경우 각을 약간 들어올리는 것은 있을 수 있으나, 완전 수직 설치는 일반적으로 잘못된 사용입니다.

    6. 무지향 안테나 (옴니디렉셔날 안테나) 라도,
    - 수직설치시는 수평면상에서나 무지향이지 수직면상으로는 8자형 특성이 나타나며,
    수평설치시는 수평면상의 8자 특성이 나타나며, 수직면상으로 무지향이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소자하나로 x/y 축 모든 방향이 무지향인 실용 안테나는 없습니다.
    아울러 무전기에나 사용하는 GP 안테나(ground plane)나 1/4파장 브라운 안테나 는 수직전용 안테나입니다.
    물론 안테나를 잘못 사용하더라도 실내안테나보다는 훨씬 낫겠지요~ ㅋ

    7. 야기안테나를 세울 수 없는 조건이라도, 수평타입의 안테나가 유리합니다.
    야기안테나의 길이가 너무길어 설치에 제약이 된다면 전방의 도파기를 필요한 만큼 만 설치 (숫자를 줄여서라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도파기가 단 1개만 있어도 전방지향이 되며, 임피던스 메칭이 다소 틀어지더라도 유리합니다.

    다이폴 복사기 1개만 존재하는 안테나의 이득은 0 dbD(D = MONO DIPOLE) 이며, 뒤에 반사기가 있다면 +3dbD로 이득이 2배 증가하며,
    전방으로 도파기가 있다면 4.5~6dbD 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수치로 환산하면 2.78~ 4배이지요.
    이때 미스메칭으로 정재파비(VSWR)이 2:1 이 된다면 이때는 약 11% 의 RETURN LOSS가 작용하며, 원신호는 89%로 줄게되지만
    이득 최소 2.78 X 0.89 = 2.47배가 되며, 도파기가 없었을 때의 이득 2배 보다 크다는 것입니다.
  • profile
    녀름 2018.11.07 08:52
    감사합니다.
    안테나의 대단한 지식을 갖고 계신 분도 있군여~~ 놀랍습니다.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 ?
    경민 2018.11.07 10:01
    좋은 내용을 성의껏 설명해 주셨군요..

    내용중에 국내 FM 방송이 수평편파라고 하셨는데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원편파로 알고 있습니다..
  • ?
    위스키 2018.11.07 10:12
    방송용 안테나는 폴디드 다이폴을 라운딩한 형태로 사용했으나, 근본적으로는 수평편파입니다~
  • ?
    경민 2018.11.07 10:14
    법규를 찾아보세요...
  • ?
    위스키 2018.11.07 10:55

    수직,수평 편파를 논한 것은 이것이 원편파 보다 상위 개념이라서 그렇게 예기한 것입니다. ~
    원편파도 설치 방법에 따라 수직/수평으로 분류가 됩니다.

    국내는 수평편파로 설치되어있습니다. 

    오해 없으시길~

  • ?
    경민 2018.11.07 11:05
    고집이 세군..

    " 국내의 FM방송용 송출 안테나는 tv방송과 같이 편파는 수평편파입니다."

    라고 말해서 법규를 확인해보라고 한 것임.. 더 이상 얘기 않겠습니다..
  • profile
    녀름 2018.11.07 14:11
    여러 고수님들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잘몰라서 수평파, 수직파에 대한 방송법령을 검색해보니 업무상 시간이 제약이 찾다가 포기했습니다.

    다른 검색 결과를 캡쳐 했습니다.

    "수직편파와 수평편파의 존재 이유"
    FM 라디오를 선국할 때에도, 특정 지역에서는, 유일한 어떤 주파수에, 하나의 채널(방송)이 할당이 되며, 일정한 간격을 두는 것을 목도하게 됩니다.
    라디오뿐만 아니라 지상파방송도 마찮가지지요. 현재, 우리나라의 지상파방송은 VHF, UHF 대역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수평파이며, 여기서, 지상파 DMB쪽(UHF)은 수직파를 사용하는 것으로 압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UHF 안테나의 설치된 모습은 수평파용이며, 특별히 지상파 DMB쪽을 수신하는 경우는, 90도를 틀어서 UHF 안테나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지상파 DMB 연구소나 개발업체에 해당되겠습니다.

    검색하다보니 안테나에 대한 지식과 기술, 실전을 통한 논문 등 다양하게 연구된것을 찾을 수는 있었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것 같습니다.
    모쪼록 위스키님, 경민님 모두, 고맙습니다.
    맛튜와 안테나의 연구, 발전을 위하여 모두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 profile
    소리사랑 2018.11.07 11:59
    맛튜방의 재미, 지식습득도 중요하지만,
    고민을 나누다보면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겠지요.

    음... 분명한 사실 하나는 이론적인 결론에서 실제 효과를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니
    좋은 해결방법을 많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
  • profile
    ufo 2018.11.06 23:00
    소리사랑님,
    난독증이 있는지 얼른 그림이 그려지지 않네요.
    수고스럽지만, 1번 설명의 표준안테나를 그림으로 보여 주실 수 있을까요?
  • profile

     자료출처 :  http://javalab.org/dipole_antenna/

    dipole_antenna_fine-tuned-dipole-antenna.png

    아주 간단하지요. 그림은 그렸다가 좀 그래서 위 홈페이지에 게재된 실제 사진을 붙여드립니다.

    Ghz(기가헤르츠)급 안테나입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15cm정도 크기입니다.


    이것을 10배 확대하면 1.5m...FM주파수!!!! 를 둘로 나누면 75cm이니 동일하게

    만들면 쌍극안테나(di+pole)가 되는 것이지요. 지향성은 @킨 도넛을 나눴을때 단면으로 생각하시고

    지면과 수평으로 하면 전, 후 방향으로.... 세워서 수직으로 설치하면 사방팔방으로 지향성이 생깁니다.


    참고자료 : http://www.rfdh.com/bas_rf/begin/antenna.php3

  • profile
    ufo 2018.11.07 07:43
    감사합니다
  • ?
    꿈꾸는나무 2018.11.07 12:06
    소리사랑님.
    사진으론 디테일이 이해가 안됩니다.
    손으로 제작 도면 그리셔서 올려 주시면 안될깝쇼?
    갑자기 따라서 한번 만들어보고 싶은 욕구가 막 생기네요.
    75cm 쇠파이프등을 이용, 두개 준비하고, 동축 케이블의 심선과 하나 연결, 겉에 있는 피목망과 하나 연결(두개, 합선안되게 하고)해서
    이런저런 부품 이용, T 자 형태로 고정하몬 된다. 이런건가요?
  • profile
    소리사랑 2018.11.09 07:53
    음.... 좀만 기다려주세요.
  • ?
    벡터 2018.11.07 09:45
    저도 똑 같은 고민으로 방법을 찾고 있는데 답변주신 분의 지식의 해박함에 놀라고 많은 도움을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촌부 2018.11.08 20:52

    저도 튜너를 좋아하여 그동안 날라리 경험 수준에서 말해 봅니다.
    아마 선생님도 오디오 경험을 했다면 문의는 하지 않았을겁니다.
    경험의 있다면 fm 안테나는 손쉽게 자작을 할수도 있을수도 있을겁니다.
    간단히 생각을 하여 아래 방법을 하면 7만원대에 최고의 수신률 올리는 방법입니다.

    수신을 지금보다 높게 수신을 할려면 방법은 하나뿐입니다.
    송신소 거리가 떨어지고 님의 사는곳에 산이나 건물이 있다면 전파 방해를 받을수가 있읍니다.
    이 방해 요소를 최소한 제거를 하는 방법은 야기 안테나를 설치를 하는 방법입니다.
    야기 안테나 비싼것 보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647581138&frm3=V2 오만원대에서 구입을 할수
    있는 안테나 입니다
    동축 케이블은 전파상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케이블 TV 동축 케이블이 좋읍니다.

    비싼것이 좋고 비싼 야기 아테나 좋고 그럼말에 혹할 필요도 없읍니다.
    튜너 수신은 방송국 거리 해보아도 고작 50 킬로 미만이고 오직 수신만을 목적으로 하는것이니 위 재료만으로
    최고의 수신용 안테나는 확보를 한겁니다.

    송신소에서 날려보낸 전파가 님의 집으로 쏙 들어갔다면 수신에 문제가 없었겠죠.
    전파란것이 님의집으로 곧장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산으로 막히고 건물에 막히다 보면 전파가 반사되고 회절되고 엉뚱한
    쪽으로 사라져 버립니다.
    안테나를 설치를 하고 나서 안테나 뒷 꽁무니를 송신소 방향으로 먼저 고정을 시켜 신호를 확인 해보세요.
    집앞에 산의 있다면 안테나 앞쪽(도파기)으로 산쪽으로 맞춰 보세요.
    전파는 산에 부딪치고 돌아 오기도 하고 건물에 부딪혀 올수도 있읍니다.
    이런 저런 방법으로 안테나를 돌려보며 신호가 잘 잡히는 쪽으로 고정을 하면 최고 소리를 들을수 있읍니다.

    이 방법을 하면 마음 속 썩이지 않고 최대한 효과를 볼수 있읍니다
    또 튜너는 아날로그 TR타입 1970-1976년 생산된 튜너들이 좋읍니다

    튜너에 송신을 하는 목적이라면 접지가 큰 이유가 되지만 오직 수신만 원하는것이니 접지는 큰 문제는 아닙니다.

    접지는 튜너 본체에 연결 하는것으로 충분 합니다

  • profile
    녀름 2018.11.09 14:17

    아~네~~ 안테나에 대한 중요한 지식 감사합니다.
    "촌부"님께서 알려주신 5소자 야기 안테나 생각도 했었는데 공동주택이라 좀 부담이 되구여 ~~
    그래서 검색하던 중 제가 거주하는 지역이 반사 신호를 받는 지역이라는 것도 알았구여
    무전기 취급하는 사이트에서 GP FM 안테나 3M(길이) 구입하여서 지금 배송중입니다.
    이것 베란다에 설치해보고 그래도 않되면 무슨 수를 써서라고 "촌부"님께서 알려주신 5소자 야기 안테나 설치를 고민해 보겠습니다.
    안테나에 대한 지식, 정보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811 산스이 TU-217 회로 회로 출처: http://audiopub.co.kr/2016/12/31/sansui-tu-217317-%ed%8a%9c%eb%84%88/ 산스이 TU-217 회로도를 보고 있습니다. FM 전단 부분인데요. 2SK49H로 되... file 박규호 2018.11.12 81
3810 우허 EG-720,750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 올립니다.  요즘 튜너소리가 너무 조아서요...우허 EG-720을 듣는데 두툼하고 시원하고 자연스럽고 힘도 있고 아주 잘 듣고 있습니다. ... 5 updatefile 소르초이 2018.11.11 183
3809 역시 주황 불빛은 사랑입니다 ^^;; 스케일창 뒤에 필름을 떼었습니다^^ 결과는 전구 빛 그대로 주황인데 만족스럽네요! 원래는 이런 초록 불입니다. 요런 스탈 튜너 유저분들께 심심하시면 조명색 ... 8 updatefile 사과와플 2018.11.11 216
3808 안테나 문의 안녕하십니까? 주로 93.1을 듣는 사람입니다. 몇 년 전 이사온 곳의 청취 환경이 좋아져 행복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집이 19층 맨꼭대기 층인데, 거실에서 롯데월... 9 file 정선음악 2018.11.11 220
3807 온쿄 T-4030 디엠파시스 문제 이번에 온쿄 T-4030을 구입했읍니다. 디지털 출력이 된다고 해서 구매했는데 문제가 있읍니다. 소리가 고음이 과다하게 쏘는듯 나는게 디엠파시스가 유럽용인 50u... 1 남창수 2018.11.10 110
3806 IF BAND 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안녕하십니까? 강릉 회원 박 재순 입니다. 여러분 모두 수신 좋고 멀티페스 없는 FM 음악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투너 중에 KENWOOD KT 600 ... 10 update 박재순 2018.11.10 209
3805 오랫만에 기판 에칭을 하다. 아래에 올린 글에서 재생식 라디오 기판 패턴이 나와 있고 해서 오랫만에 양면 기판을 한쪽 면만 에칭을 우선 해보았네요. 과거 헤드폰앰프 사이트에서 그쪽 분... 5 file 박규호 2018.11.10 131
3804 안테나 스위치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여? 여름철 우기에 서지 보호를 위하여 지금까지는 동축을 분리해서 사용했습니다. 이젠 좀더 편해보려고 안테나 스위치를 설치할까 하는데 사용해보신 ... 1 file 녀름 2018.11.09 151
3803 멀티콘덴서 어디서구할수는지요 대략 6,800uf/63v이고 두개내장 이라 단자는 3개나옵니다. 이곳저곳 인터넷으로 돌아봤는데 찾을수가없네요 마란츠 전원부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정보 있으시면 ... 3 해밀톤 2018.11.09 115
3802 실외 안테나 설치 문의 동축케이블을 안테나로 사용하다가 포터 안테나를 달아보니 신호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안테나를 떼고 막선을 걸쳐놔도 8정도는 나옵니다..^^ 안테나는 여러군데... 5 file 벡터 2018.11.09 206
3801 [질문]튜너 아웃풋에 트랜스 장착 안녕하십니까? 매그넘 튜너(FT101A)를 쓰고 있는데요  사용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게 아웃풋이 Low, High로 두가지입니다. 저는 High를 쓰고 있는데 (해외 반... 2 platypus 2018.11.08 165
3800 AURA tu80 튜너 매뉴얼 구합니다 오라 튜너 tu80 매뉴얼 보내주시면 고맙게 쓰겠습니다..jkh0591@naver.com  2 정기혁 2018.11.07 76
3799 전파법령에 따른 방송 무선설비 규칙   참고로 한번 봐둘 만한 국가법령 정보센터의 무선송출 행정규칙입니다. FM 방송에 관련은 제 7조에 다 있고 아래 별첨 관련 파일도 있네요.   http://www.law.... 5 DIYart 2018.11.07 148
3798 간단한 라디오 회로 3 http://theradioboard.com/rb/viewtopic.php?t=2228 http://theradioboard.com/rb/viewtopic.php?t=1981  요번에 소개하는 회로는 Korte Golf라고 이름붙여진 회... 8 file 박규호 2018.11.06 158
» 안테나 설치위치 문의 안녕하세여? 맛튜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가는데 그럴수록 더 많은 궁금증이 증폭합니다. 오늘도 염치를 무릅쓰로 문의 드립니다. 저는 현재 공동주택 앞베란다에 ... 21 file 녀름 2018.11.06 331
3796 간단한 라디오 회로 2 Supergainer 회로입니다. 영국인이 구성한 것이고, 2010년에 Daum에다 질문한게 남아 있군요. 앞의 RF단은 트랜스 결합 2개를 써주었구요. TR2 BC183은 이미터에... 2 file 박규호 2018.11.06 118
3795 간단한 라디오 회로 Everyday Practical Electronics, August 2003 인터넷에서 우연히 얻었는데, 영국 잡지 같아요. TR2는 소스에서 게이트로 피드백을 걸어주는 하틀리 발진기 회로... 3 file 박규호 2018.11.06 149
3794 그룬딕튜너.  튜너 옆에 L.S.M이라고 적혀있는게 불이 들어왔다 꺼졌다 하는데 무슨기능인가요?on/off는없고 자동으로 알아서 켜지는 기능같은데 아시는분 가르쳐주시옵소서 9 예로니모 2018.11.05 249
3793 마침내 튜너 종착점을 찿았습니다. 오랫만에 글 올리네요. 오디오 시작한지 어느새 40년 가까이 되어 갑니다. 제가 거주하던 집들이 FM 수신이 잘 되던 곳들이라서 그간 많은 튜너를 사용해 보았습... 15 file 한영수 2018.11.04 755
3792 갈등중입니다  튜너에 점점 정신을 잃어가고있는ㅡ신입입니다 근2달사이에 저렴한튜너만 10개 가량들어봤네요 저렴이라서 그런지 소리가ㅡ거기서 거기인듯 하기도 하구요ㅠㅠ ... 2 예로니모 2018.11.03 34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1 Next
/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