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 하세요?


안테나를 수직으로 세우면 무지향성이 되고

수평으로 눕히면 지향성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궁금 합니다.


혹시 안테나 파이프(엘리멘트)와 반응을 하여 공진을 일으키는 성분이

전파의 전기장(수직파)이 아닌 자기장(수평파)이어서

수직으로 세워야 수평으로 밀려오는 자기장과 안테나 길이 전체에 걸쳐서 접촉이 가능해서 인가요?

반대로 수평으로 눕히면 수평으로 밀려오는 자기장과 접촉할 폭이 좁아 져서 지향성이 되는 거고.


만약 이게 맞다면

수직으로 세울 경우, 수평파가 평면이 아니라 입체이고 폭(높이)를 갖는다해도 그 높이가 파장길이와 같지 않다면

안테나의 길이와 매칭이 안되어 Max로 공진하기가 어려울 듯 한데요.


최적의 상황으로 잡는다면 비슷한 정도의 공진이 되는 건지? 

아니면 수직으로 세울 경우 원하는 전파를 잡을 기회는 많지만 수평으로 할 경우에 비해 전파의 질은 떨어 질 수 있는 건지요?


부족한 기초로 추측하다보면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여쭈어 봅니다.


감사 합니다.



 



 





  • profile
    소리사랑 2018.01.19 11:03

    참고하실 사항들 동영상입니다.


    이건 기본 https://www.youtube.com/watch?v=fSoXIqBlg9M
    이것도 기본 https://www.youtube.com/watch?v=oiBi9RbNBUY

    보시면 재미 있으실거예요.

  • ?
    고영직 2018.01.19 11:15
    예 감사 합니다.
  • ?
    고영직 2018.01.21 10:07
    소리사랑님,
    저희가 보는 건 대충 하는데 ... 듣는 건 알레르기가 잇는 세대이지요?

    인내심을 갖고 들어 보아야 겠습니다.
    조용히 시간을 내서요.
  • ?
    서마지기 2018.01.20 07:18
    야기 안테나 같은 다수의 소자를 가진 안테나는 수직 수평 모두에서 지향성을 가집니다. 어떤 한 안테나가 그렇다고 해서 모든 안테나가 동일하지 않습니다.
    한 개의 소자를 가진 다이폴 안테나나 폴디드 다이폴 안테나는 소자와 같은 방향으로는 지향성이 발생하고 수직방향 쪽은 지향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수평으로 놓으면 소자의 수직이 되는 방향에서 오는 전파를 주로 받게 되고, 소자를 수직으로 놓으면 수평으로 오는 전파에 대해서는 지향성이 없이 모두 같은 감도로 받고, 소자와 수직 방향의 우주에서나 땅속에서 오는 전파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않게 됩니다.

    전파는 송신소에서 전기파를 수직으로 보낼 수도 있고 수평으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자기파와 전기파는 언제나 수직이 되는 방향을 가집니다.
    전기파나 자기파를 회전 시키는 형태로 보낼 수 있으며, FM방송은 이런 회전 편파로 보내기에 수직이나 수평이나 무관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TV는 수평 편파이고 일본은 수직 편파입니다.

    튜너를 살 때 끼워주는 피더선으로 만든 T자 안테나가 만드시려는 알루미니움 봉 안테나 보다 나쁘지 않고 더 좋은 점이 많습니다. 적당한 굵기의 플라스틱 봉을 구해 그 안테나를 고정시키서 안테나를 만드는 것이 더 쉽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없으면 피더선을 구해 1.5m 안테나를 만들면 되죠.
  • ?
    고영직 2018.01.20 22:35
    소리사랑님, 서마지기님.
    또 한 번 소설을 써 보겠습니다.

    남산에서 대포(송신)를 쏩니다.
    대포알(전파)이 총구를 중심으로 360도 방위로 엄청 촘촘하게 날아옵니다.
    엄청난 스피드로 방위를 바꿔가며 쏘아대서 대포알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날아옵니다.

    수원 저희 아파트 쪽으로도 대포알(전파)가 날아옵니다.
    남산에서는 물샐 틈 없는 방위로 쏘아 대지만 수원 아파트에 도달하는 포탄은
    모든 공간을 100% 채우지는 못하고 스폰지 처럼 일부 빠지는 공간도 있습니다.

    그러나 포탄이 날아오는 지역은 연발총에서 발사되는 것처럼 연달아 꼬리를 물고 날아듭니다.
    (아닌가요? 끊어짐이 없이 물대포처럼 남상에서 수원까지 이어져 오는 건가요?)

    이 포탄(전파)는 M16 총알처럼 회전을 하면서 날아 옵니다.
    포탄이 1회전하는 동안 날아가는 거리 (1파장)는 일정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회전하는 포탄은 실물이 보이는 게 아닙니다.
    회오리 바람처럼 소용돌이 치며 날아 오는데 바람하고도 다릅니다.
    눈이 보이지 않지만 전기와 자기라는 성분으로 구성된 덩어리 (전자기파, 전파) 입니다.

    회오리 바람 속에 있는 먼지 하나를 놓고 보면 그 먼지는 수직이동과 수평이동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회돈다는 건 상승과 동시에 옆으로 이동하는 거지요. 나사가 이동하는 것 처럼 ...

    이 전파 덩어리도 수직(전기장)과 수평(자기장)성분이 별개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회오리 바람속의 먼지처럼, 전기장이 한 번 이동하고 자기장이 뒤이어 이동하는 게 아니라
    상하이동을 하면서 동시에 수평이동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전파라는 덩어리(체절을 가진)를 놓고 보자면
    수평파와 수직파를 칼로 자르 듯 구분할 수는 없는 한 덩어리 인 것 이지요.


    이 전파 덩어리 (정확히 원통형은 아니겠지만 단순화 하면 지름이 상당한 파이프처럼 생긴)가
    아파트를 향해서 총알처럼 회전하면서 날아 오는 셈인데요.

    그런데 이 포탄(전파)를 막아서 방어하는 경우를 상상해 봅니다.

    1. 안테나 파이프 (창 끝)으로 포탄(전파)의 중심(과녁)을 맞춰서 방어 하는 겁니다.
    정확히 위치를 잡아서 맞추지 않으면 방어가 어렵습니다. (지향성)
    - 이 창 (안테나)의 길이가 포탄이 1회전하면서 날아가는 길이 (또는 1/2, 1/4) 과 일치하면 대박난다고 합니다.
    . 전파가 최대의 크기로 잡힘 (공진)

    2. 또 하나는 안테나 파이프를 수직으로 세워서 방어하는 방법인데요.
    포탄을 맞출 확율이 높아 집니다. 사방에서 날아 오는 포탄을 다 막을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 의문 ... 이 경우, 위 1과 같은 대박이 날 수는 없는 건가요? (상대적으로 공진이 약하나요?)

    만약 포탄이 360도 방위에서 날아 든다면
    1. 수평으로 막는 창(안테나)이든 2. 수직으로 새운 창(안테나)이든 똑 같이 다 막을 수 있겠지만 (무지향성)
    방송국에서 발사하는 포탄(전파)이 날아 오는 각도는 비교적 화살처럼 날아 오기 때문에
    수직으로 세워야 방어 (전파 수신) 확율이 놓아지는 거지요.
    수평으로 눕히면 맟출 확율이 떨어 지게 되고 (그래서 지향성이 된 거고)


    이상. 소설을 한 번 써 봤는데요.
    위에 드린 질문과 함께
    삼천포로 빠진 게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 ?
    고영직 2018.01.20 23:00
    창을 포가 날아오는 방향 쪽으로 찌르지 않고
    옆으로 막으면
    세우는 거와 뭐가 다를꼬?

    소설이 앞 뒤가 안 맞네 앞 뒤가 ... ㅎ
  • ?
    고영직 2018.01.20 23:09
    전파가 날아 오는 방향 쪽을 찌르는 형태로 안테나 소자를 놓으면 지향성,
    찌르지 않고 세우거나 옆으로 눕히면 무지향성

    이리 되는 건가요?
  • ?
    서마지기 2018.01.21 01:15

    전자기파는무게를 가지는 파동인 에너지의 진동이 공간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통신에 사용하는 전자기파는 파장이 길어서 파동 성분이 주로 지배하기에 파동으로 해석합니다.

    총알이나 대포알 같은 위험한 살인 알맹이 형태가 아니라 잔잔한 물에 조약돌로 만들어지는 동심원 파동을 생각하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죄송하지만, 상상하고 있는 생각을 완전히 버려야 전파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생각으로는 전자파를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같군요

     

    전자기파의 발생은 전기파나 자기파나 전자기파 어떤 것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 안테나에서 발생된 전기파나 자기파도 얼마 거리를 진행한 후에 곧 전자기파로 변형이 됩니다. 전자기파로 변형된 후 충분한 거리 진행한 이후에서는 전기파와 자기파의 크기 비율은 언제나 일정합니다(진공중에서는).


    전기파와 자기파의 진동이 진행 방향으로 전달되어 나가는 것이 전자기파입니다.

    전기파 진동방향과 자기파 진동방향과 전자기파의 진행 방향은 언제나 서로 직각을 이룹니다. 진행하는 파의 형태에 따라 Plane Wave, Spherical Wave, Cylindrical Wave로 나누며 그 조합도 존재합니다.


    안테나의 모양과 방향에 따라 전기파를 수직으로 하는 수직 편파로, 또는 전기파를 수평으로 하는 수평편파로, 또는 CCW 회전 편파로, 또는 CW 회전 편파로, 또는 이들 조합의 전파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TV방송은 전기파가 수평으로 편향된 수평편파이고, 일본 TV방송은 전기파가 수직인 수직편파입니다. 국내 TV 방송은 안테나 소자를 수평으로 해야 잡히고, 일본 TV방송은 수직으로 해야 잡힙니다.

    FM라디오는 전기파가 주기적으로 수직과 수평으로 회전하는 회전 편파로, 수신 안테나 소자를 수직으로 세우거나 수평으로 눕혀도 상관 없는 형태로 보내줍니다.

     

    생각하시는 것과 많이 다르죠.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
    고영직 2018.01.21 10:04
    전자기파의 초기생성 진행에 대해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걸 알려 주시네요.
    감사 합니다. 새로운 공부거리가 생겼습니다.

    회전하는 포탄을 예로 든건 가시화해서 이해를 쉽게 해보자는 의미였습니다.
    그렇지만 오해의 소지는 말씀하신 것 처럼 굉장히 많을 거 같네요.

    여전히 남는 의문은 왜 지향성과 무지향성이 발생하느냐 인데요.
    먼저 상황을 명확히 정리할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FM 회전 편파가 수직 수평 모두를 잡기는 하지만
    특정 위치에서는 지향성이 있는 거 처럼

    한국과 일본의 TV수신 안테나에서도
    오직 소자를 수평으로 해야 잡고 (한국), 수직으로 해야만 잡는 (일본) 것인지요?
    아니면 한국의 경우에 수평으로 하면 무지향성이 되고,
    수직으로 할 경우에도 특정 주파수에 대해서는 지향성을 가지고 잡을 수 있는 건 아닌지요?



    안테나가 전파를 받은 후, 안테나 소자에는 전기신호로 흘러서 케이블을 통하여 튜너로 보내지는 거지요?
    이 때 전파의 자기적 성분이 안테나 소자에 전기로 유도되어 흐르는 건 알겠는데요.
    전파의 전기적 성분도 안테나 소자에 잡혀서 흐를 수 있는 건지요?
    도체를 타고 흐르는 것 처럼 공중에서 안테나 소자로 연결되어 흐른다면 모르겠습니다만 ...
    그런데 이건 아닌 듯 싶습니다. 만약 안테나가 전기파 자기파 모두를 잡는다면
    수직파, 수평파에 관계 없이 안테나를 수평/수직 어느 방향으로 설치해도 관계가 없겠지요.

    오직 자기파만이 안테나에 유도되어 전기로 흘러서 필요한 신호가 될 수있다. 라는 게 맞다면요.
    전기파가 수평 편파인 경우 (한국), 안테나 소자를 수평으로 설치해야 전파를 잡을 수 있다고 하신 얘기는
    자기파는 수직으로 오고, 수직으로 오는 다양한 주파수(방송)의 자기파를 쉽게 잡고자 한다면
    안테나를 수평으로 놓는 게 유리하다는 의미로 하신 얘기 아닌지요? (무지향성)
    수직으로 설치하면 특정 주파수(방송)의 전파만 잡을 수 있게되고 ... (지향성)

    회전편파(FM)가 안테나 소자를 수직/수평으로 두어도 모두 수신할 수 있다는 건 이해가 갑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안테나 소자가, 소자 전체 길이에 걸쳐, 전파를 수직으로 수평으로 맞는 상황에서의 얘기이고
    안테나 소자가 마치 창으로 전파를 찌르는방향으로 전파를 맞는다면 특정 주파수만을 잡을 수 있는
    지형성이 발생하는 거 아닌지요?

    이 기회에 전파관련, 기초서적을 하나 보았으면 좋겠는데요.
    다만 상당수의 책 들이 비 전공자들이 보기에는 이해불가인 경우가 많아서
    수준에 맞는 (이해하기 쉬운) 책이 필요한데요 ... ㅎ
  • ?
    서마지기 2018.01.21 18:58
    감각적으로 상상하는 것이나 비전문가가 거짓말 하는 것을 전부 잊어버려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다른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면 이해가 잘 안 될 것입니다.

    편파는 송신측에서 보내주는 전파의 형태이고, 지향성은 안테나의 특성이고(소자 등의 구조와 배치에 관련됨), 안테나의 수신 주파수 대역은 안테나의 각종 칫수로 만들어지는 주파수 특성(구성된 소자 등등의 크기에 관련 됨)입니다. 전부 각각 다른 것들이죠.

    편파와 지향성도 별개의 이야기 입니다. 편파를 맞추어 주는 것은 편파된 진동방향으로 가장 이득이 높게 맞추어 주는 것이나, 전자기파의 진행방향에서 가장 이득이 크게 만드는 것도 또 다른 별개의 지향성이죠(보통 이 것을 안테나의 지향성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전기 및 자기의 진동방향과 전자파의 진행방향은 언제나 직각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준 것이랍니다. 전기파의 진동방향에 대한 편파의 지향성과 전자기파의 진행 방향에 대한 지향성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겠죠.

    전자기파의 수신 안테나는 전기파를 잡는 형태로 만들 수 있고, 자기파를 잡는 형태로 만들 수 있고, 전자기파를 잡는 형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 전기파를 발생시키고 받는 안테나가 가장 간단하죠.
    다이폴 수신 안테나는 전기파를 잡는 안테나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전기파가 진동하는 방향에 다이폴을 일치시켜야 가장 큰 게인을 가지죠. 전파가 진행하는 방향과는 수직이 되어야 한답니다.

    수직으로 세운 안테나가 무지향성이라는 것은 단일 소자로 구성된 안테나에 제한된 이야기 입니다. 소자수가 많은 것은 수직이거나 수평이거나 기울이거나 관계 없이 언제나 지향성을 가집니다.
    다이폴이나 모노폴과 같이 하나의 소자를 가진 안테나는 길이 방향으로는 지향성이 있으나, 소자와 수직 평면 위의 어떤 방향에서나 동일한 조건이어서 방향성이 없답니다.
    여러 소자를 가진 수신 안테나는 편파쪽으로의 지향성과 진행방향으로의 지향성이 강하게 만든 것입니다.

    야기 안테나에서 각 소자를 중간 지지봉에 수직이 되게 나열하고 중간 지지봉의 방향을 송신측 안테나 방향에 맞추는 것은, 그 봉에 수직으로 나열된 소자들이 정확히 전기파의 진동방향과 일치되고 진행방향으로 수직으로 나란히 배열시키기 위해서랍니다.
    수신 주파수는 각 소자의 길이와 각 소자간의 간격으로 결정되는 각 공진 주파수들로 정해진답니다.

    수신 주파수와 무관하게 소자의 방향을 편파에 맞추어 주어야 수신이 가능하겠죠. 우리나라에서 칼라방송을 하지 않았을 때, 일본 가까운 해안에서 TV안테나를 보면 그 집애서 일본 TV를 시청하는 지를 알 수 있었죠.
    우리나라 TV수신에서 야기 안테나를 수직으로 둔다면, 송신되어 오는 편파에 맞지 않아 게인이 아주 나빠지지만, 각각 소자들의 배치에 의해 만들어진 진행 방향의 지향성은 가지고 있겠죠.


    안테나나 전자기파의 결론적인 개념은 간단해서 그림으로 설명하는 글은 있습니다. 올린 글에 있는 용어를 찾으면 그림과 설명 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을 증명을 하고 계산을 하는 것은 비전문가가 볼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대부분 전문하는 사람의 대학원 수준). 고등 수학에 자신이 있으시면 대학이나 대학원 교제에서 전자기파이론이나 electromagnetic wave theory에 관한 책을 구해 보시기를……, 아니면 그림과 표로 설명하는 수준의 안테나에 관련된 책을 찾아보시거나…..
  • ?
    고영직 2018.01.22 12:28
    공부할 게 많네요. ㅎ
    적당한 책을 하나 구해봐야 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669 히타치 mpx HA1196 IC칩을 찾습니다 연락처 010-6286-9786 애타게 찾고 있습니다 1 ROBERT 2013.09.10 3469
3668 히스킷 튜너 회로도 히스킷 튜너 AJ-41 회로도 보유하고계신분 연락부탁합니다 010-3169-3049 박경호 2010.12.03 5347
3667 희안하게 접지해야만 되는 튜너,,, 우연하게 메리디안 104튜너를 구하게 되었습니다. 길쭉한 도시락통 만한 아주 작은 튜넌데 생긴게 하도 특이하게 생겨 접수했는데 이놈은 희안하게도 접지를 해... file 최교학 2006.10.23 4587
3666 흔들리는 안테나를 고정했더니 수신이 좋아지네요?? 사무실 밖에는 안테나를 세울 형편이 못되어서 실내 창가에 안테나를 설치하면서 테이프로 고정해 사용해왔는데 자꾸 테이프가 떨어지곤해서 못으로 창틀에 단단... 3 전직이장 2015.04.16 1580
3665 흑..흑..놓쳤네여...텐더버그 3001a 흑..흑... 장터에 간만에 텐더버그 튜너 올라왔는데..... 순식간에 누가 예약해버리셨네요.....ㅠㅠ 쩝..... 판매하시는분...산수이 tu-x1 도 가지고 계시네요...... 5 김정훈 2005.12.04 5764
3664 회원동호회 첫 화면에 새글이 보이지 않기에 시험용으로 올려봅니다. +평화 이곳에 새글을 올려도 실용의 '회원동호회' 첫 화면에 올린 새글의 제목이 새롭게 게시되어 나타나질 않아서 새글이 올라온지 그렇지 못한지 전혀 알 수가 ... 1 kblflow 2005.11.07 4713
3663 회원님들께. 문외한이 감히 회원님들께 여쭙니다. 300B인티와 혼스피커에 메칭이 좋고 야간 뽀대도 좋은 50-100만원대 튜너좀 소개해주시면 정말감사하겠습니다. 의견주실 회... 2 김행곤 2007.09.13 4301
3662 회로도 구합니다 텔레푼켄 튜너 EBU3137/3 로데 슈바르츠 EU6201 써비스 메뉴얼 이나 회로도가지고 계신분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011-250-3049 박경호 박경호 2006.11.16 4209
3661 환갑이 넘은 라디오 GRUNDIG 3012 모델로 대략 50년대에 만들어진 걸로 보이는 Full 진공관 스테레오 라디오 입니다. 친구집에 쳐박혀 있던 오래된 걸 혹시나 작동이 될까 퓨즈도 갈... 1 엠티알 2018.03.31 655
3660 화이트 소음 여쭙니다^^ 모노에선 "쏴"하는 소음이 안들리는데...스테레오에선 소음이 거슬립니다 ㅜ 그냥...모노로 듣는게 최선일까요? 5 수동 2017.04.28 445
3659 화이트 노이즈 절반은 찾았습니다 오늘 집에서 쉬고 해서 노이즈나 한번 잡아볼까?? 하는 마음이 누워있다가 느닷없이 생각이들어 어느 글에서 tv전원을 빼니 소리가 좋아졌다는 글이 생각나서, 거... 15 file 달려라기차 2017.03.23 1205
3658 화이트 노이즈 문의 10만원대 튜너 추천좀 싸구려 튜너를 쓰고있습니다. 파이오니아 TX-710인가? 3만원짜리... ^^ 막선 안테나를 썼는데도 93.1이 잘나오네요... 현재는 포터안테나를 쓰고 있습니다. 5개 ... 4 윤동철 2008.02.22 4205
3657 화신소니 CT850 메고왔습니다, 여기저기 뒤적거리다가 화신소니 ct850 라는글자가 눈에확들어왔습니다, 이사이트에 등대같은분이 적극추천하시는 모델이라 사실궁굼했었습니다, 전화로 예약하고... 4 박시옥 2007.07.12 4395
3656 화신 쏘니 CT-850... 상복 님이 가지고 계신 CT-870이랑 비교해보시라우~ 지금 스트라우트 KT-7090이랑 비교청취하고 있는데... 뭐라고 딱 잘라 말하기 어렵네, 이거... 분명히 스테... 3 file 이상필 2006.12.28 13283
3655 화신 쏘니 CT-850... 상복 님이 가지고 계신 CT-870이랑 비교해보시라우~ 지금 스트라우트 KT-7090이랑 비교청취하고 있는데... 뭐라고 딱 잘라 말하기 어렵네, 이거... 분명히 스테... 3 이상필 2006.12.28 8882
3654 화신 소니 ct-850이나 870 분양좀 해주세용^^ 안녕하세요? 오디오 초보 문호조라고 합니다. CD나 기타 소스에 비해 평소 튜너를 즐겨듣습니다. 그러던중... 소스에 이제 관심을 갖게된 초보입니다. 가격대 성... 문호조 2008.04.23 4703
3653 혼자놀기 오늘은 추석연휴의 시작점. 많은 직장인들이 어떻게든 빨리 퇴근하고 서울을 빠져나가고 싶어 안달을 하는 그런 불안정한 감정의 날이다. 추석 연휴 그 자체보다... 2 현준하연아빠 2012.09.28 2236
3652 혹시나 하고...탠버그 3001A를 내 놓을까 합니다. 안녕하세요. Tandberg 3001A 튜너를 장터에 올리기 전에 혹시 동호회 회원분 중에 분양받기 원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우선적으로 드릴까 싶습니다. 한 이틀 기다려... 2 카덴차 2012.05.26 2871
3651 혹시 이 튜너에 대하여 아시는 분 있나요? 근 2년동안 저의 93.1과 93.9를 담당하고 있는 온쿄 T-4711 튜너입니다. 제가 가진 엠프와 시디피와의 일체감이 우수하고 전주인분의 일산 디지털튜너중에서 그... 7 file 최정환 2006.10.22 4323
3650 혹시 이 튜너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이 있으신지요? 안녕하세요. 튜너를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맥킨토시를 사랑합니다.^^ 혹시 McIntosh MR88 tuner 사용하고 계신분 있으신가요? 간단한 평이나 실사라도 구경... 배문종 2011.01.14 603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4 Next
/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