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arURL

엘피 관리에 대해...

by 성호파파 posted Dec 22,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대략 5~6년동안 엘피를 안들어서 박스로 베란다에 방치해 두었더니,
아래 그림과 같은 증상의 엘피가 몇장 생겼네요...
이런 증상의 엘피의 공통적인 사항은 반투명한 정전기 방지용 비닐이 아니라 원래 오리지널 비닐 (좀 잘 녹아 내릴 듯한 흐물흐물한 비교적 투명한 비닐과 종이가 혼용된 형식의 속비닐에 보관된 것입니다. 이 비닐에 보관된 오래 듣지 않고 방치된 엘피는 비닐에 딱 붙어서 떼어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수입 오리지널 영국 emi반과 rca빅터 반이 주로 이런 속지를 사용하는 데요..옛날에 예비로 사두었던 정전기 방지용 반 투명 속비닐이 있어서 그걸로 대체해 두긴 했습니다. (반투명 정전기 방지용 재질 비닐에 있었던 음반은 이런 현상이 없더군요...)

혹시 이런 현상을 겪으신 분 계신지요? 계시다면 혹 이런 엘피를 다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한지요?? 식물성 세재를 이용해 스폰지나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세척해도 일단 없어지진 않네요...

엘피를 모으시는 여러분도 오랫동안 안듣는 엘피가 있으시다면 혹 체크 해보세요...

위사진이 잘못 보관된 위에서 말씀드린 문제엘피의 현상입니다. 뿌옇게 된 부분이 바로 문제입니다.
그다음 사진은 위 현상이 일어난 오래 방치된 엘피의 속 비닐입니다. 약간 흐물흐물한 재질입니다.
반투명 정전기 방지용 재질보다 좀 투명한 편이구요. 이 재질로 된 속 비닐이 다 이런 현상을 나타낸건 아닙니다. 어떤 판은 또 멀쩡하더라구요.. 하지만, 이런 현상이 있을 수 있어서 바로 반투명 속지로 바꿔 놓긴 했습니다.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