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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오디오를 통해 음악을 듣는가?

 

내 노라 하는 지휘자와 유명한 연주가가 한데 어우러져 실연하는 것을 콘서트홀 이나 공연장에서 보고 듣는 것 만한 것은 물론 없다할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그것도 매일 단돈 몇 천원에 유명 연주자 들의 연주를 듣거나 공연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궁여 지책으로 오디오를 통해 듣는다 정리 해 봅니다.  

 

이런 이유로,

오디오를 통해 재생되는 음악은 가능한 연주회장에서 듣는 것과 비슷해야  합니다.

 



음악을 평가할 때,

우리는 소리가 좋다또는 음질이 좋다

오디오 평론가는 음장감이 좋다라는 식의 표현을 합니다.

 

"음장감"이라 함은,

'재생되는 음이 연주회장 악기의 규모와 무대의 크기를 얼마나 사실적으로 그려지는가' 를 의미 합니다.

음장감3차원적인 입체감을 가집니다.

음장의 폭과 높이, 음상의 크기와 깊이, 공간감 들이 얼마나 사실적으로 그려지는가? 의 의미를 포함 하며,

단지 소리만을 흘려 보내는 것 외에 무대의 규모, 스케일, 현장소리의 임팩트와 다이나믹 함을 얼마나 사실적으로 그려 내는가 하는 능력도 필요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음의 무대가 넓게 펼쳐 지면 음장감이 좋다라고 말 하는데, 

단순히 음장감이 좋다라는 말은 음장감이 갖고 있는 의미들 때문에 많이 부족하고 애매한 표현 입니다.

 

 

그러면, 음장감이 갖고 있는 몇 가지 요소들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정위감(正位感) 입니다.


한자 풀이대로, 재생되는 음악에서 '음상의 위치가 바르게 자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위감이 바로 서면 마치 오케스트라의 실연을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중앙에서 당연히 들리는 보컬이 좌우에서 휘청거리거나, 악기의 정위가 분명하지 않고 두리뭉실 뭉쳐져서 들린다면 정위가 나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위감이 좋다면 대편성. 매탈 등 어떠한 음악에서도 흔들림이 없을 것이며,

두 스피커 사이의 한 가운데서 중심 음이 들려오고, 반주 악기 음은 좌..뒤주변 배경에서 분명하게 소리가 남으로써 마치 스피커의 존재가 사라지는 것과 같은 현상이 일어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정위감입니다.

 


다음은, 음상 입니다.


실제 소리는 좌.우 스피커에서 나지만, 가수의 소리는 중앙에 위치하고, 피아노는 좌측 약간 뒤에서, 드럼은 우측 약간 뒤에서 들리는 듯 느껴진다 할 때,

보컬 혹은 각각의 악기 소리가 가상으로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맺히는 포인트를 음상이라 합니다.


오디오나 소스(음원)에 따라 음상의 크기와 위치가 달라지는데,

보컬이나 각 악기의 소리가 뚜렷하게 위치를 잡고 각각의 소리가 따로따로 잘 들릴 때 ‘음상정위(Stereo Imaging)가 좋다’고 말 합니다.

 

소스가 정확하게 음상을 잡아 녹음이 되고,

이에 따라 소리를 재생하는 오디오 시스템의 개별 유닛이 제 역할을 해 낸다면 음장이란 가상 공간에서 3차원적인 실연을 재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 음상의 크기 입니다.


악기 소리는 실제 악기에서 내는 소리와 거의 같은 크기로 들려야 하고,

가수의 목소리도 실제 노래하는 정도 입의 크기로 들려야 합니다.

 

음상의 크기가 커지는 원인은 많이 있으며,

그 원인으로 인해 정위감이 분명치 않은 현상은 대부분 음상 비대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 소리가 큰 사이즈로 도드라져 들리거나,

가수가  하마같이 입을 크게 벌리고 노래하는 것처럼 음상이 크게 들리는 현상을 '빅 마우스'라고 합니다.


보컬 곡을 들으면서 ' 와~ 목 소리 끝내 준다'  하는 경우 '빅 마우스' 가능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빅 마우스' 일 경우  배경음이 약해지고 뒤에 코러스가 있는지 조차 불 분명하게 됩니다. 

 

원인은,

소스(음원), 앰프 기기, 스피커 셋팅의 영향일 수 있습니다.

 

'빅 마우스' 는 풀레인지 스피커에서는 아주 드물게 나타 나고,

2-Way 이상, 그 중에서도 특히 혼 스피커에서 자주 나타 나는데, 의심 대상은 네트워크 입니다.

네트워크가 앰프에서 신호를 받아 우퍼와 드라이버로 신호를 배분 해 주는 장본인 이기 때문 입니다.


"빅 마우스" 현상이 해결되면,

숨어있던 소리가 생생하게 들리게 되며, 그동안 들어왔던 곡 들이 새로운 음악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상도입니다.


해상력은,

악기의 아주 미묘한 음질, 음색을 구분해 주고,

연주자의 호흡 소리, 기타의 현을 활주하는 보잉 소리, 악기간의 거리 및 연주 중의 각종 잡소리까지도 아주 자세하게 표현 해 주는 능력을 말합니다.


연주자가 바로 옆에서 연주하는 해상도가 100 이라 가정할 때, 점점 멀리서 듣거나 커튼을 치고 들으면 원래 소리의 크기나 디테일 함이 줄어들어 둔탁해 짐을 느끼는데, 이런 경우, 해상도가 떨어진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TV
화면이 선명하지 못하다 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 습니다.

.

.

.

상기의 요소들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

음악이 균형감 있고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들릴 때,

비로소 음장감이 좋다라는 표현이 적절하다 하겠습니다.

 

결국,

소스(음원)가 가진 원음에 가까운 음악이 재생된다면, 자연스럽고 편안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오디오 생활의 목적은 자연스러움 과 편안함에 있다" 라고 생각하면서,,,


회원님들 또한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 해 보시면 좀 더 유익한 음악생활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즐거운 음악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음악의 기준 Oldy !

http://cafe.naver.com/oldygoody/336

  • profile
    Monk(몽크) 2017.10.23 16:15

    Overall Perceptive (현장감, 전반적 거리감)

     

    현장감이란 음악과 음악을 듣는 청자간의 거리감을 말한다.

    이는 음장감 Soundstaging과도 구별해야 할 것이지만, 좀 쉽게 말해서 어디에서 DVD를 보면서 음악을 들으니

    마치 그 공연장에 온 듯한 착각에 빠졌다고 할 때처럼,

    어느 정도 가까이에서 음악을 듣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느낌을 말한다.

    마치 바로 옆에서 귀에다 대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하고 또는 멀리서 들리는 소리 같이 느끼는 거리감을 말한다.


    오케스트라 음악을 예로 들면 마치 듣는 사람이 지휘자의 포디움에 서있는 듯한 위치에 있는 느낌이 들 수도 있으며,

    음악 홀의 정중앙의 vip 석에 듣는 듯한 느낌, 또는 좀 먼 뒷좌석에서 듣는 듯한 아련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현장감이 강하면 우리는 이를 forward 포워드감(전위감)이 강하다라고 이야기한다.

    이는 연주나 노래를 마치 바로 앞에서 들려주는 듯하며, immediate 직접적이고, incisive 날카롭고 예리하며,

    vivid 선명하고 생생하며, aggressive 과감하며, present 현장감 있는 사운드로 느끼게 된다.

    그러고 이는 음악이 마치 스피커보다 더 전방에서 들려주는 듯하나,

    음의 공명이나 울려 퍼짐이 없이 dry 건조하고 딱딱하며, 오래 들으면 청자들이 피곤해 하고 쉽게 싫증이 날 수도 있다.


    현장감이 약하면 우리는 이를 distant 또는 laid-back 소리가 멀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이는 연주나 노래가 멀리서 들려 오는 듯하며, lush 풍부하고, easygoing 편안하며, gentle 온화하고 부드럽게 느끼게 된다. 그리고 이는 마치 음악이 스피커 뒤쪽에서 들려 오는 듯하며,

    직접 듣는 것이 아니라 백그라운드 음악처럼 멀리서 들려 오는 듯하여 음악에 몰두하기 힘들고 산만해지기 쉽다.


    녹음실에나 라이브 현장에서는 이 현장감이 중요시 되는데,

    마이크에 가까울 수록, 또 중음의 최대소리와 최소소리의 차이가 클 수록,

    주파수 1kHz~3kHz (presence region, 현장감 주파수) 사이의 주파수가 강조될 수록 현장감이 뚜렷해지고,

    때로는 연주 중 솔로 파트의 현장감을 높이려면 그 연주 파트만의 음량 자체만을 더 키워 주어도

    현장감이 높아지고 포워드감이 좋아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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