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 하세요?


안테나를 수직으로 세우면 무지향성이 되고

수평으로 눕히면 지향성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궁금 합니다.


혹시 안테나 파이프(엘리멘트)와 반응을 하여 공진을 일으키는 성분이

전파의 전기장(수직파)이 아닌 자기장(수평파)이어서

수직으로 세워야 수평으로 밀려오는 자기장과 안테나 길이 전체에 걸쳐서 접촉이 가능해서 인가요?

반대로 수평으로 눕히면 수평으로 밀려오는 자기장과 접촉할 폭이 좁아 져서 지향성이 되는 거고.


만약 이게 맞다면

수직으로 세울 경우, 수평파가 평면이 아니라 입체이고 폭(높이)를 갖는다해도 그 높이가 파장길이와 같지 않다면

안테나의 길이와 매칭이 안되어 Max로 공진하기가 어려울 듯 한데요.


최적의 상황으로 잡는다면 비슷한 정도의 공진이 되는 건지? 

아니면 수직으로 세울 경우 원하는 전파를 잡을 기회는 많지만 수평으로 할 경우에 비해 전파의 질은 떨어 질 수 있는 건지요?


부족한 기초로 추측하다보면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여쭈어 봅니다.


감사 합니다.



 



 





  • profile
    소리사랑 2018.01.19 11:03

    참고하실 사항들 동영상입니다.


    이건 기본 https://www.youtube.com/watch?v=fSoXIqBlg9M
    이것도 기본 https://www.youtube.com/watch?v=oiBi9RbNBUY

    보시면 재미 있으실거예요.

  • ?
    고영직 2018.01.19 11:15
    예 감사 합니다.
  • ?
    고영직 2018.01.21 10:07
    소리사랑님,
    저희가 보는 건 대충 하는데 ... 듣는 건 알레르기가 잇는 세대이지요?

    인내심을 갖고 들어 보아야 겠습니다.
    조용히 시간을 내서요.
  • ?
    서마지기 2018.01.20 07:18
    야기 안테나 같은 다수의 소자를 가진 안테나는 수직 수평 모두에서 지향성을 가집니다. 어떤 한 안테나가 그렇다고 해서 모든 안테나가 동일하지 않습니다.
    한 개의 소자를 가진 다이폴 안테나나 폴디드 다이폴 안테나는 소자와 같은 방향으로는 지향성이 발생하고 수직방향 쪽은 지향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수평으로 놓으면 소자의 수직이 되는 방향에서 오는 전파를 주로 받게 되고, 소자를 수직으로 놓으면 수평으로 오는 전파에 대해서는 지향성이 없이 모두 같은 감도로 받고, 소자와 수직 방향의 우주에서나 땅속에서 오는 전파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지 않게 됩니다.

    전파는 송신소에서 전기파를 수직으로 보낼 수도 있고 수평으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자기파와 전기파는 언제나 수직이 되는 방향을 가집니다.
    전기파나 자기파를 회전 시키는 형태로 보낼 수 있으며, FM방송은 이런 회전 편파로 보내기에 수직이나 수평이나 무관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TV는 수평 편파이고 일본은 수직 편파입니다.

    튜너를 살 때 끼워주는 피더선으로 만든 T자 안테나가 만드시려는 알루미니움 봉 안테나 보다 나쁘지 않고 더 좋은 점이 많습니다. 적당한 굵기의 플라스틱 봉을 구해 그 안테나를 고정시키서 안테나를 만드는 것이 더 쉽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없으면 피더선을 구해 1.5m 안테나를 만들면 되죠.
  • ?
    고영직 2018.01.20 22:35
    소리사랑님, 서마지기님.
    또 한 번 소설을 써 보겠습니다.

    남산에서 대포(송신)를 쏩니다.
    대포알(전파)이 총구를 중심으로 360도 방위로 엄청 촘촘하게 날아옵니다.
    엄청난 스피드로 방위를 바꿔가며 쏘아대서 대포알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날아옵니다.

    수원 저희 아파트 쪽으로도 대포알(전파)가 날아옵니다.
    남산에서는 물샐 틈 없는 방위로 쏘아 대지만 수원 아파트에 도달하는 포탄은
    모든 공간을 100% 채우지는 못하고 스폰지 처럼 일부 빠지는 공간도 있습니다.

    그러나 포탄이 날아오는 지역은 연발총에서 발사되는 것처럼 연달아 꼬리를 물고 날아듭니다.
    (아닌가요? 끊어짐이 없이 물대포처럼 남상에서 수원까지 이어져 오는 건가요?)

    이 포탄(전파)는 M16 총알처럼 회전을 하면서 날아 옵니다.
    포탄이 1회전하는 동안 날아가는 거리 (1파장)는 일정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회전하는 포탄은 실물이 보이는 게 아닙니다.
    회오리 바람처럼 소용돌이 치며 날아 오는데 바람하고도 다릅니다.
    눈이 보이지 않지만 전기와 자기라는 성분으로 구성된 덩어리 (전자기파, 전파) 입니다.

    회오리 바람 속에 있는 먼지 하나를 놓고 보면 그 먼지는 수직이동과 수평이동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회돈다는 건 상승과 동시에 옆으로 이동하는 거지요. 나사가 이동하는 것 처럼 ...

    이 전파 덩어리도 수직(전기장)과 수평(자기장)성분이 별개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회오리 바람속의 먼지처럼, 전기장이 한 번 이동하고 자기장이 뒤이어 이동하는 게 아니라
    상하이동을 하면서 동시에 수평이동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전파라는 덩어리(체절을 가진)를 놓고 보자면
    수평파와 수직파를 칼로 자르 듯 구분할 수는 없는 한 덩어리 인 것 이지요.


    이 전파 덩어리 (정확히 원통형은 아니겠지만 단순화 하면 지름이 상당한 파이프처럼 생긴)가
    아파트를 향해서 총알처럼 회전하면서 날아 오는 셈인데요.

    그런데 이 포탄(전파)를 막아서 방어하는 경우를 상상해 봅니다.

    1. 안테나 파이프 (창 끝)으로 포탄(전파)의 중심(과녁)을 맞춰서 방어 하는 겁니다.
    정확히 위치를 잡아서 맞추지 않으면 방어가 어렵습니다. (지향성)
    - 이 창 (안테나)의 길이가 포탄이 1회전하면서 날아가는 길이 (또는 1/2, 1/4) 과 일치하면 대박난다고 합니다.
    . 전파가 최대의 크기로 잡힘 (공진)

    2. 또 하나는 안테나 파이프를 수직으로 세워서 방어하는 방법인데요.
    포탄을 맞출 확율이 높아 집니다. 사방에서 날아 오는 포탄을 다 막을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 의문 ... 이 경우, 위 1과 같은 대박이 날 수는 없는 건가요? (상대적으로 공진이 약하나요?)

    만약 포탄이 360도 방위에서 날아 든다면
    1. 수평으로 막는 창(안테나)이든 2. 수직으로 새운 창(안테나)이든 똑 같이 다 막을 수 있겠지만 (무지향성)
    방송국에서 발사하는 포탄(전파)이 날아 오는 각도는 비교적 화살처럼 날아 오기 때문에
    수직으로 세워야 방어 (전파 수신) 확율이 놓아지는 거지요.
    수평으로 눕히면 맟출 확율이 떨어 지게 되고 (그래서 지향성이 된 거고)


    이상. 소설을 한 번 써 봤는데요.
    위에 드린 질문과 함께
    삼천포로 빠진 게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 ?
    고영직 2018.01.20 23:00
    창을 포가 날아오는 방향 쪽으로 찌르지 않고
    옆으로 막으면
    세우는 거와 뭐가 다를꼬?

    소설이 앞 뒤가 안 맞네 앞 뒤가 ... ㅎ
  • ?
    고영직 2018.01.20 23:09
    전파가 날아 오는 방향 쪽을 찌르는 형태로 안테나 소자를 놓으면 지향성,
    찌르지 않고 세우거나 옆으로 눕히면 무지향성

    이리 되는 건가요?
  • ?
    서마지기 2018.01.21 01:15

    전자기파는무게를 가지는 파동인 에너지의 진동이 공간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통신에 사용하는 전자기파는 파장이 길어서 파동 성분이 주로 지배하기에 파동으로 해석합니다.

    총알이나 대포알 같은 위험한 살인 알맹이 형태가 아니라 잔잔한 물에 조약돌로 만들어지는 동심원 파동을 생각하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죄송하지만, 상상하고 있는 생각을 완전히 버려야 전파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생각으로는 전자파를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같군요

     

    전자기파의 발생은 전기파나 자기파나 전자기파 어떤 것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 안테나에서 발생된 전기파나 자기파도 얼마 거리를 진행한 후에 곧 전자기파로 변형이 됩니다. 전자기파로 변형된 후 충분한 거리 진행한 이후에서는 전기파와 자기파의 크기 비율은 언제나 일정합니다(진공중에서는).


    전기파와 자기파의 진동이 진행 방향으로 전달되어 나가는 것이 전자기파입니다.

    전기파 진동방향과 자기파 진동방향과 전자기파의 진행 방향은 언제나 서로 직각을 이룹니다. 진행하는 파의 형태에 따라 Plane Wave, Spherical Wave, Cylindrical Wave로 나누며 그 조합도 존재합니다.


    안테나의 모양과 방향에 따라 전기파를 수직으로 하는 수직 편파로, 또는 전기파를 수평으로 하는 수평편파로, 또는 CCW 회전 편파로, 또는 CW 회전 편파로, 또는 이들 조합의 전파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TV방송은 전기파가 수평으로 편향된 수평편파이고, 일본 TV방송은 전기파가 수직인 수직편파입니다. 국내 TV 방송은 안테나 소자를 수평으로 해야 잡히고, 일본 TV방송은 수직으로 해야 잡힙니다.

    FM라디오는 전기파가 주기적으로 수직과 수평으로 회전하는 회전 편파로, 수신 안테나 소자를 수직으로 세우거나 수평으로 눕혀도 상관 없는 형태로 보내줍니다.

     

    생각하시는 것과 많이 다르죠.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
    고영직 2018.01.21 10:04
    전자기파의 초기생성 진행에 대해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걸 알려 주시네요.
    감사 합니다. 새로운 공부거리가 생겼습니다.

    회전하는 포탄을 예로 든건 가시화해서 이해를 쉽게 해보자는 의미였습니다.
    그렇지만 오해의 소지는 말씀하신 것 처럼 굉장히 많을 거 같네요.

    여전히 남는 의문은 왜 지향성과 무지향성이 발생하느냐 인데요.
    먼저 상황을 명확히 정리할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FM 회전 편파가 수직 수평 모두를 잡기는 하지만
    특정 위치에서는 지향성이 있는 거 처럼

    한국과 일본의 TV수신 안테나에서도
    오직 소자를 수평으로 해야 잡고 (한국), 수직으로 해야만 잡는 (일본) 것인지요?
    아니면 한국의 경우에 수평으로 하면 무지향성이 되고,
    수직으로 할 경우에도 특정 주파수에 대해서는 지향성을 가지고 잡을 수 있는 건 아닌지요?



    안테나가 전파를 받은 후, 안테나 소자에는 전기신호로 흘러서 케이블을 통하여 튜너로 보내지는 거지요?
    이 때 전파의 자기적 성분이 안테나 소자에 전기로 유도되어 흐르는 건 알겠는데요.
    전파의 전기적 성분도 안테나 소자에 잡혀서 흐를 수 있는 건지요?
    도체를 타고 흐르는 것 처럼 공중에서 안테나 소자로 연결되어 흐른다면 모르겠습니다만 ...
    그런데 이건 아닌 듯 싶습니다. 만약 안테나가 전기파 자기파 모두를 잡는다면
    수직파, 수평파에 관계 없이 안테나를 수평/수직 어느 방향으로 설치해도 관계가 없겠지요.

    오직 자기파만이 안테나에 유도되어 전기로 흘러서 필요한 신호가 될 수있다. 라는 게 맞다면요.
    전기파가 수평 편파인 경우 (한국), 안테나 소자를 수평으로 설치해야 전파를 잡을 수 있다고 하신 얘기는
    자기파는 수직으로 오고, 수직으로 오는 다양한 주파수(방송)의 자기파를 쉽게 잡고자 한다면
    안테나를 수평으로 놓는 게 유리하다는 의미로 하신 얘기 아닌지요? (무지향성)
    수직으로 설치하면 특정 주파수(방송)의 전파만 잡을 수 있게되고 ... (지향성)

    회전편파(FM)가 안테나 소자를 수직/수평으로 두어도 모두 수신할 수 있다는 건 이해가 갑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안테나 소자가, 소자 전체 길이에 걸쳐, 전파를 수직으로 수평으로 맞는 상황에서의 얘기이고
    안테나 소자가 마치 창으로 전파를 찌르는방향으로 전파를 맞는다면 특정 주파수만을 잡을 수 있는
    지형성이 발생하는 거 아닌지요?

    이 기회에 전파관련, 기초서적을 하나 보았으면 좋겠는데요.
    다만 상당수의 책 들이 비 전공자들이 보기에는 이해불가인 경우가 많아서
    수준에 맞는 (이해하기 쉬운) 책이 필요한데요 ... ㅎ
  • ?
    서마지기 2018.01.21 18:58
    감각적으로 상상하는 것이나 비전문가가 거짓말 하는 것을 전부 잊어버려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다른 생각에 사로잡혀 있으면 이해가 잘 안 될 것입니다.

    편파는 송신측에서 보내주는 전파의 형태이고, 지향성은 안테나의 특성이고(소자 등의 구조와 배치에 관련됨), 안테나의 수신 주파수 대역은 안테나의 각종 칫수로 만들어지는 주파수 특성(구성된 소자 등등의 크기에 관련 됨)입니다. 전부 각각 다른 것들이죠.

    편파와 지향성도 별개의 이야기 입니다. 편파를 맞추어 주는 것은 편파된 진동방향으로 가장 이득이 높게 맞추어 주는 것이나, 전자기파의 진행방향에서 가장 이득이 크게 만드는 것도 또 다른 별개의 지향성이죠(보통 이 것을 안테나의 지향성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전기 및 자기의 진동방향과 전자파의 진행방향은 언제나 직각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준 것이랍니다. 전기파의 진동방향에 대한 편파의 지향성과 전자기파의 진행 방향에 대한 지향성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겠죠.

    전자기파의 수신 안테나는 전기파를 잡는 형태로 만들 수 있고, 자기파를 잡는 형태로 만들 수 있고, 전자기파를 잡는 형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 전기파를 발생시키고 받는 안테나가 가장 간단하죠.
    다이폴 수신 안테나는 전기파를 잡는 안테나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전기파가 진동하는 방향에 다이폴을 일치시켜야 가장 큰 게인을 가지죠. 전파가 진행하는 방향과는 수직이 되어야 한답니다.

    수직으로 세운 안테나가 무지향성이라는 것은 단일 소자로 구성된 안테나에 제한된 이야기 입니다. 소자수가 많은 것은 수직이거나 수평이거나 기울이거나 관계 없이 언제나 지향성을 가집니다.
    다이폴이나 모노폴과 같이 하나의 소자를 가진 안테나는 길이 방향으로는 지향성이 있으나, 소자와 수직 평면 위의 어떤 방향에서나 동일한 조건이어서 방향성이 없답니다.
    여러 소자를 가진 수신 안테나는 편파쪽으로의 지향성과 진행방향으로의 지향성이 강하게 만든 것입니다.

    야기 안테나에서 각 소자를 중간 지지봉에 수직이 되게 나열하고 중간 지지봉의 방향을 송신측 안테나 방향에 맞추는 것은, 그 봉에 수직으로 나열된 소자들이 정확히 전기파의 진동방향과 일치되고 진행방향으로 수직으로 나란히 배열시키기 위해서랍니다.
    수신 주파수는 각 소자의 길이와 각 소자간의 간격으로 결정되는 각 공진 주파수들로 정해진답니다.

    수신 주파수와 무관하게 소자의 방향을 편파에 맞추어 주어야 수신이 가능하겠죠. 우리나라에서 칼라방송을 하지 않았을 때, 일본 가까운 해안에서 TV안테나를 보면 그 집애서 일본 TV를 시청하는 지를 알 수 있었죠.
    우리나라 TV수신에서 야기 안테나를 수직으로 둔다면, 송신되어 오는 편파에 맞지 않아 게인이 아주 나빠지지만, 각각 소자들의 배치에 의해 만들어진 진행 방향의 지향성은 가지고 있겠죠.


    안테나나 전자기파의 결론적인 개념은 간단해서 그림으로 설명하는 글은 있습니다. 올린 글에 있는 용어를 찾으면 그림과 설명 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을 증명을 하고 계산을 하는 것은 비전문가가 볼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대부분 전문하는 사람의 대학원 수준). 고등 수학에 자신이 있으시면 대학이나 대학원 교제에서 전자기파이론이나 electromagnetic wave theory에 관한 책을 구해 보시기를……, 아니면 그림과 표로 설명하는 수준의 안테나에 관련된 책을 찾아보시거나…..
  • ?
    고영직 2018.01.22 12:28
    공부할 게 많네요. ㅎ
    적당한 책을 하나 구해봐야 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664 마란츠 튜너 가격 정보 및 Marantz 연보 첫번째는 마란츠 튜너 가격정보 입니다. 두번째는 마란츠 연보 입니다. 감사합니다. 1) 마란츠 튜너 초기가 Marantz 10B (1964, $650) Marantz 125 (1975, $340)... 1 이가훈 2008.06.28 98173
3663 Tandberg 3001A 와 Kenwood L-02T 튜너 점검 소감 인용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http://cafe.daum.net/playthejukebox 를 운영하고 계시는 김도범님께서 올리신 상기 튜너의 수리/점검 소감을 여기에 소개합니다. 내용... 2728 file 강원기 2006.04.10 50036
3662 튜너... 더도 덜도 필요없다! Braun CE-1020 안녕하세요? 대전 사는 최원길 입니다. 일전에 Braun CE-250 튜너를 토스터기 같다고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그 이후 브라운 튜너는 독특한 모양새 뿐만 아니라... 8 file 최원길 2007.10.22 34561
3661 국산튜너에 대한 단상...!!! 그리고 만족스러운 튜너...870 안녕하세요.. 튜너를 사랑하시는 회원제위 여러분..^^ 제가 안들어본 금성 FT-870 (90년12월생,91년출시,사진의 중앙) 을 하늘이 점지하사 비교적 빠른 시기에 ... 552 file 유상복 2006.11.25 33856
3660 탠버그의 명기 3001A 튜너도 한번 보시지요 안녕하세요? 주) 아래의 글은 '나의 오디오'란에 실었으나 이 코너에도 다시 올립니다. 얼마전에 예상하지도 않은 행운으로 상기 제목의 튜너를 제 식구로 만들... 334 file 강원기 2005.09.13 33214
3659 튜너 랭킹 튜너랭킹 | 튜너랭킹 2004/12/09 14:24 http://blog.naver.com/gt11n/20008175344 1 PLUS: -C- Accuphase T-109V - Very natural sound, good bass. Pinpoint ima... 13 김선일 2005.08.21 25687
3658 튜너 순위 KT990d를 들이고서 설명서를 구하려고 검색하다가 튜너 순위가 크게 다음 두가지로 통용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서로 비슷한듯 다른듯..... KT-990d은 양쪽 모두... 8 박병하 2008.05.30 21778
3657 튜너들.....점검 예정....^^ 아...갑자기 어제 저녁에 한꺼번에 튜너 콜렉션이 거의 완성 돼버렸네요.....^^ 우연찮게 원하던 기기를 받을수 잇게 돼어...남는 기기 재빨리 정리하고 튜너 콜... 2 김정훈 2006.03.24 21771
3656 교환제의 8000T --> 917 이곳에 글을올려도 될지모르겠으나 양해부탁드립니다 판매는아니고 민트급 오디오랩8000T입니다 켄우드917과 교환의사 있으신분들께 부탁드려봅니다 거래가 성사... 16202 김상억 2006.12.20 20703
3655 KENWOOD L-02T 뚜껑을 열었기에 내부를 보여드립니다. 안상철님의 도움으로 L-02T의 뚜껑을 열었습니다. 님의 손길이 닫자 기계가 제 소릴 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무식하게 눌러놓은 보턴들을 교정하고 내부의 부품... 8 file 헴요 2009.07.13 19867
3654 산수이 TU-9900 안녕하세여! 로하스에서 쬐끔 활동하고 있는 최재일 입니다. 튜너를 사랑하고,씨디보다도 더 정감있게 느끼는 사람중에 한사람 입니다. 한가한 날 오후에 커피한... 6 file 최재일 2005.10.18 19157
3653 Tandburg 3001과 3001a 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회원님들 덕분에 튜너에 대해서 많이 배웠습니다. 저는 지금 산수이 TU-717과 마란츠 st-8을 가지고 있는 데요... 이 둘은 성능이나 소리가 거의 비... 4 이승우 2006.03.23 18461
3652 Tandberg 3001A 튜너 점검 소감 소개(김도범님 작성) - 2탄 아래 203번 글에서, 김도범님이 올린 소감 중에서 탠버그 3001A에 대한 내용이 짧아 아쉽다고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더 찾아봤더니 3001A에 대한 글이 2개... file 강원기 2006.05.22 17938
3651 제가 사용하는튜너 약1년전에 구입하여 사용중인튜너 KENWOOD KT-917입니다. 튜너가 5개정도되는데 뽀대도좋고 또음질도 제취향이어서 제일아끼는 튜너입니다. 튜너랭킹을보니 17위... 4 file 이천우 2005.08.22 17650
3650 산수이 t-7 샀습니다. 우리 마눌님이 라디오 듣는걸 참 좋아합니다. 그런데..이사오고 난 후 지직거리는 잡음땜에 죽겠습니다. 파나소닉 xr-45 리시버로 듣고 있었는데요...이놈이 영... file 고진석 2005.08.22 15932
3649 명기 튜너들의 비교 청취소감 제가 아는 분의 글을 대신 올립니다. 튜너 비교청취 소감 실어봅니다. 다분히 제 주관적인 견해이며 또 각 기기는 현재의 상태 그대로인 조건에서 비교한 것임을... 8 file 강준범 2005.11.23 15781
3648 REVOX-B-760 극찬하는 사람도 많고, 모양을 중시하는 저로서도 이 정도 모양이면 만족 해서 구입......그런데 너무 많은 비용이(독일에서 구입하다 보니까) 걱정,,,기존의 마... 1 file 이상대 2005.09.04 15498
3647 혹시 '가정용fm라디오중계기' 사용해 보신 분 계십니까? 분당 이매동으로 이사를 갈 예정인데, 난청지역이라는 말씀도 많으시고 또 아파트 1층이라 더더욱 FM 수신이 잘 될지 걱정입니다. 검색을 하다 보니 이런 기계가 ... 1 김성수 2009.06.16 15415
3646 SEQUERRA MODEL-1 의 MANUAL 을 구해 봅니다. 꼭 구해 보고 싶은데, 구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회원님들 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4 우 보 2013.09.09 14929
3645 이 중에서 좀 더 성능이 앞서는 튜너는?? 오래 전에 이곳에서 구한 TK-600을 현재까지 자 ~ 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튜너의 매력에 빠지다 보니 은근히 다른 튜너는 어떤 성능일까 궁금증이 생기는군요!! ... 4 file 주전바다 2009.04.25 1451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4 Next
/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